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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창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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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창업서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창업의 필요성 및 주제 선정 동기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사업구상 및 형태 결정
2.1. 사업구상
2.2. 사업형태 결정
2.3. 창업멤버조직 결정

3. 시장분석
3.1. 유사업종 경쟁현황
3.2. SWOT분석

4. 입지 타당성 조사
4.1. 입지 선정

5. 마케팅 전략
5.1. Product (상품)
5.2. Price (가격)
5.3. Place (장소)
5.4. Promotion(촉진)

6.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
6.1. 초기 사업자금 추산(고정비)
6.2. 운영비 추산(변동비)
6.3. 자금조달 계획

7. 사업성 분석
7.1. 월 수익 및 분기별 수익 예측
7.2. 투자 회수 기간 도출
7.3. 발전가능성 분석
7.4. 위험요소 및 영향요인 관리

8. 성공한 중소기업: 덕신건업
8.1. 사례기업 현황
8.2. 성공요인

9. 청년사업가들의 실패한 창업
9.1. 청년사업가들의 창업 실패요인
9.2. 실패한 창업가가 되지 않기 위한 방안

10. 실패한 중소기업: 삼보컴퓨터
10.1. 사례기업 현황
10.2. 실패요인

11. 본죽 성공 요인 분석 및 문제점 해결 방향
11.1. 들어가는 말 및 기업 소개
11.2. SWOT분석과 시장 상황분석, 경쟁자 분석
11.3. 성공요인분석
11.4. 문제점과 개선방향
11.5. 마무리

본문내용

1. 서론
1.1. 창업의 필요성 및 주제 선정 동기

가족 중 누군가 아파서 간병을 해야 한다. 이전에는 가족이 아프면 돌봐줄 수 있는 가족구성원이 한 명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간병인이 병원을 지켜주는 경우가 많아졌다. 2019년 기준 우리나라에는 300,999명의 간병인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 중 여성이 약 285,193명, 남성이 약 15,806명으로 병원이나 요양시설에서 개인 자격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간병인 급식비 단가가 높아서 정상적인 식사가 제한되어 밥과 김치, 컵라면 위주로 식사를 해결하고 있다. 이에 간병인들에게 체계적인 식사를 위한 밥과 반찬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사업을 생각해 보았다. 간병인에게 일반식의 밥, 국, 반찬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밥, 반찬, 국을 따로 간병인이 원하는 것만을 제공함으로써 1일 3회 배달이 아닌 필요할 때 제공함으로써 경제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1.2.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창업계획서는 이윤 창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업에 필요한 관련 서적을 통해서 관련 법규를 확인했으며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현재의 간병인에 대한 분석은 병원 현장을 탐방하면서 확인했고,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추가로 간병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서 좀 더 구체적인 서비스 연구가 보완하여 자료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본 창업계획서는 간병인 서비스 창업을 중점으로 작성하였으며 각 장의 구성과 연구범위는 다음과 같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서술함으로써 본 연구의 구성체계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본론에서는 본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사업구상과 형태를 결정하고 상권을 분석함으로써 시장진입의 용이성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 결론에는 창업을 준비하면서 갖게 되는 한계성과 시장진입 여부의 결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사업구상 및 형태 결정
2.1. 사업구상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0년 11월 1일 기준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4%로 고령화 사회를 넘어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을 하고 있다. 2030년이 되면 노인 인구 비중이 더 빠르게 증가하면서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이 성장성이 높은 블루오션 시장으로 인정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노인이나 병원의 간병인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간병인들의 임금은 일급 6만 원 정도로 동기 부여를 하기엔 턱없이 적은 임금이며. 또한 간병인의 80% 이상이 40~50대 주부로 고용자로서 경제적으로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 병원에서 지원하는 병원의 간병인 식비는 1식당 8,000원에서 10,000원으로 하루 세끼를 식사할 시에는 24,000~30,000원이 지출해야 하기에 개인이 준비하는 식사를 함으로써 라면이나 간단하게 식사하는 실정이다. 가족 또는 전문 간병인이 저렴한 가격으로 식사를 좀 더 편안하게 영양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노령화 시대에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2. 사업형태 결정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사업형태 결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OO 지역을 중심으로 개인사업을 통해서 간병인 대상으로 반찬 시장을 확보하려고 한다. 지역 병원, 요양원을 대상으로 간병인을 대상으로 고객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 사업의 형태는 밥은 쌀밥과 잡곡밥으로 세끼를 식사할 수 있도록 별도 포장하여 진공 포장으로 제공하려고 한다. 가격은 시중에선 판매하는 쌀밥은 2,500원 ~ 3,000원 정도로 잡고 있지만, 최대한 가성비가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또한 반찬은 병원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김치, 전갈류, 볶음류로 해서 1~2일 정도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양으로 가격은 3,000원 안팎으로 설정할 예정이다. 간병인이 노년층이기에 전화로 주문을 받고,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도록 간병 지정 업체와 협조하여 앱 사용 교육으로 이어나갈 것이다. 이 사업은 OO 지역에서 호응이 좋으면 지역별로 프랜차이즈 형태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또한 간병인으로부터 음식의 신뢰를 얻게 된다면 전문 간병인과 가족 간병인으로 구분해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 먼저 가족 간병인의 경우에는 퇴원 이후에도 필요한 반찬에 대해서 주문형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전문 간병인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식사 관련 물품에서 병원 생활에서 간병인으로 필요한 물품에 대해서 의견을 종합해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통해 볼 수 있듯이 해당 창업 사업은 OO 지역을 중심으로 개인사업을 통해 간병인을 대상으로 반찬 시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밥과 반찬을 별도 포장해 판매하고 가격 경쟁력을 고려하며, 간병인들의 편의를 위해 전화나 앱 주문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OO 지역에서 호응이 좋을 경우 프랜차이즈로 확장하거나 간병인 대상을 전문 간병인과 가족 간병인으로 나누어 사업을 확대할 수 있다고 한다."


2.3. 창업멤버조직 결정

창업멤버조직 결정은 1인 경영 형태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창업자는 간병인 서비스 사업 경험이 있으며 마케팅, 영업, 경영관리 등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창업자는 관련 법규를 확인하고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간병인에 대한 분석을 병원 현장 탐방을 통해 수행했다. 또한 창업 전 간병인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서비스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자료를 보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업자 개인이 간병인 서비스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시장분석
3.1. 유사업종 경쟁현황

유사업종 경쟁현황이다.

기존 외식업 시장은 규모가 크지만 치킨, 삼겹살, 우동, 호프 등 투자금액 대비 수익성이 우수하고 고객의 관심이 길지 않은 호환형 업종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특색 없고 잡다한 메뉴가 나열된 식당이 많았다. 차별화된 메뉴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 특히 전통 음식을 다루는 곳은 몇 군데 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또한 전통 음식 중에서도 죽을 파는 음식점은 몇몇 영세한 규모의 음식점만 있을 뿐 체인점 형태의 음식점과 브랜드는 존재하지 않았다. 기존의 죽 음식점은 주로 큰 병원 주변과 사무실 등이 밀집한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들은 본격적인 죽 전문점이 아니었고 다른 음식을 팔면서 가끔 주문이 들어오면 죽을 팔거나 병원 환자들을 상대로 파는 것이 전부였다. 더군다나 몇몇의 유명하다는 죽 전문점 또한 상품성이 떨어지는 죽을 판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때까지 성공한 죽 전문점이 출현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을 통해 아직 죽 시장은 도입기에 있는 시장, 즉 새로운 것이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하는 시장이었다.


3.2. SWOT분석

본죽의 SWOT분석은 다음과 같다.

강점(Strengths)은 전반적으로 제품의 표준화, 다양한 메뉴와 맛의 차별화,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다. 본죽은 기존 죽의 까다로운 조리방법과 오랜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극복하여 동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레시피와 제조방식을 갖추고 있다. 또한 다양한 신메뉴 개발과 전통 죽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더불어 창업자의 전문성과 경험이 마케팅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약점(Weaknesses)으로는 죽에 대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죽의 특성상 까다로운 조리방법을 들 수 있다. 죽은 과거 궁핍했던 시절 주식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대중들이 죽을 환자식으로 여기는 부정적 인식이 존재한다. 또한 죽은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없고 즉석에서 조리해야 하므로 체계적인 레시피 개발과 표준화가 필요하다.

기회(Opportunities)로는 웰빙 트렌드와 슬로우 푸드 열풍, 소득 양극화에 따른 고소득층의 등장, 복고 지향적 소비 심리를 들 수 있다.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죽이 보유한 영양가와 건강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다. 또한 상류층을 중심으로 한 고급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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