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 전자공학 본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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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양사이버대학교 전자공학 본인 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성
1.1. 교육공학의 정의
1.2.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1.3.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3.1. 설계
1.3.2. 개발
1.3.3. 활용
1.3.4. 관리
1.3.5. 평가

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2.1. 태동기: 1950년대~1960년대
2.2. 성장기: 1970년대
2.3. 성숙기: 1980년대~1990년대 중반
2.4. 도약기: 1990년대 후반~현재

3. 교육공학의 학습이론
3.1. 행동주의 학습이론
3.2. 인지주의 학습이론
3.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교수체제설계 모형
4.1. ADDIE 모형
4.1.1. 분석
4.1.2. 설계
4.1.3. 개발
4.1.4. 실행
4.1.5. 평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과 특성
1.1.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은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이는 2008년 미국 교육공학회에서 정의한 것으로, 가장 최근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지속적인 연구에 의해 계속해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미국 교육공학회에서는 1970년, 1977년, 1994년에 주기적으로 정의를 발표했었는데, 이는 교육공학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시청각교육자료의 문제점을 타개하려는 방향성과 교육공학이 보다 깊은 학문으로 발전해가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1.2.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교육공학의 발전과정은 195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7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교육공학은 1950년대 초반부터 한국에서 태동기를 맞이하였다. 1951년 6월에 "한국시청각교육회"라는 민간기관이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시청각교육이 시작되었다. 이후 1957년에는 문교부에서 미국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시청각교육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1963년에는 중앙 시청각교육원이 설립되었고 각 시도에도 시청각교육원을 설치하여 학교에 시청각 기자재를 보급하는 등 시청각교육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1969년부터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일 1시간씩 주요 과목에 대한 라디오 방송이 이루어졌다.

1970년대에는 교육공학의 성장기로,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반을 둔 교수공학 이론과 방법론이 도입되었다. 1968년 설립된 "한국행동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 강화이론 등이 도입되면서 프로그램 수업이 보편화되었다. 또한 1972년에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설립되어 수업을 체계적인 관점에서 설계하고 개발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와 평생교육 체제 실현을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설립되기도 하였다.

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중반은 교육공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미국의 현대적인 교육공학 이론과 방법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적용되었다. 1984년 한양대학교에 교육공학과가 신설되었고, 1985년에는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되면서 교육공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맞물려 교육과정 개발에도 교육공학적 접근이 이루어졌다.

199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는 교육공학의 도약기라고 할 수 있다. 1995년 "교육정보화종합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 교육정보화 사업이 본격화되었고, 사이버 교육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1997년 가상대학 프로그램 시범학교가 선정되면서 사이버 교육이 본격화되었고, 2001년부터는 사이버 대학으로의 성장이 이루어졌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원격교육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교육공학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1950년대 태동기를 시작으로 1970년대 성장기, 1980년대 성숙기, 1990년대 이후 도약기를 거치면서 그 발전을 거듭해왔다. 특히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힘입어 교육공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된다.


1.3.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3.1. 설계

설계는 교육공학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에 해당한다. 설계 영역에는 메시지 디자인, 교수체제 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등이 포함된다. 메시지 디자인은 인쇄물이나 컴퓨터와 같은 매체에 문자, 그림,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떤 식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를 다룬다. 교수체제 설계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전략은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특성은 학습자의 선행 지식, 동기, 인지 양식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수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처럼 설계 영역은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는 핵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3.2. 개발

개발은 설계와 관련한 결과를 실제로 구현해내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개발영역에는 인쇄, 시청각, 컴퓨터 기반 기술과 통합기술이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컴퓨터기반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e-러닝이나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는 u-러닝 학습환경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1.3.3. 활용

활용은 매체나 교육자료, 교육용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에 대해 안내하는 지식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활용 영역에는 새로운 매체나 교육 프...


참고 자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에듀넷 https://info.edune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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