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9.27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1.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1.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및 필수요소
2.1.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2.2.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수요소

3.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주도적 학습의 비교
3.1. 과정의 요소별 비교
3.2. 학습의 관점 차이

4.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4.1. 학습에서의 주도권
4.2. 자연적 심리학적 발달과정
4.3. 정보화 사회의 교육 목표

5.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가치
5.1. 유의미한 지식 구성
5.2. 학습에 대한 주도성 및 책임감
5.3. 내재적 동기 강화

6. 자기주도적 학습의 구성요인
6.1. 동기조절
6.2. 인지조절
6.3. 행동조절

7.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의의, 자기주도학습모형
7.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7.2.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7.2.1. 학습의 형태 및 과정
7.2.2. 학습자의 특성과 선호도
7.2.3. 형식적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통제력 키우기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의의
1.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타인의 조력여부와는 상관없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실행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가 주도권을 갖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지식을 인식하는 주체로서의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뿐만 아니라,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관리자로서의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측면도 포함된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은 단순히 학습 과정의 관리를 넘어 학습자에게 유의미하고 실제 현실에서 타당성 있는 지식이 구성된다는 측면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과제 및 활동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 전 과정에 걸쳐 주도권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필요한 학습 자원을 확보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실행하며, 최종적으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직접 주도하기 때문이다. 이는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교사의 지시를 따르는 전통적인 교사 주도적 학습과 차별화된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는 단순히 학습 활동의 주도권을 학습자에게 부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유의미한 지식 구성 활동에 능동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학습 과제 및 활동이 조성된다는 데 있다. 즉,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과정에 참여하여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고,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켜 학습에 대한 주도성과 적극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이 강화되며, 학습 자체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이 증진되어 내재적 동기가 강화된다.

요컨대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는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유의미한 지식 구성, 학습에 대한 주도성과 책임감 제고, 내재적 동기 강화 등을 통해 학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 학습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및 필수요소
2.1.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프로그램은 학습의 생활, 학습하는 자연스런 방식, 개개 학습자가 최상으로 학습하는 독특한 방식과 일치해야 한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학습하는 삶을 살게 되며, 처음에는 기능하는 것을 배우고, 그 다음에는 잘 사는 것을 배우고, 마지막에는 차이를 만드는 법을 배운다. 학습은 우리인간의 역사와 개인의 역사에서 자연스런 과정이므로 자기 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은 이러한 일생 동안의 자연스럽고 개인적인 학습 욕구와 일치해야 한다.

둘째, 학습 프로그램은 아동과 청소년이 경험하게 될 성장과 변형, 그리고 변화에 맞아야 한다. 아동과 청소년은 급속한 두뇌의 변화, 신체적 변화, 그리고 호르몬의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종종 안정되지 못한 상태에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적으로 안정된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확실히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의 중요한 특징은 내적 성찰, 인성, 그리고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므로 자기 주도적 학습은 이러한 변화의 성공적인 성취를 돕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 프로그램은 인간의 완전한 삶의 모든 면을 다루어야 한다. 학문적 영역도 반드시 포함해야 하지만 인간 경험의 개인적, 사회적, 기술적인 영역도 포함해야 한다. 개인적 영역은 개인의 재능, 가치, 그리고 흥미를 발전시키는 것이고, 사회적 영역은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개인의 능력,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능력, 그리고 협력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적 영역은 능력, 수행력, 생산성에 초점을 두는 것을 말한다.

넷째, 학습은 학습자의 감각, 감정, 지적 능력과 행위를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경험을 기초로 하고, 경험은 예민한 감각들에 의해 수용된다. 우리의 지성은 성찰하고, 조사하고, 계획을 세우지만,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생각과 노력을 불러일으키고, 추진하게 하고, 이끌어간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은 자각심을 예리하게 하고, 추진력을 키우고, 주의 깊은 결론을 장려하고, 도전한 것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다섯째,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발전에 적합한 환경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많은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교실로 가져와 컴퓨터, 모의활동, 다양한 매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수업이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교실은 아주 제한적인 환경이 될 수밖에 없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배울 수 있는 더 많은 사람과 장소를 포함하도록 환경이 충분히 확장될 때 최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지역 사회 속에서 학습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더 넓은 세상의 경험을 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2.2.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수요소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수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가능한 한 많은 학습 경험을 통제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학습에 대한 교사의 통제가 학습자의 통제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측면에서는 이러한 변화는 외적인 통제에서 내적인 통제로 바뀌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이것은 학습자가 자신의 개인적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방식으로의 변화를 말한다."

둘째, 생산적인 활동에 이르게 하는 기술의 발전을 학습한다. 만약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에너지에 초점을 두고 심도 있게 활용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내적 통제는 별 쓸모가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생산적인 활동에 이르게 하는 기술과 과정의 발전을 강조한다. 학습자는 과정 결과를 성취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참고 자료

송인섭(2006).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서울: 학지사.
이선아(2017). 자기주도학습전형이 중학생 사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민감도 분석 :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지은(2016).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상황 제시형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