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제도적 활성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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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교 사회복지 제도적 활성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
1.2. 학교사회복지 활성화의 목적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정의
2.2.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2.2.1. 학교사회복지 도입(1990년대 이전)
2.2.2. 학교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1994)
2.2.3. 삼성복지재단의 학교사회복지 후원사업(1995년 이후)
2.2.4. 서울시 교육청의 시범사업(1997 이후)
2.2.5. 교육부의 교육복지증진 및 학교폭력예방 사업(2004 이후)
2.3.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안
2.3.1. 법적 근거 마련
2.3.2. 인식 개선 및 홍보
2.3.3. 재원 확보
2.3.4. 전문인력 양성 지원
2.3.5. 협력 체계 구축

3. 결론
3.1.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필요성
3.2. 향후 발전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학교는 학생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자, 학생들의 발달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현장에서는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과 생활지도의 미흡으로 인해 교실 붕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심각한 부적응 문제, 학교 폭력, 가출, 자살, 인터넷 중독 등의 다양한 교육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단순히 학교 차원에서만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학교 교육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며,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더불어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며, 교육의 목적 달성을 돕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2. 학교사회복지 활성화의 목적

학교사회복지 활성화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공평한 교육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 활성화의 핵심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정의

학교사회복지란 "학생 개개인의 지적·정서적·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공평하게 학교에서 교육기회와 함께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분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며,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위해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라고 볼 수 있다.


2.2.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2.2.1. 학교사회복지 도입(1990년대 이전)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도입(1990년대 이전)은 해방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이 시기는 국가가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였으며, 6.25전쟁 이후 많은 외원단체들이 전후 복구 사업을 위해 보호가 필요한 학생을 위한 지원이 지역사회 안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사회복지 서비스가 주로 물자지원의 형태로 구호적 성격이 강하여 학교와의 연계나 협조 속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반에 오면서 1961년 아동복지법이 제정되었고 학생을 위한 사회복지 기관도 확대되어 집단상담 등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활동들도 활발한 시기였다. 1960년대 후반에 캐나다 유니태리언 봉사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은 지역 내 초등학교에 상담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의 학교 적응과 학업 성취를 돕는 활동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 사회 복지로 볼 수 있다. 1957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에 카운슬러제도를 두는 것을 문교지...


참고 자료

국립방송통신대학교 학교사회복지, 김영빈 저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중)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 행정의 이해,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 서비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김광혁(2014). 학교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학교사회복지.
강대구(2013). 학생맞춤형 행복한 교육복지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은정(2017). 교육복지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진여(2013). 사회복지사의 교육복지우선 지원 사업 수행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노혜련ㆍ김형태ㆍ이종익, ‘가출청소년의 자살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16권 제1호 통권 제41호, 2005
신희정, 교육복지정책 및 법제화 논의 분석을 통한 교육복지의 발전방향, 대한교육법학회, 2013
전구훈,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의미와 안정화 방안’,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2021, P10-13
이정숙,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제16권, 2007, 234-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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