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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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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제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처벌 없는 교육은 가능한가?
1.1. 체벌의 정의와 역사
1.2. 체벌에 대한 논쟁
1.3. 체벌 기준 및 허용 범위
1.4. 체벌 없는 교육을 위한 방안

2. 세일즈맨의 죽음
2.1. 부모-자녀 간 갈등과 가치관 차이
2.2. 시대 변화에 따른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
2.3. 부모의 역할과 자녀의 자율성

3. 구룡마을의 신자유주의적 재구조화
3.1. 장소와 공간의 개념
3.2. 구룡마을의 형성과 발전
3.3. 구룡마을의 일상경관과 공동체
3.4. 토지 상품화와 개발에 따른 공동체 분열
3.5. 신자유주의적 공간재편과 대안 모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처벌 없는 교육은 가능한가?
1.1. 체벌의 정의와 역사

체벌은 일정한 교육적 목적으로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에게 가하는,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 징계를 의미한다. 그 역사적 맥락을 살펴보면,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유럽에서 체벌이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믿었으며 회초리 등이 체벌 도구로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19∼20세기에 이르러서는 체벌에 대한 비판·반대론이 일반화되어 많은 나라에서 법률적으로 체벌을 금지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스웨덴에서는 1979년에 모든 체벌을 금지하는 법률이 제정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대부분의 주(州)와 영국 등에서는 일정한 한도 내에서 체벌이 용인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대표적인 체벌은 달초(撻楚) 또는 초달이라고 하는 회초리 매이다. 조선시대 서당에서는 전날 배운 학과를 다음날 학우들이 열좌한 가운데 책을 덮거나 등지고 앉은 채로 배강(背講)하는데, 이를 못하면 목침 위에 서서 훈장으로부터 달초를 받았다. 이것은 서당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체벌이었으며, 가정에서도 자녀의 잘잘못을 일깨워 주는 교육적인 기능으로 존재하여 왔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선생으로부터 달초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엄청난 체벌을 경험하면서 무서운 학교를 다녔으나, 광복 후 체벌이 민주주의 교육에 어긋난다 하여 금지되었다. 최근에는 학부모의 자녀 과잉보호에 따른 비뚤어진 교육관에 대하여 학교에서 사랑의 매로 체벌을 실시해야 한다는 체벌타당론도 대두되고 있다."


1.2. 체벌에 대한 논쟁

체벌에 대한 논쟁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뜨거운 감자로 여겨지고 있다. 체벌의 역사를 살펴보면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유럽에서 체벌이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믿어 왔으며, 체벌도구로서 회초리 등이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체벌에 대한 비판과 반대론이 일반화되어 많은 나라에서 체벌을 법률로 금지하게 되었다.

특히 스웨덴은 1979년에 모든 체벌을 금지하는 법률을 제정하였다. 그러나 미국 대부분의 주(州)와 영국 등에서는 일정한 한도 내에서 체벌이 여전히 용인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조선시대부터 내려오는 달초(撻楚) 또는 초달이라고 하는 회초리 매가 대표적인 체벌 수단이었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교사로부터 달초보다 더 심한 체벌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광복 후 체벌이 민주주의 교육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금지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부모의 자녀 과잉보호에 따른 비뚤어진 교육관으로 인해, 학교에서 사랑의 매로 체벌을 실시해야 한다는 체벌타당론도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체벌에 대한 논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진행 중이며, 교육현장에서의 갈등과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1.3. 체벌 기준 및 허용 범위

체벌 기준 및 허용 범위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의견은 계속해서 엇갈리고 있다. 학생과 교사의 관계가 수직적이 아닌 상호 존중의 수평적 관계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감정이 배제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체벌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체벌은 교육적 효과가 있다는 인식이 있지만, 폭력이라는 부정적 인식도 강하다. 따라서 체벌의 허용 범위는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교사의 주관적인 기준이 아닌 학생과 교사가 합의한 사회적으로 합의된 객관적 기준이 필요하다. 또한 신체적 체벌뿐만 아니라 정신적 체벌에 대한 기준도 마련되어야 한다. 개인의 고통 정도와 수치심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체벌의 허용 범위가 정해져야 할 것이다.

한편 학생인권조례 등의 제정을 통해 체벌을 법적으로 금지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일부 교육계에서는 교사의 정당한 생활지도권이 침해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교권 침해 사례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체벌의 허용 여부와 기준을 둘러싼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교육적 체벌이 불가피하다면 학생과 교사 간의 합...


참고 자료

자녀와 부모가 갈등하는 이유」, 『내 삶의 심리학 mind』, 순마음의원, 임상심리연구소, 2019.07.17
http://www.min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69)
문무경, 「한국인의 자녀양육관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육아정책포럼』 2017.
이경혜, 「사회변화와 부모자녀관계」, 『부모 자녀건강 학회지』, 제4권 제21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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