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단위 시험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속도 평가와 역량 평가의 정의
2.1. 속도 평가
2.2. 역량 평가
3. 속도 평가와 역량 평가의 특징 비교
3.1. 속도 평가의 장단점
3.2. 역량 평가의 장단점
4. 대단위 시험에 적합한 평가 방식
4.1. 대단위 시험의 특성
4.2. 속도 평가의 적합성
4.3. 역량 평가의 부적합성
5. 언어 시험의 5가지 평가 원리
5.1. 실용성
5.2. 신뢰도
5.3. 타당도
5.4. 진정성
5.5. 역류효과
6. IELTS 시험 분석
6.1. IELTS 시험 개요
6.2. 5가지 평가 원리에 따른 IELTS 분석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가란 개인이 가진 능력 또는 지식, 수행 등을 주어진 영역 내에서 측정하여 어떠한 대상에 대해 가치 판단을 내리는 행동을 의미한다. 언어 평가 또한 평가의 한 영역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뜻하며 이때 언어 능력이란 언어를 사용해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언어 평가란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언어 평가에서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유사한 평가 상황 내에서 목표 의사소통 과제와 유사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해 목표 상황에서 학습자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과제를 수행해낼 수 있는지를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언어 평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언어를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속도 평가와 역량 평가의 정의
2.1. 속도 평가
속도 평가는 학습자가 제한된 시간 내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평가 유형이다. IQ 테스트가 이에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속도 평가는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확실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언어 습득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즉, 학습자가 새로운 언어 규칙이나 어휘를 얼마나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지를 측정하는 데 활용된다.
속도 평가의 평가 방법은 일반적으로 정해진 시간 동안 학습자들이 주어진 언어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평가 시간이 너무 짧으면 학습자의 정확한 능력을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고, 너무 길면 학습자의 집중력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 설정이 중요하다.
2.2. 역량 평가
역량 평가는 "능력 평가"라고도 불리며 수험자에게 충분한 검사 시간을 부여함으로써 학습자가 가진 모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측정하여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문항을 풀어내지 못하는 것은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문제를 풀어낼 능력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역량 평가의 유형에는 주관식 문제 또는 수학 문제 등이 있으며 소수의 학습자만이 모든 문제를 맞힐 수 있도록 어려운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역량 평가는 속도 평가와는 다르게 평가에 충분한 검사 시간이 부여된다는 대표적인 특성을 가진다.
역량 평가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어려운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결국 대단위 시험에는 적합하지 않은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3. 속도 평가와 역량 평가의 특징 비교
3.1. 속도 평가의 장단점
속도 평가의 장점은 첫째,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학습자가 가능한 많은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시험 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둘째, 각 학습자가 동일한 시간 내에 동일한 수준의 문제를 푸는 것을 요구함으로써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학습자들이 시험 후 자신의 성적을 즉시 확인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점으로는 첫째, 시간에 쫓기는 느낌을 줄 수 있어 일부 학습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평가의 일관성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속도 평가는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한 선택형 문항 등에 적합하며, 주관식 문항이나 수행평가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3.2. 역량 평가의 장단점
역량 평가의 장점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검사 시간을 제공하므로 개인의 고유한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는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학습자의 능력 부족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또한 역량 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강약점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어 개...
참고 자료
이은형(2022),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평가 문항의타당도 및 진정성 분석 연구: 국외 외국어능력시험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희(2014),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평가의 내용 분석 및 개선 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어능력평가론 (최정훈, 한울아카데미, 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서울대학교 국어연구소,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아카넷, 2017)
IELTS 공식 사이트, IELTS Home of the IELTS English Language Test, (2021-05-0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P4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