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례관리의 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와 사례관리자의 역할
1.1.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1.2.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
1.2.1. 변화매개자의 역할
1.2.2. 전인적 케어 제공자의 역할
1.2.3. 상담가 및 치료자의 역할
1.2.4. 협상자 및 중개자
1.2.5. 환자와 가족 옹호
1.2.6. 성과와 질 관리
1.2.7. 조사 및 연구자
1.2.8. 위험관리자
2.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
2.1. 가정폭력 사례관리
2.2. 노인돌봄서비스 사례관리
2.3. 장애인 사례관리
2.4. 교육복지 사례관리
2.5. 취약계층 지원 사례관리
3. 사례관리의 발전 과정과 과제
3.1. 사례관리의 확산 과정
3.2. 사례관리 실행의 문제점과 과제
3.3. 전문인력 양성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와 사례관리자의 역할
1.1.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사례관리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며 국가나 활용 분야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기 때문에 일관되게 정의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회복지분야 내 의료, 정신보건과 장애인 및 재가노인과 같은 다양한 욕구와 장기적인 보호를 동시에 요구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고 있으며, 분야나 서비스 수준에 따라 사례관리의 초점을 두는 부분에서도 차이가 있다. 결국 사례관리는 하나의 서비스 형태가 아니라 상호조직상의 서비스 조정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서비스의 효과성 증진 및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 환경체계의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사회 내 한 구성원으로서 상호작용을 맺으며 살아가는 것, 즉 지역사회 내 통합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례관리는 사례 발견, 조직, 조정,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개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
1.2.1. 변화매개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변화를 매개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들은 새로운 사례관리 모델을 실행하는 동안 기관 내에서 가장 유용한 변화매개자이다.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 과정에서 역할모델이 되며, 전문가로서 행동한다. 변화매개자로서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다. 변화에 대한 저항과 저항하는 사람들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충분한 훈련을 받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 사례관리자의 전문적이고 성숙한 접근은 직원들이 변화를 확실하게 지지할 수 있게 만든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문제해결, 갈등해결, 협상 등의 기술을 갖추고 있어 변화에 대한 저항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직원들이 가진 걱정에도 잘 반응할 수 있다.
1.2.2. 전인적 케어 제공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자기들의 환자를 전인적 체계(생리심리사회적 체계)로 이해한다. 그들은 환자들이 병원에 입원하게 된 주된 호소와 질환에 상관없이 어떤 실재 혹은 잠재적인 보건문제에 대하여 환자와 가족을 사정한다. 그들은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영적 욕구를 확인하고 이들 욕구들이 다학문적 케어계획 속으로 확실히 통합되게 한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자는 환자의 전인적인 케어를 제공하여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 향상과 웰빙을 도모하고자 한다.
1.2.3. 상담가 및 치료자의 역할
사례관리자의 상담가 및 치료자로서의 역할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과 지지이다. 사례관리자는 환자의 정서적 및 영적 욕구에 주목하며, 환자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입원에 대한 환자의 적응과 질병에 대한 극복 기술 및 메커니즘을 상담한다. 더불어 사례관리자는 가정폭력과 성적 및 신체적 학대의 희생자들과 긴밀하게 관여하는데, 이들 환자에 대한 상담 기술과 정서적 지지가 높이 평가된다. 사례관리자는 이들 환자들이 위기 팀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병원 퇴원 이후에 지역사회 기관이나 지지 집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2.4. 협상자 및 중개자
사례관리자는 협상자 및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필요한 검사와 절차가 제때에 완수되도록 하는데 뛰어난 수완을 발휘한다. 또한 보건의료팀, 환자와 가족이 최상의 치료계획을 협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례관리자는 가정간호를 포함한 지역사회서비스와 같이 병원 퇴원 후 환자의 지지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연결하기 위해 보건의료기관과 협상한다. 이를 통해 환자가 지역사회 내에서 통합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1.2.5. 환자와 가족 옹호
사례관리자들의 중요한 책임 중의 하나가 환자와 가족을 옹호하는 일이다. 사례관리자들은 환자와 가족 그리고 보건의료팀 사이를 연계하는 역할을 맡는다. 입원과 동시에 사례관리자는 환자와 가족과의 원만한 관계를 통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라포를 형성하여 케어계획의 실행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그들은 환자와 가족에게 케어계획 검사와 절차, 그리고 상태를 계속적으로 알려서, 케어가 옹호되고, 협상되고, 동의되고, 촉진되도록 조정한다. 사례관리자는 환자의 모든 입원기간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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