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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의 가치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윤리
1.1. 사회복지의 가치
1.1.1. 인간의 존엄성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중 하나인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이고 고유한 가치를 의미한다. 이는 헌법 제34조에 명시된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를 보장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천부적으로 가치 있는 존재이며 최소한의 생존권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존엄성은 사회복지의 핵심 가치로서, 개인이 사회에서 누리는 생존권과 기본적 생활 보장을 강조한다. 개인이 빈곤, 질병, 재난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가 개인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할 책임과 의무가 있음을 의미한다.
나아가 인간의 존엄성은 개인을 수단이 아닌 목적 그 자체로 대우해야 한다는 철학적 근거를 제공한다. 개인은 단순히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구가 아니라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개인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이 사회복지의 주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의 인간의 존엄성 가치는 개인의 기본적 생존권과 생활 보장, 그리고 개인 고유의 가치와 권리 보호를 강조한다. 이는 다른 사회복지 가치들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의 기반이 되고 있다.
1.1.2. 자기결정권
자기결정권은 인간이 자기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권리로 자유라고도 한다. 이 권리에 대하여 2가지 자유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으로부터 간섭받지 않을 자유(소극적 자유)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행할 수 있는 자유(적극적 자유)가 이에 해당된다. 인간은 빈곤과 무지, 질병으로부터 해방되고,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한다. 다만, 결손과 침해, 학대와 차별 등과 같은 어려움에 놓인 경우에는 개인의 삶에 대한 안녕과 사회적 권리 증진을 도모해야 하며, 이때는 소극적인 의미로 간섭받지 않을 자유를 침해할 수 있으나, 보다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다시말해,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에서 어떤 의미의 자유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방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1.1.3. 평등과 기회균등
평등과 기회균등이란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고 기회를 균등하게 갖는다는 의미이다. 평등은 수량적 평등과 비례적 평등, 기회의 평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량적 평등은 결과에 대한 평등으로서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취급함으로써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 또는 능력의 차이와는 상관없이 사회적인 자원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비례적 평등은 개인의 욕구와 노력, 능력, 기여에 따라서 사회적 자원을 상이하게 분배하는 평등으로 공평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기회의 평등은 가장 소극적인 평등으로 결과는 고려하지 않으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과정 상에서의 기회만을 평등하게 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에서 평등과 기회균등은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빈곤, 질병, 장애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여 자립적이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상황을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적극적이고 차별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 정책 수립시에도 평등과 기회균등의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컨대 평등과 기회균등은 사회복지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가치로, 사회복지 실천과 정책에 있어 가이드라인이 되며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을 규정한다고 할 수 있다.
1.1.4. 사회적 연대성
사회적 연대성(책임감)에서 연대는 사회구성원들이 사회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소속의식을 의미한다"" 현대사회는 사회적 불평등과 인간소외, 집단 간의 갈등 등으로 연대의식이 악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방향은 사회구성원들 간의 협동의식과 따뜻한 인정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회공동의 책임의식을 강화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1.1.5. 사회정의
사회정의는 절차상의 정의로는 법률에서 정한 합법적인 절차를 강조하는 것이며, 실질적인 정의는 결과로서 분배정의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능동적인 과정에서의 정의는 불의한 현상에 대하여 예방 및 치료하는 사회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에서는 분배정의를 강조하고 있으며, 사회적 불의에 대하여 도전하고, 억압 및 차별 등의 상황에 놓여있는 클라이언트를 보호할 가치적 기반인 것이다.
1.2. 사회복지사의 역할
1.2.1. 치료자
치료자로서의 역할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또는 가족을 돕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가족단위의 치료와 개입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도와주는 것이다. 개별적인 접근으로는 아동과 청소년, 일반성인, 노인, 장애인 등과 같은 개인의 발달문제와 학교부적응, 대인관계문제, 성문제 등과 관련되어 있는 개별적인 상담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집단 단위의 접근은 특수학급아동을 대상으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및 해결중심적 단기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되며, 가족단위의 치료적 접근으로는 부부갈등과 부모자녀갈등, 고부갈등 등 가족문제에 대한 치료적 접근뿐 만 아니라 개인의 문제에 대하여 기능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가족을 자원으로 활용하는 가족상담의 형태로 진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상담가로서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 및 사회 환경이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