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 현장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소개
LH행복꿈터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이 기관은 2008년 1월에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으며,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속에 지금껏 운영되어지고 있다.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었으며,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1.2. 실습 일정 및 시간
실습 일정 및 시간은 2000년 00월 00일 월요일부터 2000년 00월 00일 월요일까지 총 4주간 실습이 진행된다. 실습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4시간에서 8시간 동안 실습이 이루어진다.
주차별 실습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주차(16시간): 기관 이해 및 대상자 파악하기(아동복지사업의 이해, 대상자와 라포 형성)
2주차(32시간): 기관의 프로그램 파악하기, 주간 일정표 이해하기, 아동 상담법 이해하기, 기관의 세부 업무 이해하기
3주차(40시간):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4주차(32시간):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작성과 평가, 실습 종합평가
이와 같이 실습생들은 4주간의 실습 동안 기관 이해, 대상자 파악,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평가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1.3. 실습 목표
실습 목표는 시설 이용 아동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습득하여 지원시스템 전반에 관하여 직접 체험하고 배우며 자신감을 갖고 아이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아동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실습기관의 목표는 실습생이 동백푸른학교지역아동센터에서 배운경험을 현장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2. 현장 이해 및 적응
2.1. 기관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LH행복꿈터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경기도 용인시 동백에 위치한 아동 복지시설이다. 2008년 1월에 지역 내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으며, 2014년 11월에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어 운영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만 14세 미만의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 문화지원,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기초생활수급가정,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저소득가정, 맞벌이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실습생들은 센터장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의 설립 배경, 목적,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행정 구조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받았다. 또한 실습 일정과 내용, 실습생의 역할과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안내받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현장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습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되었다.
2.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의 자립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한 책무이다.
먼저,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사정하고 문제를 진단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연계하는 역할이다. 둘째,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지지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자립과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다. 넷째,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는 역할이다. 다섯째,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옹호하고 사회복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사는 엄격한 윤리 기준에 따라 전문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명시된 바와 같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인권과 존엄성을 존중하고, 자기결정권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해야 하며, 전문적인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아울러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책임감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문적 개입과 윤리적 실천을 통해 개인의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윤리 의식을 내재화해야 할 것이다.
2.3. 기관의 주요 업무 및 프로그램
기관의 주요 업무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기관은 아동복지센터로서 주요 대상자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들이다. 기관은 이들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 학습지도, 문화지원, 상담, 지역사회 연계 등의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첫째,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둘째,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유지하고 적응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셋째, 빈곤 위기가정 아동 및 청소년을 지원하는 기능보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넷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기능을 강화한다. 다섯째, 지역사회 내 아동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기관은 시청, 아동복지센터 등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공공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사회 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3. 전문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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