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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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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족치료의 개념

3.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3.1. 학력 및 전공 요건
3.2. 가족치료 관련 교과목 이수 요건
3.3. 실무 경험 및 수련 요건

4.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
4.1.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한 이해
4.2. 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4.3. 개인적 자각과 민감성
4.4. 전문성과 윤리성

5. 가족치료사의 역할과 기능
5.1. 가족의 신념에 도전하기
5.2. 기능장애 상호작용 명확화
5.3. 가족 역동 관리

6. 가족치료사 자격제도의 현황과 과제
6.1. 국내 가족치료사 관련 자격증 발급 현황
6.2. 자격 요건의 표준화 및 강화 필요성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 상담과 가족치료라는 용어는 최근 가족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가족은 다양한 사건, 가족 간의 갈등, 의견 불일치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가족 상담과 치료는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가족의 성장을 돕기 위해 생겨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가족 상담과 치료는 가족 구성원의 잘못된 적응, 대인관계 문제, 가족 간의 갈등, 그리고 기능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 시스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직접적인 개입이다. 가족치료사들은 심리치료와 가족시스템 이론을 훈련시키는 전문가들로 결혼, 부부 그리고 가족시스템의 맥락에서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할 자격이 있다.


2. 가족치료의 개념

가족치료의 개념은 "가족 요법은 현재 온 가족을 회복시키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가족 치료는 "가족 시스템의 일부분이 바뀌면 다른 모든 부분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가족의 기능이 불건전한 방향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족 치료는 회복의 변화를 경험한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가족 구성원 모두가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족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인관계 모델로서의 개념을 바꾸는 것"이며, "문제의 행동은 가족의 상호작용, 성장의 역사, 그리고 맥락을 반영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3.1. 학력 및 전공 요건

가족치료사가 되기 위한 학력 및 전공 요건은 다음과 같다.

부부가족상담(정신의학, 사회복지학, 가족학, 심리학, 아동학, 교육학, 간호학 등)과 관련된 학사 이상의 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결혼가정상담과 관련된 학사 이상의 학력이 아니면 관련 전공 석사과정을 수료한 사람이 만족하는 조건이다. 다만, 최소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는 자만이 고등학교 졸업장의 자격 요건을 충족한다.


3.2. 가족치료 관련 교과목 이수 요건

가족치료 관련 교과목 이수 요건은 다음과 같다. 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가족상담(가족치료, 가족학습, 상담심리, 인간발달, 상담윤리)과 관련된 5개 분야에서 각각 최소 3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단, 상담윤리 문제의 경우 학부 또는 졸업반에서 최소 3학점 이상 이수했거나 해당 협회가 주관하는 상담윤리 워크숍에 참여한 경우에 이를 충족할 수 있다.


3.3. 실무 경험 및 수련 요건

가족치료사 2급이 되기 위한 수련 과정에는 총 20 사례 100시간 이상의 가족치료,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이 중 30시간 이상은 학회에서 인정하는 수퍼바이저의 지도 감독을 받아야 한다. 이후 학회가 주관하는 수련감독 전문상담사 집단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전문상담사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를 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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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종 외(2005). 한국가족치료 인력양성의 현황과 과제. 한국 가족치료 학회지.
김유숙(2012).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혜경 외(2014). 가족복지론, 고양: 공동체.
전영주, & 최연실. (2005). 가족치료에서의 자격제도화: 현황과 과제. 가족과 가족치료, 13(2), 61-88.
Huber, C. H. (1994). Ethical, legal, and professional issues in the practice of marriage and family therapy(2nd ed.) NY: Merrill Publishing Company.
김성이(1995). 가족치료의 교육과 훈련.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가족치료총론(pp.533-554). 서울: 동인.
재석봉, 김춘경, 천성문, 이영순, 김미애, 이지민(2014). 가족치료. 정민사
이영분, 김유순, 신영화, 전혜성, 최선령(2020).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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