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20살인 내가 부모님께 쓰는 유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20살인 내가 부모님께 쓰는 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아한 거짓말
1.1. 영화 소개
1.2. 영화 줄거리와 등장인물
1.3. 주인공의 이상행동
1.4. 주인공의 방어기전
1.5. 간호 사정
1.6. 간호진단
1.7. 간호과정
1.8. 주인공 맞춤 정신간호 교육안
1.9. 과제소감
1.10. 참고문헌

2. 이상적인 노인의 모습과 노년기 삶
2.1.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대한 자신의 생각
2.2. 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
2.3. 나의 제언

3. 노인 고독사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책
3.1. 배경 설명
3.2. 대안 1: '노노케어'와 '그룹 홈 제도' 도입
3.3. 대안 2: 자녀와 함께 사는 경우 보조금 지원
3.4. 대안 3: 독거노인 가정의 움직임 인식 센서 설치
3.5.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아한 거짓말
1.1. 영화 소개

영화 우아한 거짓말은 한국 영화이고, 2014년에 개봉하였다. 김려령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영화는 학교에서 흔히 일어나는 왕따 문제를 조명하면서 고통을 겪는 피해자뿐만 아니라 이를 막지 못했던 주변의 지인들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다. 왕따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관객에게 질문을 던지는 의미 있는 영화라 볼 수 있다.


1.2. 영화 줄거리와 등장인물

천지, 만지, 현숙 세 명이 밥을 먹다 천지는 현숙에게 고민하듯이 MP3를 사달라고 말한다. 하지만 현숙은 당황한 채 천지에게 다시 묻는다. 왜 MP3가 필요하냐고 천지는 친구들이 다 있다는 핑계로 사달라고 말한다. 그러나 밀린 방값을 내야한다고 현숙은 나중에 사준다고 말하고 마트에 일을 하러간다.

현숙은 일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천지에게 연락이 온다. 털모자도 사달라고 천지는 현숙에게 전화로 부탁을 한다. 그러나 현숙은 갑자기 왜 그렇게 많이 사달라고 하냐고 물어본다. 그리고 그날 천지는 방에서 목도리로 자살을 한다.

천지네 가족은 가장인 아버지가 8년전 돌아가시고 천지까지 자살로 세상을 떠나니 현숙은 몹시 슬퍼한다. 장례를 치른 후 천지네 가족들은 방값 때문에 이사를 가게 된다. 이사 간 곳 옆집은 5대5 머리를 한 고시생 추상박이 있었고 천지의 친한 친구로 소문난 화연도 그 아파트에 살고 있었다.

만지는 천지가 죽은 것이 의심스러워 하연을 졸졸 따라다닌다. 그리고 화연에게 조금씩 이상한 행동이 나타나고 의심스러운 만지는 학교를 찾아간다. 찾아간 날 때마침 화연은 천지 험담을 하면서 담임선생님이랑 싸우는 것을 보게 되고 그 모습을 본 만지는 화가 나서 물건을 화연에게 던지고 담임선생님이랑 화연이랑 만지랑 상담실에서 상담을 한다. 화연은 친한 친구인 천지가 자살을 하게 된 것이 슬프다면서 변명을 만든다. 그렇게 화연은 자기가 의심받는 것을 기분 나쁘게 생각하고 만지를 피해 다닌다.

그러나 이 때 현숙이랑 만지는 화연이네 부모님이 하시는 짜장면 집을 방문하게 된다. 현숙은 이상한 낌새를 맡고 시간이 날 때 마다 자장면 집에 가서 밥을 먹는다. 화연이네 부모님은 무서워서 결국 현숙에게 사과를 한다. 하지만 현숙은 받아줄 마음이 없다고 말한다.


1.3. 주인공의 이상행동

주인공의 이상행동은 다음과 같다:
가족 간의 대화 빈도수가 줄어들었다는 것은 주인공이 가족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이는 가족들과의 관계나 소통이 좋지 않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은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가 운영하는 짜장면집에 대해 "나는 짜장면이 너무 싫어...난 짜장면 때문에 죽을 거야."라고 말하며 짜장면을 괴롭히는 아이에게 비유하였다. 이를 통해 주인공이 불안정한 교우관계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주인공은 목도리를 천장에 달아 자살시도를 하였다는 점에서 자해 행위를 보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주인공이 극단적인 선택을 고려할 정도로 심한 고통을 겪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게다가 주인공은 빨간 털 실뭉치에 유서를 숨겨놓았으며, "왜 나는 우울한걸까?", "내가 죽었다고 생각해줘"라는 제목의 책을 도서관에서 빌렸다는 점에서 자신의 자살 의도를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주인공이 절망감과 무력감에 빠져 자신의 삶에 대해 회의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종합해보면, 주인공의 이상행동은 가족과의 단절, 불안정한 대인관계, 자해 시도, 유서 작성 및 자살 의도 표현 등 다방면에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주인공이 극심한 고통과 고독감을 겪고 있었음을 보여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관심이 필요했다고 할 수 있다.


1.4. 주인공의 방어기전

고통을 감당하기 위한 방어기전으로써 함입을 이용하여 상실한 대상에 지녔던 분노나 공격성이 자기 자신에게로 향하게 되는 것으로 설명된다. 천지는 자신을 왕따시킨 친구에게 "미안해, 다 내 탓이야."라는 유서를 남김으로써 함입 방어기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천지가 지닌 분노와 공격성을 억누르지 못한 채 자기 자신에게로 돌려보내어 자신을 처벌하고자 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천지는 자신을 괴롭힌 친구에 대한 분노와 공격성을 표출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자신에게 향하게 함으로써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5. 간호 사정

영화 속 주인공 천지의 간호 사정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이름 이천지, 성별 여자, 나이 15세, 현 거주지 ㅇㅇ동 ㅇㅇ아파트, 직업 학생, 종교 무, 결혼상태 미혼, 교육정도 초졸이다. 진단명은 없었다.

건강증진 영역에서 주호소는 우울이고 과거병력과 기타 질병 및 건강문제는 없었다.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특별히 하는 것은 없었고, 복용약물도 없었다.

영양 영역에서는 키 162cm, 체중 53kg으로 신체계측상 문제는 없었으나, 오심/구토와 식욕...


참고 자료

임숙빈 외(2017). 정신간호총론 경기 : 수문사
영화 ‘우아한 거짓말’(2014)
공용, 2009, 노인교육이해,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김제태(2008) 노후생활과 평생교육. 서울: 한국공사
김태현(2004) 노년학. 서울: 교문사. p2.
성규탁·김규식(2008) 한국노인의 안녕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pp69-88.
윤진(1983)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핵가족화와 노년복지」, 한국인구보건연구원.
이순희(200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1(2) pp 65-98.
전길량·송현애·고선주·김일명(2009) 노년기 준비 교육 프로그램- 풍요로운 노후 가꾸기-. 한국노년학. 20(1) pp 69-91.
정민승, 김영빈, 김영석 지음, 2014, 노인교육론, 방통대출판부.
한규량(2008) 한국노인사회의 발전과 전망. 한·중·일 국제학술세미나. p81-96.
허정무(2010) 퇴직 예정자 사회적응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연구과제 자료집.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