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활동의 한 분야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학생복지는 교육체계의 주 구성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지원책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필요에 맞는 정상적인 학업기회를 갖고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건강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면서 조화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조건을 갖추는 것이다. 학교복지는 학교를 중심으로 관련 주체들의 복지적 향상과 최상의 교육환경을 도모하는 일체의 노력을 말한다. 교육복지는 교육소외를 극복하여 정상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태 또는 교육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의도된 노력을 의미한다. 결국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복지, 학교복지, 교육복지를 더 잘 실현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2.1. 법적 권리와 의무 보장
법적 권리와 의무 보장"은 모든 국민이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가 헌법과 교육기본법 등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빈곤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학한 환경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환경적인 요인이나 다양한 이유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유지하기 힘들어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는 헌법과 교육기본법을 구현한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2. 교사의 협력자로서의 전문직 필요
교사의 협력자로서의 전문직 필요는 학생들이 수면시간을 제외한 가정에서의 생활보다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훨씬 많다는 데에서 기인한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수많은 욕구가 표출되는데,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자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교사들도 수업 외에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인성지도까지 맡기에는 어려움이 크고 신체적·정서적 소진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의 협력자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는 필수적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대처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수행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필요에 맞는 정상적인 학업기회를 갖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조건을 갖추고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에 전문적으로 대응하고 교사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과 교육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2.3. 학생의 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의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업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화를 경험한다. 평생을 살아갈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그만큼 학교는 학생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때문에 학생의 삶에 대한 학교 중심의 개입이 필요하다. 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공간이 아니라 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공간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에서는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만연으로 인해 학교폭력과 왕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이론적 관점
2.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목정을 추구하고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도우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크게 교육적인 측면과 복지적인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학교가 설정하고 있는 교육목적을 달성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의 개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 복지적인 측면에서는 교육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친복지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교육환경과 건강한 학교체계를 조성하고, 학생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생인권과 학생복지 증진에 힘써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무기력이나 절망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자기 효능감, 집단의식, 우리의식 및 공감대 형성, 변화에 대한 자기 책임의식 및 심리적 변화를 확인하여 활용하는 방안이 매우 효과적이다.
2.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
2.2.1.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학교사회복지 실천에서는 학생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입해야 한다.
학생은 다양한 생태체계 속에 놓여있는데, 첫째, 가정이라는 미시체계 내에서 부모와의 관계와 가족의 기능이 중요하다. 둘째, 학교라는 미시체계에서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 학교 분위기와 교육과정 등이 중요하다. 셋째, 지역사회라는 외체계에서 지역사회 자원과 지지체계가 중요하다. 넷째, 이러한 미시체계와 외체계를 아우르는 거시체계로서 정책과 법, 문화적 가치관 등이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둘러싼 이러한 다양한 생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학생의 문제 해결과 발달을 위해 개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관계 개선, 학교 내 또래관계 증진,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의 개입이 필요할 수 있다.
이처럼 생태체계적 관점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체계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개입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론적 기틀을 제공한다.
2.2.2. 임파워먼트 관점
임파워먼트(Empowerment) 관점은 소외되고 무력감을 느끼는 집단의 대표적인 예로 흑인사회를 들면서, 이들 집단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집단성원 개개인들에게 무력감을 갖게 한다고 보고, 이러한 무력감을 줄이고 부정적 평가에 대항해 가기 위한 일련의 활동과 실천적 과정으로 주장되었다.
임파워먼트 모델은 개인과 사회환경과의 관계의 질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자원이나 수단을 발견, 확대하는 등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지원함으로써 공평한 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 임파워먼트 관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생활을 파괴하는 모든 억압에 도전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억압상황에 대해 전체론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는 자기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힘을 증강해야 하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측면에서 지원해야 한다. 넷째, 공통기반을 공유하는 클라이언트끼리는 서로 힘을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