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최초 생성일 2024.09.26
18,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2.1. 법적 권리와 의무 보장
1.2.2. 교사의 협력자로서의 전문직 필요
1.2.3. 학생의 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이론적 관점
2.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
2.2.1. 생태체계적 관점
2.2.2. 임파워먼트 관점
2.2.3. 강점 관점
2.2.4. 병리적 관점
2.2.5. 프레이리의 교육론

3. 학교사회복지 실천 영역
3.1. 학생복지
3.2. 학교복지
3.3. 교육복지

4. 특정 학교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및 특성
4.1. 월산초등학교 현황
4.2. 월산초등학교의 특성

5. 학교사회복지 대상과 실천방법
5.1. 학교사회복지 대상
5.2.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6. 다문화가족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6.1. 다문화가족 개념 및 현황
6.2.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법과 제도
6.3. 다문화가족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활동의 한 분야로,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학생복지는 교육체계의 주 구성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지원책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필요에 맞는 정상적인 학업기회를 갖고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건강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면서 조화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조건을 갖추는 것이다. 학교복지는 학교를 중심으로 관련 주체들의 복지적 향상과 최상의 교육환경을 도모하는 일체의 노력을 말한다. 교육복지는 교육소외를 극복하여 정상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태 또는 교육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의도된 노력을 의미한다. 결국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복지, 학교복지, 교육복지를 더 잘 실현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2.1. 법적 권리와 의무 보장

법적 권리와 의무 보장"은 모든 국민이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가 헌법과 교육기본법 등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빈곤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학한 환경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환경적인 요인이나 다양한 이유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유지하기 힘들어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는 헌법과 교육기본법을 구현한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2. 교사의 협력자로서의 전문직 필요

교사의 협력자로서의 전문직 필요는 학생들이 수면시간을 제외한 가정에서의 생활보다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훨씬 많다는 데에서 기인한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수많은 욕구가 표출되는데,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자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교사들도 수업 외에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인성지도까지 맡기에는 어려움이 크고 신체적·정서적 소진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의 협력자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는 필수적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대처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을 수행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필요에 맞는 정상적인 학업기회를 갖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조건을 갖추고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에 전문적으로 대응하고 교사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과 교육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2.3. 학생의 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의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업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화를 경험한다. 평생을 살아갈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그만큼 학교는 학생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때문에 학생의 삶에 대한 학교 중심의 개입이 필요하다. 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공간이 아니라 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공간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에서는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만연으로 인해 학교폭력과 왕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이론적 관점
2.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목정을 추구하고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도우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크게 교육적인 측면과 복지적인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학교가 설정하고 있는 교육목적을 달성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의 개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 복지적인 측면에서는 교육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친복지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교육환경과 건강한 학교체계를 조성하고, 학생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생인권과 학생복지 증진에 힘써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무기력이나 절망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자기 효능감, 집단의식, 우리의식 및 공감대 형성, 변화에 대한 자기 책임의식 및 심리적 변화를 확인하여 활용하는 방안이 매우 효과적이다.


2.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
2.2.1.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학교사회복지 실천에서는 학생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입해야 한다.

학생은 다양한 생태체계 속에 놓여있는데, 첫째, 가정이라는 미시체계 내에서 부모와의 관계와 가족의 기능이 중요하다. 둘째, 학교라는 미시체계에서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 학교 분위기와 교육과정 등이 중요하다. 셋째, 지역사회라는 외체계에서 지역사회 자원과 지지체계가 중요하다. 넷째, 이러한 미시체계와 외체계를 아우르는 거시체계로서 정책과 법, 문화적 가치관 등이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둘러싼 이러한 다양한 생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학생의 문제 해결과 발달을 위해 개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관계 개선, 학교 내 또래관계 증진,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의 개입이 필요할 수 있다.

이처럼 생태체계적 관점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체계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개입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론적 기틀을 제공한다.


2.2.2. 임파워먼트 관점

임파워먼트(Empowerment) 관점은 소외되고 무력감을 느끼는 집단의 대표적인 예로 흑인사회를 들면서, 이들 집단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집단성원 개개인들에게 무력감을 갖게 한다고 보고, 이러한 무력감을 줄이고 부정적 평가에 대항해 가기 위한 일련의 활동과 실천적 과정으로 주장되었다.

임파워먼트 모델은 개인과 사회환경과의 관계의 질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자원이나 수단을 발견, 확대하는 등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지원함으로써 공평한 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 임파워먼트 관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생활을 파괴하는 모든 억압에 도전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억압상황에 대해 전체론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는 자기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힘을 증강해야 하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측면에서 지원해야 한다. 넷째, 공통기반을 공유하는 클라이언트끼리는 서로 힘을 증...


참고 자료

유해숙, 김영빈 (2022). 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 출판문화원.
유해숙, 김영빈 (2022). 학교사회복지론 워크북. 방송대 출판문화원.
김대석, 성정민 (2016).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프로그램 개선 방안: 교육복지 선진국의 문화ㆍ예술ㆍ체육 돌봄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9), 375-384..
김도희 (2017). 민관협력 파트너 십을 통한 가족 친화마을 만들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과제 - 울산시 북구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18(2), 91-130.
[보도자료] 보건복지부(2018.11.23.).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신설,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467444.
[연구보고서] 국회 인권정책연구회 제5차 토론회 (2005). 학생복지와 인권신장을 위한 실천대안 모색.
충청북도교육청. 학생복지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충북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광주대학교 부설초등학교, 2022학년도 초등 돌봄 교실 운영 계획, https://buseol.gnue.ac.kr:446/sub/page.php?page_code=afterschool_04_01
경상남도 교육청 (2023.1.12.). 2023 초등 돌봄 교실 운영됩니다!, https://blog.naver.com/gne_education/222980007315
매곡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s://school.use.go.kr/umg-e/M010209/
나무위키 매곡동(울산), https://namu.wiki/w/%EB%A7%A4%EA%B3%A1%EB%8F%99%28%EC%9A%B8%EC%82%B0%29
위키 백과, 오토밸리로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86%A0%EB%B0%B8%EB%A6%AC%EB%A1%9C
<교육천하지대본> 광주월산초등학교 김정렬 교장/ 작성자 . 뉴스피플
유해숙 .김영빈 (2016)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