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진의 개념과 발전
1.1. 사진의 정의
사진은 "빛이나 전자기적 발광을 이용하여 감광성 재료 또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맺힌 사물의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다. 즉, 빛의 도움을 받아 실제 사물의 모습을 포착하고 이를 영구적인 형태로 보존할 수 있게 해주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1.2. 사진의 역사적 기원
사진의 역사적 기원은 14세기 초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사용한 카메라 옵스큐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안쪽을 어둡게 만든 상자나 방 한편에 작은 구멍을 뚫어놓고 바깥에서 어두운 쪽으로 들어오는 빛을 통해 상을 맺히게 하는 방식이다. 이는 그림을 그릴 때 밑그림을 그리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후 과학자 윌리엄 하이트 울러스턴이 1807년 카메라 옵스큐라보다 더욱 세련된 예술적 솜씨를 보이게 될 기술적 장치를 고안해 '카메라 루시다'라는 이름으로 소개하였다. 이처럼 사진의 원리는 화가들에 의해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1.3. 카메라 옵스큐라와 감광성의 역할
카메라 옵스큐라와 감광성의 역할은 사진술 발전의 핵심이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렌즈를 통해 피사체의 상을 맺는 장치로, 이는 이미지 형성의 기본적인 원리를 제공한다. 빛이 구멍을 통해 어두운 공간 내부로 들어와 반대편 벽에 상이 맺히는 현상을 활용한 것이다. 이러한 카메라 옵스큐라의 원리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알려져 있었으며, 14세기 초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이를 활용하여 밑그림 작업을 하기도 했다.
한편 감광성은 빛의 작용에 의해 영구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물질을 의미한다. 감광성 재료를 이용하여 카메라 옵스큐라에 맺힌 상을 고정시킬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사진술이 발전할 수 있었다. 다양한 감광성 물질들이 실험되었고, 결국 은염화물이 가장 적합한 재료로 선정되었다. 이처럼 카메라 옵스큐라와 감광성이 결합되면서 사진술은 본격적인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1.4. 사진술의 발명 및 주요 발전 과정
사진술의 발명 및 주요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진이란 빛이나 전자기적 발광을 이용하여 감광성 재료 또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맺힌 사물의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다. 사진술의 발명은 14세기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이용한 카메라 옵스큐라로부터 시작되었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안쪽을 어둡게 만든 상자나 방 한편에 작은 구멍을 뚫어놓고 바깥에서 어두운 쪽으로 들어오는 빛을 통해 상을 맺히게 하는 방식이었다. 이후 빛의 특성인 직진성, 반사성, 굴정성, 회절성을 이용하여 카메라 옵스큐라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카메라 옵스큐라는 회화에서의 선 원근법 및 소실점의 원리와 유사하여 "인공적인 눈"이라고도 불린다. 더욱 발달된 형태인 현대적인 반사경식 카메라는 상자 윗부분에 유리를 씌우고 그 밑에 45도 각도로 거울을 두어 상을 맺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사진술의 기술적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산업혁명과 중산층 부상으로 인해 자신의 모습을 남기고자 하는 대중들의 열망이 증폭되었다. 이에 사진은 귀족층에 국한되어 있던 초상화를 일반인들에게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807년 윌리엄 하이트 울러스턴이 카메라 루시다를 고안하여 소개하면서 사진술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후 1835년 헨리 폭스 탈봇이 갈로타입법을 발명하여 사진 유리 음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1839년 다게레오타입 기술이 등장하며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식을 열어주었다.
다게레오타입은 금속판을 사용하여 선명한 화질과 뛰어난 보존성을 자랑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영구적으로 기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예술 생산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후 1841년 갈로타입법이 등장하여 종이 인화가 가능해지면서 사진이 더욱 대중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20세기 들어서는 컬러 사진과 디지털 사진이 출현하며 사진술의 혁신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로써 사진은 단순한 기록 수단을 넘어 예술 장르로 인정받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