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요: 자아정체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관에 대한 이해
1.1. 근대 과학적 인간관
1.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1.3. 과학적 인간관과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비교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2.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
2.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1. 콜버그의 도덕성에 대한 이해
3.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3.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관에 대한 이해
1.1. 근대 과학적 인간관
근대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의 행위와 행동, 그리고 결과물 역시 과학적 인과론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즉, 기계론적 인간관과 도구적 인간관이 등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인간의 정신 및 육체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 역시 물질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법칙 아래에 기계적으로 운행한다. 둘째, 인간의 행동은 의지의 소산이 아니라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셋째, 인간행동은 주관적이기보다는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으로 설명 가능하여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근대 과학적 인간관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호쏜 실험, 그리고 마르크스의 비판을 통해 잘 드러난다. 결과적으로 인간은 '관리'와 '통제'가 가능한 존재로 대상화된다.
1.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은 근대 과학적 인간관과 크게 대비된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후기 현대철학'의 범주를 정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지금까지의 시기를 '후기 현대'라고 이야기하며, 이 기간 사이에 발생한 철학 및 사상을 후기 현대철학이라고 한다"
이 시기는 매우 다양한 철학과 사상이 발전한 격동의 시기였으며, 현대사회가 다원성과 불확실성의 사회라는 점을 고려할 때 단순히 '후기 현대철학'이라는 하나의 범주로 묶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이 시기 철학 및 사상들의 공통된 특징은 '반실증주의 태도'를 가진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반실증주의란 표준과학관과 가설 검증 및 관찰과 같은 과학적 방법론,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한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것이다" 이들은 인간이나 사회현상이 단순히 자연과학의 연구대상으로 대상화되고 자연과학적 방법에 의해 연구되는 자연현상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인식한다" 즉, 기존의 과학적 방법론으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힘들며, 근대과학이 상정한 근대 과학적 인간관이 그 전제부터 잘못되었다고 비판한다"
대표적인 예로 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현상학적 이론 내의 인간관을 들 수 있다" 그는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롭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유목적적이고 합리적이고 동시에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미래 지향적 존재라고 보았다" 또한 인간은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며, 자아실현의 경향을 가지고 있어 진보적인 추진력으로 이를 실행하려 한다고 하였다"
즉,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들은 근대 과학적 인간관이 가지고 있는 '인간은 물질로 이루어져있다'는 대전제를 비판하며, 인간이 의식, 언어, 생각, 믿음, 의도 등과 같은 정신 능력을 소유하고 있어 동물과 구별되는 독특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이란 단순히 인과론적 법칙에 지배당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행위의 의미를 부여하고 고민하는 '행위자'라는 것이다" 즉,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행위자의 주관적 의미, 의도, 동기 등을 파악...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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