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생 소개
실습생은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는 3학년 학생으로, 첫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진행하게 된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 내 소외계층을 돕고자 하는 열정이 있으며,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또한 실습생은 편견 없이 클라이언트를 대하며, 공감과 배려심을 가지고 실습에 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실천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1.2. 실습기관 및 일정
실습기관 및 일정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000지역아동센터에서 2022년 11월 9일부터 11월 22일까지 약 2주간의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지도자는 000이며, 실습 평가일은 2022년 11월 15일이었다. 또한 실습지도교수는 000으로 기록되어 있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청소, 학습지도, 아동관찰, 아동상담, 프로그램 지도 및 보조, 독서지도, 급식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중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아동들에게 더 친밀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하였다."
2. 실습 내용
2.1. 실습 목표
실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아동복지시설의 설립, 운영과 지도에 관한 제반사항들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자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자세와 업무를 배워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천기술과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전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2. 수행 업무 및 역할
실습생이 수행한 업무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지역사회복지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경험하였다. 먼저 실습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여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사업을 소개받았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센터의 설립 목적, 정책, 행정절차 등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다양한 네트워크 자원을 파악하고 타 복지기관의 프로그램을 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자원 및 서비스 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다문화 이해교육, 카리타스 교육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습생 자신의 이해도 및 역량을 높일 수 있었다. 특히 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사업들, 예를 들어 다문화가족 자녀 사회포용안전망 사업, 결혼이민자 역량강화 지원사업, 이중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