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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 여행 시장 분석 및 소비자행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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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시니어 여행 시장 분석 및 소비자행동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베이비부머 세대와 액티브 시니어
1.1. 베이비부머 세대의 등장
1.2.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
1.3. 액티브 시니어의 특성
1.4.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트렌드

2. 노인 소비자 특성과 구매행동
2.1. 노인 소비자의 정의
2.2. 노인 소비자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
2.3. 노인 소비자의 소비자 기능적 특성
2.4. 노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3. 노인 소비자 시장의 중요성
3.1. 고령화 사회와 노인 소비자 시장
3.2. 실버산업의 성장
3.3. 노인 소비자 시장의 특징과 전망

4. 하나투어의 베이비부머 여행 시장 진출 전략
4.1. 하나투어 산업 선정 이유
4.2. 시장 경쟁상황 분석
4.3. STP 분석
4.4. 기존 4P 분석 및 아이디어 제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베이비부머 세대와 액티브 시니어
1.1. 베이비부머 세대의 등장

베이비부머 세대는 1955년부터 1964년 사이에 태어난 인구층을 일컫는다. 이들은 한국 전쟁 이후 급격한 경제성장 및 근대화를 이루어낸 세대로, 이전 세대와 대비되는 특징을 보인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과거 세대와 달리 교육 수준이 높고 가치관이 개인주의적이며 적극적이다. 이들은 단순한 생존을 위한 삶이 아닌 자기실현과 여가활동에 중점을 두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평균수명의 증가와 함께 건강관리에도 관심이 많아 이른 은퇴 후에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1.2.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은 미국 시카고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버니스 뉴가튼이 "오늘의 노인은 어제의 노인과 다르다"라고 말한 데서 유래되었다. 뉴가튼 교수는 시니어를 프리시니어(Pre-senior), 액티브시니어(Active-Senior), 아더시니어(Other-Senior), 실버(Silver)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데, 이 중 액티브시니어는 은퇴 후 안정된 경제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또한 50대 이상 중산층으로 건강, 외모, 여가, 문화, 자기계발 등에 적극적인 소비를 하는 사람들을 "액티브 시니어"라고 칭하고 있다. 즉, 액티브 시니어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일상생활에서 활동적인 노인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1.3. 액티브 시니어의 특성

액티브 시니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극적인 소비력을 가지고 있다. 오팔세대로 불리는 액티브 시니어는 과거 고령층과 달리 자신을 가꾸는 일에 적극적이고, 명품이나 화장품 등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다양한 취미생활도 즐긴다. 실제로 50~60대의 월평균 카드사용액은 177만 원으로 30대 124만 원, 40대 136만 원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들은 건강과 노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정기적인 운동, 외모관리, 가족 및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 등 다양한 소비 영역에서 높은 지출을 보이고 있다.

둘째, IT 기기 활용에 능숙하다. 오팔세대는 스마트폰 사용 비율이 현저히 낮은 기존 노년층과 달리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여겼던 SNS와 유튜브 등의 앱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사용한다. 이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2030세대만큼 높아졌고, 유튜브 총 사용시간도 10대와 20대 다음으로 많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실버서퍼', '웹버족' 등 시니어 세대의 IT 기기 활용 능력을 나타내는 신조어가 등장하고 있다.

셋째, 문화 소비에 큰 관심을 가진다. 시니어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광고 상품을 구매하거나 스타에게 선물을 보내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튜브와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50~60대의 높은 이용률과 소비 증가가 나타나고 있어, 문화 시장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넷째,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소비가 증대되고 있다. 배달앱, OTT 서비스,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에서 50~60대의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배달앱 서비스 결제 규모가 50대는 전년 대비 163%, 60대는 142%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디지털 서비스에서 중장년층의 소비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1.4.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트렌드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론테크(Gerontechnology)에 주목하고 있다. 제론테크놀로지는 노년학(Gerontolog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고령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의미한다. 건강하고 안전하며 독립적이고 사회 참여가 가능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제론테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액티브 시니어들의 관심이 높다. 특히 돌봄, 생활안전,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혁신적인 제품 및 기술·서비스들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둘째,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 기업과 제품을 선호한다. 선진국에서는 노인 친화적인 레스토랑, 도시, 서비스, 상품 등에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에이지 프렌들리 인증제도가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인증을 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문화 소비에 적극적이다. 7080 가요와 트로트 열풍의 주도층이 액티브 시니어들이며, 좋아하는 스타의 광고 제품 구매와 선물 제공 등 적극적인 행동을 보인다. 또한 50대 이상의 유튜브 이용시간이 많은 편이다. 금융기관 역시 5060세대의 자산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넷째, 디지털 기기를 적극 활용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배달앱, OTT(Over The Top) 서비스, 유료 멤버십 등 디지털 서비스의 액티브 시니어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온라인 쇼핑과 배달 서비스를 활발히 이용하며, 디지털 환경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이처럼 액티브 시니어 계층은 건강과 여가, 문화생활, 기술 활용 등에 적극적으로 소비하며, 새로운 시장의 핵심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2. 노인 소비자 특성과 구매행동
2.1. 노인 소비자의 정의

노인 소비자의 정의는 생활 주기를 기준으로 하여 소비자를 분류한 결과 노년기 또는 독거기에 있는 사람으로서 그들 스스로 시장에서 구매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가 있거나 실제 구매력을 가짐으로써 다른 소비자 집단과 비교될 만한 소비 패턴으로 세분화 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2. 노인 소비자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

노인 소비자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 소비자는 신체적 구조와 기능이 노쇠하여 운동능력이나 감각기능이 쇠...


참고 자료

[투자 큰손, 액티브 시니어 ①] 新 소비층 핵심된 액티브 시니어/장서윤/2020.04.11
소비시장 새로운 큰 손, 액티브시니어가 뜨고 있다/이길상/2022.02.25
100세 인생 시대 '액티브 시니어'로 살아가는 법 PART1/김지아/2017.01.11
시니어, 마켓의 변화를 주도하다/서용구/2022.02.09
[한섬칼럼] 老? NO! 거대 소비주체 ‘액티브 시니어’/이영희/2021.05.14
‘웰에이징’ 시장 트렌드 주도하는 5060세대/권오섭/2021.10.14
“MZ는 가라, 시니어가 온다”…구매력으로 무장한 5070/이다비/2022.01.05
코로나로 '5060'도 배달앱 단골 이용...2030 명품 선호/한승후/2021.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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