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입원한 심심한 아이에게 놀아줄 수 있는 놀이법 2가지 설명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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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병원에 입원한 심심한 아이에게 놀아줄 수 있는 놀이법 2가지 설명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입원 아동을 위한 놀이법
1.1. 발달단계별 놀이법
1.1.1. 신생아
1.1.2. 영아기
1.1.3. 유아기
1.1.4. 학령전기
1.1.5. 학령기
1.1.6. 청소년기
1.2. 놀이의 유형
1.2.1. 교육적 놀이
1.2.2. 생리적 기능강화 및 고통완화 놀이
1.2.3. 정서적 안녕감 증진 놀이
1.2.4. 성장 발달 촉진 놀이
1.3. 놀이 운영 시 고려사항
1.3.1. 안전한 환경 조성
1.3.2. 부모 및 전문가 참여
1.3.3. 발달단계 이해
1.4. 참고문헌

2. 유아 발달과 놀이
2.1. 유아들의 놀이 유형
2.1.1. 교사 지도 놀이
2.1.2. 또래 간 놀이
2.1.3. 모둠 놀이
2.2.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2.2.1. 신체 발달
2.2.2. 인지 발달
2.2.3. 창의성 발달
2.3. 놀이 운영 시 유의점
2.3.1. 시간과 장소의 중요성
2.3.2. 장난감 선택의 고려사항
2.3.3. 놀이와 게임의 구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입원 아동을 위한 놀이법
1.1. 발달단계별 놀이법
1.1.1. 신생아

신생아는 구강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입원 시 노리개나 젖꼭지를 준비하도록 부모에게 교육한다. 입원 중 수술이나 아픈 시술 후 아이를 잘 감싸주고 잡아주면서 안정감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신생아 간호에 부모가 적극 참여하게 하여 아이와 부모의 친밀감을 높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부모와의 접촉을 통하여 생리적 상태의 안정 및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캥거루간호를 교육할 수 있다. 미숙아가 입원하였을 경우 아이를 너무 자주 만지는 경우 미숙아를 동요시키고 대사와 에너지 소모를 증진시키기 때문에 간호사와 보호자는 미숙아를 자주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입원 중 신생아와 부모의 애착 관계는 생후 1년에 걸쳐서 형성되므로 신생아에게 부모가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신생아는 감염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신생아실을 방문하는 부모와 가족들은 신생아가 외부와 감염되지 않도록 손 씻기를 시작하여 전용 유니폼과 신발을 착용하도록 한다.


1.1.2. 영아기

영아기 아동은 감각과 운동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병원에 입원했을 때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이를 촉진시켜줄 필요가 있다. 영아기 아동은 통증에 대한 감각이 급격히 발달하므로 병원에 대한 불안감과 처치 중의 무서움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에게 정서적인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하기 위해 부모에게 평소에 가지고 노는 애착인형과 같은 안정감이 있는 물건을 지참하도록 한다. 또한 영아기 아동은 사회 심리적 단계에서 신뢰감을 느끼는 시기이므로 낯선 대상자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처치 중에는 부모가 최대한 옆에 있도록 한다. 영아기 아동은 움직이고 물체에 다가가고 세상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 사고나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부모가 최대한 옆에 있도록 하고 주변에 다칠 수 있는 물건을 놓지 않도록 해야 한다.


1.1.3. 유아기

유아기 아동은 동일함(의식, 상례)을 필요로 하고, 친숙한 의식행위와 일상적인 일을 통해 확신을 느낀다. 따라서 병원 내의 놀이법으로 부엌놀이, 엄마/아빠 놀이, 인형 놀이, 인사놀이 등을 통해 안정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까꿍놀이는 대상연속성을 자리 잡아가는 과정에서의 중요한 놀이이며, 애착인형과 물건이 생기면서 인형과 이야기를 하며 역할놀이를 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한다". 유아기 아동은 손 운동이 발달하여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는 것과 같은 놀이를 좋아하며, 이를 통해 신체 발달과 인지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1.4. 학령전기

학령전기 아동은 언어놀이, 사고놀이, '만약에~'라는 생각을 하는 상상놀이가 발달되어 놀이가 점차 사회적으로 변하여 협동하는 아동으로 발전한다. 유아기와 학령전기 아동을 위해 선택권과 통제감을 줄 수 있는 놀이를 적용하면 아동의 발달에도 긍정적이며 처치나 투약과정이 더욱 수월해질 수 있다. 언어놀이, 사고놀이 등을 통해 언어능력과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상상놀이를 통해 창의성 발달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1.1.5. 학령기

학령기 아동은 친구들과 연극을 할 수 있을 만큼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며, 모형비행기, 살구를 다룰 수 있을 만큼 물건 다루는 능력도 발달한다. 또한 규칙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 아동은 끝말잇기와 같은 언어놀이, 빙고게임과 같은 사고놀이를 즐겨한다. 간호사는 학령기 아동이 독립심과 근면성을 획득할 수 있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함께 연극을 하거나 모형비행기 만들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또래와의 의사소통과 물건 다루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언어놀이나 사고놀이를 적극 권장하여 아동의 발달을 촉진해야 한다."


1.1.6. 청소년기

청소년기 아동들은 병원에서의 친구들뿐만 아니라 병원 밖의 또래와 같이 의사소통, 놀이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기 아동은 이해력이 발달하였고, 논리적인 사고도 가능하므로 자신의 질병이나 질병 치료 절차, 스스로의 자가 건강관리, 질병예방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궁금한 점을 질문하도록 한다. 또한 시/청각을 자극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상을 보여준다. 영상은 1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영상시청 후 아동이 쉽고 재밋게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줄잇기, 퀴즈 등)이 포함된 프린트물로 제공한다. 청소년기 아동은 병원 밖의 친구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아동이 병원에서의 친구들뿐만 아니라 병원 밖의 또래와 같이 의사소통, 놀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놀이의 유형
1.2.1. 교육적 놀이

교육적 놀이는 아동의 입원 및 질병, 치료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놀이이다.

먼저, 입원 시 병원 소개를 위한 놀이가 있다.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에게 인형극을 통해 병원 환경과 절차를 교육한다. 아동이 좋아...


참고 자료

박호란 외. (2020). 아동간호학 상. 현문사. Chapter 11
박창옥, 이성희, (2012), 『유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오원옥. (2002). 한국아동간호학회 / 아동간호학회지. 『입원아동 어머니의 치료적 놀이 요구 및 어머니가 지각한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 수행정도』
김영혜.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 수문사. 2017. p.115
박은숙. 「아동간호학 임상가이드」. 현문사. 2011. p148
배정자. 「입원아동 어머니를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상태불안과 부모역할 확신에 미치는 효과」. 2000. p15.
박호란.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현문사. 2013.
https://www.ibabynews.com(베이비뉴스)
김경의 외 3/영유아발달/공동체/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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