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와 학문중심교육과정
1.1. 서론
1.1.1. 브루너 소개 및 생애
1.1.2. 브루너 『교육의 과정』 시대적 배경
1.1.3. 브루너 지식의 구조 시대적 배경
1.2. 본론
1.2.1. 지식의 구조와 표현양식
1.2.2. 학문중심 교육과정
1.2.3. 나선형 교육과정
1.2.4. 발견학습
1.3. 브루너 『교육의 과정』의 한계
1.4. 의의 및 맺는말
2. 브루너의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
2.1. 학문중심 교육과정
2.1.1. 핵심 개념
2.1.2. 발생 배경
2.1.3. 학문의 개념
2.1.4. 기본적 견해
2.1.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1.6.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2.2.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2.2.1. 지식의 구조
2.2.2. 나선형 교육과정
2.2.3. 발견학습
2.3. 내용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3.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비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와 학문중심교육과정
1.1. 서론
1.1.1. 브루너 소개 및 생애
브루너(Jerome Seymour Bruner, 1915∼2016)는 주로 인지주의자,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교육과정학자로 불린다. 그는 미국 심리학 협회 회장을 맡고 하버드대에 인지연구센터를 창설하는 등 심리학 교수로서 많은 공헌을 했지만, 심리학은 그에게 있어 교육과정학에 대한 기반을 마련한 학문이었다. 그는 미국의 전체 교육과정 개편을 시도한 국립과학회 우즈홀 회의의 의장을 맡은 바 있으며 1960년에는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을 출판하였고 이는 교육과정의 고전으로 불린다. 그는 193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듀크대학교에 들어가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1937년 학부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 들어가 심리학을 공부했다. 1939년에 석사학위, 1941년에 고든 올포트(Gordon Allport)의 지도를 받아 박사학위를 받았다.
1.1.2. 브루너 『교육의 과정』 시대적 배경
1950년대 말에 이르러 학문발달에도 불구하고, 각 학문 분야의 진보된 지식이 학교 교육과정에 거의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의식이 생겨났다. 이에 아동의 경험을 중시한 진보주의 교육은 지식의 체계가 미흡하고 학습자의 기초학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현실인식은 스푸트니크 쇼크로 상징되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위기의식과 맞물려 후세대 교육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다.
스푸트니크 위성이 발사되기 1년 전 MIT의 제롤드 자카리아스와 제롬 아이작 프리드먼 등이 고등학교의 물리교과서와 시청각 기구들에 대한 비판을 시작으로 물리교육과정을 재편하자는 물리교육연구회 PSSC가 세워졌다. 그러나 1957년 가을, 소련은 미국보다 먼저 인공위성을 발사하였고 이는 미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미국은 경쟁 국가에 비해 과학기술이 뒤쳐진 원인으로 교육을 지목하였고, 그 결과 미국사회에서는 대규모 교육개혁이 시작되었다.
이처럼 스푸트니크 쇼크는 미국 사회에 기초 학문의 교육을 중요시하는 계기가 되어, 이전까지 미국 교육을 장악하고 있던 진보주의 교육의 막이 내리고 본질주의 교육이 득세하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은 창의성과 흥미를 중시하여 교과에 대한 관심이 적었지만, 본질주의 교육은 교과에 대한 관심이 크고 지식의 전수를 중요시하였다. 이에 각 분야의 학자들은 교육과정 개발에 열성적으로 참가하였고, 이러한 열기는 1959년 9월의 우즈홀 회의로 이어졌으며, 『교육의 과정』은 이 회의의 종합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1.1.3. 브루너 지식의 구조 시대적 배경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시대적 배경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에도 영향을 미쳤다.
브루너는 교과를 가르치는 문제란 교과의 구조를 아동의 지각방식에 맞도록 번역하는 문제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지각방식에 맞게 아이디어를 표현한다면 초등학생이라도 이해시킬 수 있다고 하며 지적발달에 맞게 표현할 것을 주장하는데, 여기서의 '지적발달'은 바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가리킨다. 즉,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지식의 구조 또한 인지주의에서 영향을 받았다. 브루너는 교과를 가르칠 때 해당 교과의 기본구조, 즉 지식의 구조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교육과정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단순히 개별적인 사실이나 현상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 교과의 핵심 개념, 원리, 아이디어 등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이론은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시대적 배경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 하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 본론
1.2.1. 지식의 구조와 표현양식
브루너(Jerome Bruner)는 『교육의 과정』에서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태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기본 개념, 일반적 원리, 아이디어 등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들에게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것은 낱낱의 개별적인 사실이나 현상들을 독립적으로 가르치기보다는 이러한 현상들을 아우르는 일반적인 원리와 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전체적인 맥락과 관계 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세 가지 표현양식을 제안하였다. 첫째, 작동적 표현(enactive representation)은 학문의 핵심개념과 아이디어를 아동의 동작과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영상적 표현(iconic representation)은 구체적인 동작과 조작을 정신적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다. 셋째, 상징적 표현(symbolic representation)은 가장 추상적인 기호와 상징체계로 개념과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다.
브루너는 이러한 세 가지 표현양식이 학습자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궁극적으로 상징적 표현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학습자가 구체적인 작동적 활동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점차 영상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다시 상징적 표현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을 거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단순한 사실 암기가 아닌 지식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요컨대, 브루너가 제안한 지식의 구조와 표현양식은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교과 내용을 지식의 구조 차원에서 바라보고,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으로 점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식의 실질적인 습득과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1.2.2.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지식의 구조(the structure of subject)를 가르치자고 한다"고 하여, 교과 또는 학문의 기본구조를 중시하여 교육과정 개발에서 특정 교과나 학문에 정통한 교과전문가의 역할이 중시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고, 나선형 교육과정의 형태를 취한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발견학습의 방법이 제안되며, 내적인 보상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을 강조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면 지식을 기억, 이해, 적...
참고 자료
강현석(1998),「지식 구조론 이후 Bruner 의 교육과정이론 탐구」, 교육과정연구 제16권 제2호. 한국교육과정학회.
김재춘·김재현(2002),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논의에 대한 탈구조주의적 비판」, 교육학논총, 제22권 제2호. 대경교육학회.
김춘경 외 4인(2016), 상담학 사전. 학지사.
박채형(2019),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과 교육과정에 관한 인식론적 논의」,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3호,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신종호 외 4인(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심태숙(2012),「오우크쇼트와 브루너 교육이론의 상보성」,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병기(2019), 「J. S. Bruner의 교육론에 기반한 도덕과 교육과정 설계: 지식구조의 ‘발견과 구성’관계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구. 37권 4호, 한국교육과정학회 pp.219-242.
이하영(2005), 「브루너(J. S. Bruner)의 전․후기 교육과정이론 비교」,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홍우(1998), 『Bruner 지식의 구조』, 교육과학사.
정춘자(1965), 「사회심리학자, Gordon Willard Allport」, 사회학연구 4호, 이화여자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학과.
지정민(2013), 「인재교육과 교과교육:브루너 교육과정론을 중심으로」, 도덕교육연구 제25권 3호. 한국도덕교육학회.
Schulhofer Edith, Weissman Irving. Bryan Trudy(1962), 「Jerome S. Bruner ‘Process of education’ Book review」, Social Service Review sep1.
Jerome S. Bruner(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Univ. Press.
Jerome S. Bruner(1960), 이홍우 역(2017), 『교육의 과정』, 배영사.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경배 외, 학지사, 2005.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신동로 저, 형설, 2007.
3.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진영은, 학지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