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개념
1.1.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교육과정의 개념이다.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1918년 존 플랭클린 바빗의 저서 「The Curriculum」이 출판되면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학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등장했다.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되는 교육내용, 즉 교과목과 각 교과의 학습내용을 의미한다. 이는 기원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과정을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과별, 학년별 교수 내용의 체계"로 바라보는 가장 일반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문서화된 교육계획이나 특정한 교수-학습 활동, 또는 교육적 경험의 총체로 보는 다른 관점과 구분된다.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교과 중심으로 접근하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학교교육과정이나 교과교육과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면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기초가 되고 있다.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계획된 교육내용으로의 교육과정과 달리 학생들이 의도하지 않았으나 경험하며 배우고 익히는 것들도 교육과정 개념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육의 결과가 아닌 학습과정의 교육을 중요시하는 관점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듀이는 경험이 곧 학습의 기초라고 보았으며,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이나 학교가 계획하여 제공하는 모든 경험으로 정의된다고 하였다. 지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객관적이고 논리적 탐구할 수 있는 지식만을 교육하여 현실생활에 적용을 하기 힘든 한계를 가졌다. 하지만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과 활동에 주목하여 교육의 초점을 학생에게 맞추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경험이 지나치게 주관적이고 애매하다는 한계점도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계획된 경험으로 한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문서화된 교육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문서화된 교육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책자에 명시된 교육내용과 계획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과정을 가장 일반적인 수준에서 이해하는 관점으로, 교과목들의 목록이나 학년별 교수내용의 체계로 교육과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즉, 교육과정은 일정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문서화된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가장 전형적으로 활용되는 교육과정 개념이다. 교육과정 책자에는 학교별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이 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학생들은 이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학습해야 할 교과목과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교사들은 이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실제 수업을 구성하고 운영한다.
이처럼 문서화된 교육과정은 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의 기준이 되는 공식적인 교육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과목 목록이나 내용 체계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교육 목표, 학습 경험, 평가 계획 등 교육 전반에 걸친 계획이 포함된다. 따라서 문서화된 교육과정은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학교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
1.4. 이론적 입장으로서의 교육과정
20세기 중반 이후,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입장으로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가 대두되었다. 재개념화는 교육과정에 대한 기존의 관점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접근이다.
재개념화 이론가들은 교육과정을 문서로 이루어진 수단적이고 폐쇄적이며 결과 지향적인 것으로 보는 기존의 관점에 반대하였다. 대신 교육과정을 개인의 탐구와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이해하였다. 재개념화 이론에서 교육과정은 명시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학습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과정이다. 또한 교육과정은 사회적 맥락과 배경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재개념화 이론가들은 학생 개인에 초점을 두고, 학생이 느끼는 감정, 생각, 경험, 관계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들은 교육과정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교육과정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생이 경험하는 바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재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재개념화 이론가들은 교육이 가치중립적일 수 없다고 보았다. 그들은 교육이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특정한 이념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이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종합해보면, 이론적 입장으로서의 교육과정인 재개념화 이론은 기존의 기능주의적이고 기술적인 교육과정 관점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제공하였다. 재개념화 이론은 교육과정을 학생의 주체적 경험과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바라보며, 교육의 가치중립성을 부정하고 교육과정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2.1. 철학적 배경
2.1.1. 낭만주의
낭만주의는 루소, 프로이트, 게젤 나일 등의 학자들이 주장한 교육관이다. 낭만주의 철학의 기초는 학생의 자아실현을 강조하는 것이다. 낭만주의 교육관에서는 학습자가 내적으로 자아를 소유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유, 인격, 독창성, 자발성을 계발할 수 있는 힘을 학습자 스스로가 가지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유아 중심의 흥미성 있는 교육을 강조한다. 낭만주의자들은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을 믿으며, 교사의 권위나 지식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독창성과 자발성을 중시한다. 이들은 교육 내용보다는 학습자의 흥미와 개인차를 중요하게 여기며, 암기나 훈련보다는 자유로운 탐구를 통한 창의성 계발을 강조한다. 결국 낭만주의 교육관은 교사중심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거부하고, 학생중심의 자유로운 교육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2.1.2. 문화전승주의
문화전승주의는 사회적 가치와 규범, 지식을 중시하는 교육관이다. 파블로브, 로크, 손다이크, 스키너 등이 문화전승주의 철학사상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문화전승주의는 역사적으로 축적된 지식, 가치, 신념 태도 등의 문화와 전통을 받아들이고 발전시켜 미래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교사가 직접적으로 학습자에게 교육을 하며 보상이나 벌과 같은 자극을 통해 지식을 내면화 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문화전승주의는 본질주의라고도 하며, 교과 내용을 체계적이고 위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심리학의 행동주의 이론과 결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2.1.3. 진보주의
진보주의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중요시하는 교육관이다. 콜버그, 존 듀이, 피아제, 몬테소리 등이 진보주의 교육철학 사상을 주장한 학자들이다. 진보주의 철학은 실용주의 철학에서 나왔는데 19세기 후반 이후 미국 중심의 철학으로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진보주의에서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것으로 보았다. 진보주의 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은 교사가 교육 내용을 미리 계획하지 않고 학습자가 학습촉진자 지지자, 참가자 평가자의 역할을 한다. 교사도 학습자의 위치에서 서 있기도 한 것이 진보주의 교육과정이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중요시하는 관점이다.""
2.2. 심리학적 배경
2.2.1. 성숙이론
성숙이론은 인간 성장과 발달을 주로 유전적인 관점에서 보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학습자가 발달상으로 성취할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숙이론을 통해 표준행동이나 발달과업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기 아동의 경우 운동, 지각,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 등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연령별로 표준화된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그러나 성숙이론은 교육에 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과소평가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2.2.2.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환경의 영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이다. 행동주의자인 손다이크(Thorndike)는 학습이 습관 형성 과정이라고 하였다.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관찰하여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