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령대 별 미디어 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산업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1.1. 영화 산업의 현황과 극장 관객 변화
1.2.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영화 어플리케이션 이용 실태
1.3. 스마트폰 영화 어플리케이션의 활용과 영향
2. 어린이와 미디어 교육
2.1.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2.2. 디지털 시민성 교육 사례
2.3. 디지털 미디어 교육 방법
3. 어린이 전자미디어 노출과 대응
3.1. 어린이의 전자미디어 과다 노출 문제
3.2. 가정과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3.3. 사회적 차원의 미디어 교육 강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산업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1.1. 영화 산업의 현황과 극장 관객 변화
영화 산업의 현황과 극장 관객 변화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국내 수입과 해외 수입의 비율이 9:1에 달할 정도로 수입의 대부분이 자국 내로 한정되어 있다. 특히 극장수입이 80%에 달할 정도로 극장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다. 이렇듯 우리나라 영화산업에서 극장 수입은 영화 수입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극장 관객의 수'는 한국영화산업의 흥망척도를 재는 중요한 지표이다.
그런데 2010년 극장가 전체 관객수는 1억 4681만 명으로 지난해 1억 5,696만 명 대비 6.5% 줄었다. 전체 관객수 1억 5천만 명대를 처음으로 넘긴 2006년 이후 최초로 1억 4천만 명 선으로 내려앉은 것이다. 또 연평균 극장 영화 관람횟수 역시 2010년 2.92회/명으로 집계되어 2005년 이후 처음으로 3회 아래로 떨어진 수치를 보였다. 2010년의 각종 영화산업 지표하락은 영화산업 관련 종사자들에게 큰 위기의식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온라인 합법다운로드 서비스와 IPTV 프리미엄영화 서비스 등의 정착으로, 사람들이 극장 대신 안방에서 영화를 관람하기 시작한 것과도 관련이 있다. 즉, 스마트 미디어가 영화 관람에 중요한 영역으로 떠오르면서 극장 의존도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1.2.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영화 어플리케이션 이용 실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영화 어플리케이션 이용 실태는 다음과 같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실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의 거의 대부분인 91.2%가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영화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영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실제로 2011년 3월 국내 최대 극장 체인 CGV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용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자마자 인기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영화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영화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응답을 보면 '영화 상영 시간을 알아보기 위해'와 '예매를 위해'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단순히 영화 정보 획득과 예매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들의 경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가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 어플리케이션이 단순한 정보 제공과 예매 기능 외에 이용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추가적인 콘텐츠나 기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합해보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영화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영화 정보 습득과 예매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스마트폰 영화 어플리케이션의 활용과 영향
스마트폰 영화 어플리케이션의 활용과 영향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영화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영화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사용이 증가하면서 영화 정보 습득과 영화 예매 등 영화 관람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CGV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용 무료 어플리케이션...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영상산업정책연구소,「2006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와 한국영화 수익성 분석」, 2008. 3.
영화진흥위원회,「2010년 한국영화 산업 결산 최종」, 2010, p.5~6.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5075#comment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3&newsid=01318566596379792&DCD=A01404
&OutLnkChk=Y
[출처]by,손인규 기자, 코메디닷컴,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199174_2892.html
[출처]by,고승우박사,PD저널,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8295#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연구_저자: 배상률_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_2014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과방송 공식블로그 blog.naver.com/kpfjra_/221080528423
미디어리터러시 dadoc.or.kr/2554
위키백과 용어사전 설명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