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학습 전략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인 이민자와 한국어 학습
1.2. 외국어 학습전략의 중요성
2. 언어 기술별 학습전략
2.1. 말하기 학습전략
2.2. 듣기 학습전략
2.3. 읽기 학습전략
2.4. 쓰기 학습전략
3. 개인중심 학습을 원하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교수방법
3.1. 보상전략의 이해와 적용
3.2.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
4. 한국어 교사의 역할
4.1. 수업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
4.2. 관찰자로서의 교사 역할
4.3. 바람직한 한국어 교사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인 이민자와 한국어 학습
외국인 이민자나 근로자들은 제2언어로 한국어를 배워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할 때 정보나 기능을 이해하고, 저장하고,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외국어 학습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를 외국어로 선택한 학습자가 한국어를 습득하기 위한 학습전략은 외국어 학습전략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외국인 이민자나 근로자들은 한국어를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로 학습하게 되므로, 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외국어 학습전략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1.2. 외국어 학습전략의 중요성
외국어 학습전략의 중요성은 학습자가 성공적인 언어학습을 이루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언어정보의 체계화와 실험적이고 창조적이고 연습의 기회를 만들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 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언어를 사용하도록 연습해야 하며 자신의 성향, 학습유형, 장단점을 스스로 인식하고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전략 중에서 필요한 것을 택하여 적절히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이처럼 외국어 학습전략은 학습자가 스스로 주체가 되어 체계적인 언어 습득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도모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2. 언어 기술별 학습전략
2.1. 말하기 학습전략
말하기 학습전략은 외국어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한국어를 구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의미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학습전략에는 인지전략, 기억전략, 보상전략, 초인지 전략, 정의적 전략, 사회적 전략 등이 포함된다.
인지전략은 외국어 학습과정에서 사고과정을 활용하는 것으로, 학습내용과의 상호작용, 정신적·육체적 조작, 특별한 기술 사용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 문법과 어휘를 체계적으로 연습하거나 특정 발음을 교정하기 위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기억전략은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한국어 정보를 기억하는 방법으로,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여 암기하거나 시각적 이미지화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보상전략은 부족한 지식을 메우거나 보충하는 전략으로, 우회적 표현 사용, 대체어 찾기, 몸짓이나 표정 활용 등이 포함된다.
초인지 전략은 학습을 조직하고 평가하는 전략으로, 학습과정에 대한 사고, 계획, 감시, 평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말하기 수준을 점검하거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정의적 전략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감정을 다스리는 전략으로, 자기격려, 불안감 감소, 동기 유발 등이 포함된다.
사회적 전략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돕는 전략으로, 질문하기, 협력하기, 피드백 구하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다양한 말하기 학습전략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학습자의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는 자신의 성향, 학습유형, 강약점을 이해하고 필요한 전략을 선택하여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2.2. 듣기 학습전략
듣기 학습전략은 학습자가 정보나 기능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저장하며 재생하기 위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말한다. 듣기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가 듣기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등급별 또는 해당 듣기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자료를 선정해야 한다.
외국어 학습에서의 듣기 교육은 학습자의 모국어 환경에서의 듣기 활동과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를 통해 실생활에서의 적용성을 높이고 실제 담화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호 교섭적 담화, 잉여 요소 및 주변 정보의 혼재 등과 같은 담화 요소를 포함시켜서 구성된 담화를 활용해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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