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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강의 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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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노인강의 대상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노인의 정의
1.2.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기본원칙
2.1. 전문가 양성 및 노인인력 활용
2.2. 교과목 및 학습 모형 설정
2.3. 노인 강사 발굴 및 확보

3. 우리나라 노인교육 현황
3.1. 평생교육원 및 사회교육원
3.2. 노인교실
3.3. 종교기관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3.4. 노인복지회관과 노인종합복지회관
3.5. 경로당

4. 해외 선진국의 노인교육 사례
4.1. 영국의 노인교육 사례

5. 노인교육의 향후 발전방안
5.1. 노인교육의 전문성 제고
5.2. 노인교육 네트워크 강화
5.3. 노인교육 행정체계 효율화 및 지원 강화
5.4. 노인 특성 및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제공
5.5. 노인교육 관련 기초연구 및 실천연구 활성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노인의 정의

노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노인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인이 종합적으로 고려된 복합적 과정 속에 놓여있는 65세 이상의 사람"으로 정의된다. 1951년 국제노인학회에서는 노인을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난 생리적, 심리적, 정서적, 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놓여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티빗츠는 노인을 "생리적, 육체적으로 변화기에 있는 사람, 심리적인 면에서 개성의 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사회적 관계가 과거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하였다. 이처럼 노년은 다면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정의해야 하는 문제이며, 결코 연령, 육체 또는 외형만을 기준으로 해서는 안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60세를 노인의 기준으로 보는데, 노인 자신도 60세를 노인생활의 시작시기로 간주하고 있다. 하지만 신체적인 노화와 연령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늙은이", "나이 많은 자"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종합적으로 볼 때, 노인은 신체적, 정신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했을 때 65세 이상의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1.2.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평균수명의 연장과 이에 따른 여가시간의 계획적 선용(善用)이다. 현대사회에서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년기가 길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정년퇴직 후 수동적으로 노후를 보내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노년기에도 활기차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따라서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노인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움으로써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현대사회의 계속적 변화에 대한 노인의 적응을 위한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노인들이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다. 특히 정보화 시대에 노인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중요하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소외되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노인이 겪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이처럼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생산적이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게 하며,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이는 단순히 노인복지 차원을 넘어서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노인교육의 기본원칙
2.1. 전문가 양성 및 노인인력 활용

전문가 양성 및 노인인력 활용은 노인교육의 기본원칙 중 하나이다. 정부가 주도하여 전문가의 두뇌를 활용하는 제도적 조치와 은퇴자들을 위한 재취업교육과 인력은행을 설치해야 한다. 이를 통해 노인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다.

즉,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노인교육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은퇴한 노인들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 차원에서 노인교육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노인들의 재취업과 자원봉사를 지원함으로써 노인 스스로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결국 노인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노인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노인교육의 기본 원칙이자 향후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2. 교과목 및 학습 모형 설정

교과목 및 학습 모형 설정"이다. 국가나 사회 또는 노인문제 전문가들에 의해 노인교육의 교과목 또는 학습의 기본모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통계청, 『한국통계월보』, 2015. 1
문현상 외, 『유료노인복지서설의 공급확대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2.
보건복지부, 노인복지법령집, 2014
박성희,송영성,나황진,황치석,문정수,박미숙공저(2013)평생교육방법론,학지사
통계청, 『한국통계월보』, 2015. 1
문현상 외, 『유료노인복지서설의 공급확대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2.
보건복지부, 노인복지법령집, 2014
박성희,송영성,나황진,황치석,문정수,박미숙공저(2013)평생교육방법론,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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