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급식경영: 민츠버그 이론과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과 급식경영자 역할
2.1.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
2.1.1. 대인간 역할
2.1.2. 정보 관련 역할
2.1.3. 의사결정 역할
2.2.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에 대응한 급식경영자 역할
2.2.1. 대인간 역할
2.2.2. 정보 관련 역할
2.2.3. 의사결정 역할
3. 급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3.1. 사례1 - CJ프레시웨이: 롯데월드 내 구내식당 캠페인
3.1.1. 사례의 내용
3.1.2. 급식 경영적 시사점
3.2. 사례2 - 현대그린푸드: 중증장애인 직원 채용, 이지웰 인수
3.2.1. 사례의 내용
3.2.2. 급식 경영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단체급식소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기존의 비과학적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단체급식의 시스템화, 메뉴얼화, 식재료 및 물류체계 및 지원체계의 강화 등 과학적인 급식운영을 위하여 급식관리자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단체급식 업무는 다양한 기능을 갖는 여러 업무들이 밀접한 상호작용 속에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급식관리자의 급식 업무 처리능력과 관리 능력 강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한 가지 역할만 수행하는 급식관리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대응력과 리더십을 소유하고 전략과 비전을 공유하며 혁신적인 사고를 가진 급식경영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2.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과 급식경영자 역할
2.1.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
2.1.1. 대인간 역할
경영자는 조직의 대표자이다. 조직내부에서는 구성원들의 리더이고, 조직외부에서는 섭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경영자가 수행하는 구체적인 대인역할에는 대표역할(figure head), 리더역할(leader), 연결역할(liaison)이 있다.
경영자는 조직을 대표하는 여러 행사가 있고 이를 수행할 때에, 조직의 상징적 역할을 한다. 즉, 경영자는 공식적인 서명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담당자를 만나거나 조직을 찾아오는 고객에 대해 접견을 하는 등의 일을 수행한다. 이러한 대표역할은 경영자가 조직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경영자는 조직의 리더로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면서 격려하고, 조직 내의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경영자는 종업원의 작업과 관련된 활동들을 조정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경영자가 가진 재량권이나 금전적·신분적 보상을 공정히 수행하여 종업원들에게 긍정적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 나아가 경영자는 상사 및 부하·회사 및 고객·사업부와 사업부 등의 관계에서 연결고리의 역할을 한다. 즉, 경영자는 조직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관계에서 연결자 역할을 수행하여 상호작용을 조율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2.1.2. 정보 관련 역할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여 수집하고 전달을 하게 되는데, 이를 정보역할이라 한다. 경영자는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에 대한 관찰을 한다. 정보가 많을수록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신속하면서도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경영자는 수집된 정보를 그 조직구성원들에게 충실하게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더 나아가 경영자는 기업의 외부인들로부터 투자를 유치 및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기업 내부의 객관적인 사실을 대변하는 대변인의 역할을 수행한다. 정보경영은 간단히 말해 정보자원과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활동으로써 문서관리, 의사소통시스템, 정보와 분석, 정보교환 등으로 구성된다.
2.1.3. 의사결정 역할
경영자는 여러 가지의 선택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기업의 자원획득에 대한 의사결정에서부터 제품과 시장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모든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결과로 기업의 성과가 좌우된다.
여기에는 기업가역할(entrepreneur), 문제해결자(disturbance handler), 자원배분자(resource allocator), 협상자(negotiator) 역할이 있다.
먼저, 기업가역할(entrepreneur)은 경영자가 새로운...
참고 자료
급식경영학/ 윤지현 등/ KNOU PRESS/ 2013 (5장 급식경영자론 참고)
이정기, (2014), “공유가치창출(CSV)전략의 유형화:사례분석”
박흥수 외, (2010), “공유가치창출(CSV)전략”, 박영사.
이무승, 이복영, 조길복, 김홍제. 2004. 현대 품질경영. 진영사.
전희정, 주나미. 2002. 단체급식관리. 교문사.
문휘창, (2011), "사회적책임을 차별화 원천으로 활용하라", 동아비지니스리뷰, 제92호, 동아일보 미래전략 연구.
윤지현 저, 「급식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13
신장수 저, ‘위탁급식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매출상위 7개업체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 대학교 경영대학원 : 서울, 2008
서울경제(박민주 기자),‘CJ프레시웨이, 사회복지시설 급식 문화 개선 나선다’, 2021.10.08.
경인매일(김장운 기자), ‘부천시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허브를 활용한 ‘치유의 향기[香氣]를 싣고’ 프로그램 진행‘, 2021.10.06.
『급식경영학』, 윤지현 등, KNOU PRESS, 2013 (5장 급식경영자론 참고)
http://kpenews.com/View.aspx?No=297824
김성원, 『허훈 CJ프레시웨이 실장 "사회적 책임 중시"..코스닥 유일 ESG 우수기업 선정』, 한국정경신문, 2019.10.22 17:45
http://www.kukinews.com/newsView/kuk202008270254
송병기, 『‘스무 살’ CJ프레시웨이, ‘상생의 선순환’ 힘 싣는다』, 쿠키뉴스, 2020.08.28
http://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102
김백상, 『CJ프레시웨이, 식자재 업체 중 ESG경영 관심도 1위』, 매경헬스, 2021.07.27
http://www.newsway.co.kr/news/view?tp=1&ud=2018100409004039702
이지영, 『현대그린푸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나선다』, 뉴스웨이, 2018.10.04
https://www.etnews.com/20201215000236
박준호, 『현대그린푸드, 복지몰 시장 1위 '이지웰' 인수』, 전자신문, 202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