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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장학의 취지 및 필요성, 교사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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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율 장학의 취지 및 필요성, 교사의 요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자율화 정책의 검토
1.1. 학교 자율화 정책의 배경과 취지
1.2. 학교 자율화 정책의 주요 내용
1.3. 학교 자율화 정책의 기대효과
1.4. 학교 자율화 정책에 대한 비판점
1.5. 학교 자율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

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현직교육
2.1. 연수의 정의 및 중요성
2.2. 연수의 유형
2.3. 전통적 교원 교육의 한계
2.4. 현행 교육연수의 문제점
2.5. 사이버연수의 개념과 필요성
2.6. 사이버연수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자율화 정책의 검토
1.1. 학교 자율화 정책의 배경과 취지

학교 자율화 정책의 배경과 취지는 다음과 같다.

5·31 교육개혁 이후 우리나라의 초·중등교육은 수요자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학교의 다양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그 과정에서 교육과학기술부(당시 교육부)의 많은 권한을 교육청과 학교로 이관하였으나 국가주도의 개혁방식을 채택하여 관료적 통제가 지속되었고, 중앙과 교육청 간 업무이양 중심으로 추진하면서 학교 입장에서는 통제 주체만 장관에서 교육감으로 변경되었을 뿐 실질적인 교육 자율화에 대한 체감도가 저조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4·15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는데, 그 배경과 취지는 교육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앙 정부와 교육청에서 이루어졌던 지침이나 규제를 폐지하고 권한을 지방교육청과 학교로 이양함으로써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학교 자율화 정책의 주요 내용

학교 자율화 정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규제를 즉시 폐지한다. 교육현장의 자율성을 제한하는 불합리한 지침, 수시보고, 각종 시책 등 29건을 즉시 폐지하고, 언론의 문제 제기에 따라 '당부, 대책, 협조' 등 지침을 시달하는 한편 매년 시·도교육국장회의를 통해 초·중등교육 주요업무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감독권을 행사한다"이다.

둘째, 규제성 법령 등을 정비하고 행정절차를 간소화한다. 시·도교육청으로 권한을 이양/위임할 법령과 비효율적인 규제성 법규 등을 정비하고,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의 인가, 각종 보고사항 등을 정보공시제로 전환하여 행정부담을 완화한다. 예를 들어 초·중고 학교 평가 권한, 유치원 운영실태 평가권한, 장관의 장학 지도 권한, 도서벽지 교육기관 지정·해제 등의 권한을 시·도교육청으로 이양한다."이다.


1.3. 학교 자율화 정책의 기대효과

학교 자율화 정책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외부 고객이 만족하는 학교교육 서비스 체제가 구축될 수 있다. 학교자율화가 정착되면 단위학교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소질, 적성, 능력 등)가 고려되는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가능할 것이다. 학교는 내외부 고객들의 요구에 직접적으로 반응하고 교직원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부모와 교직원들은 교육의 질 또는 학교운영에 불만을 느낄 때 보다 나은 고객만족을 위하여 변화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둘째,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위상과 신뢰가 향상될 수 있다. 교육과정 등 교육운영의 자율화가 진전될 경우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을 직접 기획하고, 창조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역량이 증대되어 교사들의 전문성은 점차 신장될 것이며, 그에 따라 교직에 대한 신뢰와 위상이 향상될 것이다.

셋째, 학생과 학부모의 인권이 존중될 수 있다. 단위학교의 교육활동은 학생 개개인의 선택과 동의, 요구와 만족을 중시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학생의 학습권, 나아가 전반적인 학생의 기본권 신장에 대한 노력은 결실을 거두어 안정화 될 것이다. 학교 경영 전반의 노력과 체제는 학생 인권친화적인 학교를 조성하게 될 것이다.

넷째, 단위학교 교육 운영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증가할 수 있다. 단위 학교별로 자율적인 교육운영이 이루어진다면 학교마다 다른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렇게 학교현장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용한 차별화된 각양각색의 교육을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섯째, 자율적인 의사결정으로 효율성이 극대화되고 역량이 강화될 수 있다. 단위 학교에서도 학교별 특수성이 고려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발휘될 수 있는 분권화된 의사결정 체제가 정착될 것이다.

여섯째,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강화될 수 있다. 이제 학교는 상급 교육행정기관의 지침 준수와 통제 등을 통해서 행정적 책임을 지는 것에서 벗어나,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인정을 받고 교육활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각급학교는 고객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교육서비스 체제를 자연스럽게 정비하게 될 것이며, 교육활동의 만족도 관리와 자율감사, 학교민원시스템 정비 등을 통하여 책무성을 높이게 될 것이다.

일곱째, 교원업무 경감으로 공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단위학교가 교육행정기관의 간섭에서 점차 벗어나면서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의 공문과 실적 제출 요구 등 각종 부담이 근본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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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교육정책 포럼>칼럼>교육시론)
네이버 까페 - 0교시,우열반,야자보충,학교자율화 반대 http://cafe.naver.com/no2mbedu/
학교자율화 국민제안마당 http://madang.edune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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