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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실습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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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2. 문헌고찰
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2.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2.3.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2.4.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자료분석방법
3.6. 연구의 윤리적 고려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대학생들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지식과 간호술기를 실무에 적용하는 학습으로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임상실습을 통하여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하게 된다. 그러나 간호대학생들은 이론수업과 임상실습을 병행하여 타 대학생에 비해 스트레스 수준이 높다. 이러한 임상실습 중 간호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여 각 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대학생들의 진로정체감 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2. 문헌고찰
2.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 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및 육체적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긴장 상태를 의미한다"" 간호학생들은 이론 수업과 임상실습을 병행하기 때문에 다른 대학생에 비해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편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낯선 병원 환경, 간호 이론과 실무의 차이, 대인관계 어려움, 전문 지식 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 3.22점으로 나타났으며, 실습 교육 환경과 실습 업무 부담 측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역할 모델, 환자와의 갈등, 대인관계 갈등 등에서도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과 간호에 대한 흥미와 능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으면 전문성을 갖춘 간호사 육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2.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과목,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의미한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평균 3.29점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실습교과에 대한 만족도,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임상실습 만족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처럼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의 적극적인 실습 참여와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진로정체감 확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3.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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