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코스트코 미시적 거시적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4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코스트코 미시적 거시적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글로벌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2. 전략적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2. 코스트코의 한국 진출 성공사례
2.1. 기업 선정 동기
2.2. 기업 소개
2.3. 거시적 환경 분석
2.4. 미시적 환경 분석
2.4.1. 자사 분석
2.4.2. 경쟁사 분석
2.4.3. 소비자 분석
2.5. STP 분석
2.6. SWOT 분석
2.7. 성공 전략

3. 스타벅스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3.1. 글로벌 기업의 유형 구분
3.2.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3.3.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4. 결론
4.1. 인적자원관리와 기업 성과의 관계
4.2. 스타벅스의 복리후생 정책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글로벌인적자원관리의 개념

글로벌화된 경제에서 여성과 외국인,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노동자의 증가에 따른 작업장의 인구 구성 변화는 노동력의 다양화를 촉진시키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업인 경우, 국내에서만 인적자원관리를 하는 것과 달리 모국이나 진출국 쌍방의 상황을 고려해야 하고, 진출국의 역사적배경이나 문화, 종교, 법이나 사회경제 시스템이 모국과는 다르기 때문에 쌍방 간의 차이에 대한 배려 등 인적자원관리의 수준을 전세계 국가까지 확대하여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글로벌인적자원관리이다.


1.2. 전략적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전략적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전략적인적자원관리는 과거의 인적자원관리가 개별적이고 기능적인 접근에서 더 나아가 거시적이고 시스템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즉, 기업의 전략과 인적자원관리를 연계시켜 기업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보유한 인적 자원이 기업의 핵심역량이자 차별적 경쟁우위의 원천이라는 자원기반관점에 기초한다.

전략적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의 선발, 교육, 배상, 동기부여 등의 기능적 활동들을 기업 전략과 연계시켜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며, 이들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전략적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한다.

특히, 글로벌화가 가속화되면서 전략적인적자원관리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다국적기업은 본국과 진출국의 상이한 문화, 법, 제도 등을 고려하여 통합적이면서도 현지화된 인적자원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차원에서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하다.

종합하면, 전략적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필수적인 전략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성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2. 코스트코의 한국 진출 성공사례
2.1. 기업 선정 동기

한국에 있는 대형 할인 매장은 대표적으로 홈플러스와 e-마트, 그리고 Costco Wholesale 등이 있다. 이중에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에 속하는 Costco Wholesale은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여타 다른 외국 대형할인 매장(월마트, 까르푸)등의 한국 진출 실패에 반하여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초점을 두어 Costco Wholesale은 어떻게 살아남기 힘든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이처럼 성공을 이어나가고 있는지, 다른 외국 대형할인 매장들과는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우리나라에 진출 한 것인지 다양한 방면을 조사해보고자 Costco Wholesale을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Costco의 진출 성공 사례들이 향 후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에 진출하고자할 때 어떻게 하면 Costco처럼 안전하게 다른 나라에 진출 할 수 있는지를 배워보고자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Costco Wholesale는 다른 대형 할인 매장과는 달리 회원제를 실시하여 회원만 이곳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한국 사람들이 회원제라는 불편해 보이는 시스템에 적응하면서까지 쇼핑을 할까'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그 시스템을 어떻게 적용시켰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최근 Costco는 우리나라에서 2조원이라는 매출을 올리게 되었는데 이는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는 Costco Wholesale에 대해서 조사하기 시작했다.


2.2. 기업 소개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Costco Wholesale Corporation)은 "코스트코 홀세일"이라는 이름 하에 운영되는 전 세계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중소기업 회원님이 재판매와 일상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제품을, 개인 회원님의 개인적 필요용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코스트코는 편리하고 전문화된 부대시설, 특별한 회원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회원님께 보다 더 즐거운 쇼핑경험을 만들어 드리기 위한 코스트코의 노력이다.

코스트코는 1983년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1993년 10월, 코스트코와 1976년부터 회원제 할인매장의 선구자 역할을 한 프라이스클럽이 합병되면서 프라이스/코스트코가 되었다. 그 후 1997년 1월, 창고형 할인매장이 아닌 프라이스엔터프라이즈가 분리되면서, 코스트코 컴퍼니로 바뀌었고, 1999년 8월 30일, 델라웨어에서 워싱턴으로 재통합하면서 코스트코 홀 세일 코퍼레이션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COST"라는 심벌로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코스트코 세계 본사는 워싱턴 주, 이사콰에 위치해 있으며, 광명 점에 한국 본사를 두고 있다.

코스트코의 창고형 할인매장에서는 품질이 뛰어난 다양한 제품을 만나실 수 있다. 또한 식료품...


참고 자료

통계청
논문 [대한민국 대형마트 Big3 유통 경쟁력 분석] 송승만(삼성경제연구소)
Costco Korea
왜 코스트코 인가 현승용 교수님 카페
금융감독원
한국경제신문(검색어: 코스트코)
매일경제신문 (검색어: 코스트코)
세계일보(검색어: 코스트코)
아시아경제(검색어: 코스트코)
조선일보(검색어: 코스트코)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
이승계. (2010). 인적자원관리 전략으로서의 다양성 관리 - 미국과 한국의 적극적 조치를 중심으로 -. 인적자원관리연구, 17(1), 197-216.
권영화. (2016). 인적자원 관리, 개발과 전략에 의한 반도체기업들의 글로벌 성장에 대한 사례연구. 무역통상학회지, 16(4), 33-67.
네이버 지식백과 HRD 용어사전 [글로벌인적자원관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78052&cid=51072&categoryId=51072
http://www.doopedia.co.kr 두산백과 두피디아 [전략적인적자원관리]
이정아.이춘수(2012).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전략 의사결정이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통상정보연구, 15(1), 136-141
스타벅스 공식홈페이지- 복리후생 페이지 참고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