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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글로벌경영 수업을 들으면서 해외시장선택과 진입전략들에 대해 배우게 되었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여러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마다 성공을 이룬 기업이 특정국가에 진출하였을 때 그 국가에서만 고전을 면치 못했다는 기사를 접할 때 마다 왜 그럴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해외시장에 진출했다면 기본정도의 수익성이라도 낼 수 있을 텐데, 그마저도 이루지 못하고 결국 철수했다는 말을 들으면서 이유가 뭘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모든 해외시장에서 성공 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글로벌기업 맥도날드마저 실패한 사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관심이 생겨 조사하게 되었다"이다.
2. 코스트코의 기업 소개
2.1. 코스트코 역사 및 개요
코스트코의 역사 및 개요는 다음과 같다.
코스트코의 정식 명칭은 Costco Wholesale Corporation이며, 1976년 7월 12일에 설립되었다. 설립자는 짐 세네갈이다. 코스트코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 세계적인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이다.
코스트코의 창립 초기에는 작은 규모의 기업들을 상대로 영업을 하다가 일반 고객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후 훨씬 큰 구매집단을 형성하여 창고형 매장으로 발전했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 되었다.
코스트코의 뿌리는 두 갈래로 나뉘는데, 하나는 1976년 솔 프라이스 페드마트 CEO가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에 '프라이스클럽' 1호점을 연 것이 시초이고, 다른 하나는 1983년 제임스 시네걸과 제프리 H. 브로트먼이 워싱턴 주 시애틀에 1호점을 개설한 것이다. 1993년에는 프라이스클럽을 인수했고, 이때문에 코스트코 홈페이지에는 창업 연도를 1983년이 아닌 프라이스클럽의 1976년으로 잡는다. 합병 후 '프라이스코스트코'가 되었다가 1997년 법인명이 '코스트코 홀세일'로 변경된 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2. 코스트코의 브랜드 가치
코스트코의 브랜드 가치는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2021년 포춘에서 선정한 전세계 500대 기업 중 27위, 2021년 포춘에서 선정한 미국의 500대 기업 중 12위의 기업이다. 전 세계 유통업계 1등인 월마트 다음으로 잘 나가는 소매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영업하는 외국계 할인마트 중 유일하게 잘 나가며 창고형 마트 브랜드 매출 1위 기업이다.
이처럼 코스트코는 글로벌 유통기업 중 손꼽히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코스트코가 안정적이고 정기적으로 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회원제 운영, 저렴한 가격정책, 고품질의 상품 구색 등의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잡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3. 코스트코의 성공 요인
3.1. 회원제 운영
코스트코의 회원제 운영은 기업의 성공 요인 중 하나이다. 코스트코는 회원제를 통해 안정적이고 정기적으로 회원을 확보할 수 있다. 회원제의 핵심인 '소속감'과 '무제한인 것처럼 보이게 하기' 전략을 통해 회원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애착을 갖게 한다. 회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쿠폰을 발행하고 각종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회원들의 구매 유인을 높이고 있다. 또한 회원들이 지불한 연회비로 인해 '본전을 뽑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고려하지 않고 코스트코를 방문하게 된다. 이처럼 코스트코의 회원제 운영은 안정적인 고객 확보와 함께 충성도 높은 회원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3.2. 낮은 마진율
코스트코는 일반 상품의 마진율 상한선을 14%로 두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커클랜드 시그니처(Kirkland Signature) 제품의 마진율은 15%로 정하고 있다. 이는 국내 토종 유통업체의 평균 마진율 25~30%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코스트코의 창업자인 제임스 시네갈은 "마진율 15%는 우리도 돈을 벌고 고객도 만족할 수 있는 적당한 기준이다"라고 강조해왔다. 마진율을 16% 또는 18%로 인상하는 순간 코스트코가 가격과 비용을 최소화하려 했던 모든 노력들이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단언하며, 15% 마진율 고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심지어 납품 가격이 높아 소매가격이 높아진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기도 한다. 이처럼 모든 제품에 일관된 마진율 정책을 적용하여 최저 가격을 실현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낮은 마진율 전략은 코스트코의 핵심 성공요인 중 하나로, 소비자들에게 최저가의 제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 자체적으로도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3.3. 취급 제품의 선택과 집중
코스트코는 취급 제품 수의 선택과 집중 전략을 취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일반적인 유통업체와 달리 대량매입, 대량판매의 원칙을 고수하며 박스 및 묶음 단위로 판매한다. 코스트코는 약 4,000개의 제품만을 취급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