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셜미디어 정치적 변화와 2017년 대선 활용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셜미디어와 정치
1.1.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1.2. 소셜미디어가 정치에 미친 영향
1.3. 소셜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1.4.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분석
1.4.1. 문재인 후보
1.4.2. 홍준표 후보
1.4.3. 안철수 후보
1.4.4. 유승민 후보
1.4.5. 심상정 후보
1.5. 소셜미디어 활용의 과제와 제언
2. 국내외 정치인의 SNS 활용 사례 분석
2.1. 이재명 경기도지사 SNS 활용
2.1.1. 재난기본소득 관련 트윗 사례
2.1.2. 도민제안 반영 사례
2.1.3. 지역화폐 관련 페이스북 활용
2.2. 소셜미디어 활용이 언론에 미친 영향
2.3. 정치인 SNS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셜미디어와 정치
1.1.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소셜미디어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이다. 소셜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어로, 사용자들 간의 인맥 구축 및 정보 공유를 지원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의미한다.
소셜미디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재감(presence)을 제공한다. 소셜미디어는 이용자에게 다른 이용자와의 접촉 가능성 등 '실재감'을 제공하여 연결의 즉각성을 높인다. 둘째, 정보와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정보공유 기능은 의견이나 정보의 확산을 촉진시키는 요소이다. 셋째, 대화(conversation)를 촉진시킨다. 대부분의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가 손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넷째, 집단형성을 가능케 한다. 소셜미디어는 개인이 일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집단 규모보다 더 많은 집단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다섯째, 타자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평판체계가 존재한다. 연결된 친구의 수나 좋아하는 글의 수 등 다양한 평판 체계는 관계를 확장하는 데 유용하다. 여섯째, 관계 유지의 다양한 기제가 존재한다. 소셜 플랫폼은 이용자들 간 관계를 확장하는 데 필요한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이용자의 정체성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소셜미디어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노출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1.2. 소셜미디어가 정치에 미친 영향
소셜미디어가 정치에 미친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는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간의 긴장관계 및 매스미디어의 변화를 야기했다. 소셜미디어의 속보성과 관계성으로 인해 전통적인 신문의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하이퍼텍스트와 인포그래픽스를 활용한 입체적 기사를 접하게 되었고, 일반인들의 기사 생산이 쉽게 이루어지면서 전통적인 기자의 역할과 기사의 권위가 약화되었다. 이는 소셜미디어가 매스미디어의 게이트키핑 역할에 도전하며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개인방송과 팟캐스트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채널이 등장하면서 시민의 정보 생산력, 정보 공유, 정보 확산이 늘어났다.
둘째, 소셜미디어의 관계망은 넓지만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과거 사회적 관계가 여섯 단계 거리 내에 있었던 것에 비해 소셜미디어에서는 4.5단계만 거치면 모두가 연결될 수 있는 '좁은 세상'이 형성되었다. 이는 언어와 국가의 경계를 넘나들며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가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셋째, 소셜미디어는 정치인들의 당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후보자들이 SNS 특보, 뉴미디어본부 등을 보강하며 선거 과정에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유권자들의 정치 참여와 정보 획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젊은 유권자들의 경우 SNS를 통해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는 등 소셜미디어가 정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소셜미디어는 정치 영역에서 기존 매체와의 긴장관계를 형성하고 정치인과 유권자 간 소통을 증대시키는 등 정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소셜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소셜미디어와 선거 캠페인은 현대 정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2000년대 중반부터 SNS가 등장하면서 정치인들은 이를 자신의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유권자와 소통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선거에서는 후보들이 자신의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선거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정치인과 국민 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기존의 일방향적인 선거 캠페인에서 벗어나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후보들은 SNS를 통해 자신의 정책과 이미지를 홍보하고, 유권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후보들은 SNS를 적극 활용하여 선거 캠페인을 펼쳤다. 문재인 후보는 '문재인 1번가'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며 정책 홍보와 소통에 힘썼고, 홍준표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직설적이고 공격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안철수 후보는 가족과 함께한 영상을 올리며 친근한 이미지를 내세웠고, 유승민 후보의 경우 SNS 활용은 부족했지만 딸들의 응원 메시지가 화제가 되었다. 심상정 후보는 유머러스한 영상 콘텐츠로 주목을 받았다"
이처럼 소셜미디어는 정치인들에게 유권자와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를 제공하고, 단시간에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동시에 허위 정보 유포, 극단적 의견 확산 등의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어, 소셜미디어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다"
1.4.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분석
1.4.1. 문재인 후보
문재인 후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선거운동에 매우 적극적이었다. 그는 트위터에서 13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에서도 50만 명 이상의 "좋아요"를 받고 있다. 이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이며, 젊은 층의 지지가 단단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문재인 후보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전략을...
참고 자료
사례1 관련 자료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3월 12일자 트위터 내용 5건
https://twitter.com/Jaemyung_Lee/status/1238000826028707840?s=20
https://twitter.com/Jaemyung_Lee/status/1238002541729681408?s=20
https://twitter.com/Jaemyung_Lee/status/1238003878030790656?s=20
https://twitter.com/Jaemyung_Lee/status/1238006209795391488?s=20
https://twitter.com/Jaemyung_Lee/status/1238009835083292672?s=20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트위터 내용을 반박하며 쓴 이데일리 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8&aid=0004596687
사례2 관련 자료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8월 25일자 트위터 내용
https://twitter.com/Jaemyung_Lee/status/1298180923058352128?s=20
이재명 SNS 도민제안 반영을 알리는 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17&aid=0000584805
사례3 관련 자료
조세연의 연구보고서 공개 후 뉴스를 인용하며 반박한 첫 번째 글
https://www.facebook.com/jaemyunglee/posts/4396896733685455
다른 뉴스를 인용하며 반박한 두 번째 글
https://www.facebook.com/jaemyunglee/posts/4398017110240084
조세연의 발표가 잘못된 이유 5가지를 논리적으로 정리한 세 번째 글
https://www.facebook.com/jaemyunglee/posts/4398241893550939
조세연에게 4가지를 질문하는 반박 글 네 번째 글
https://www.facebook.com/jaemyunglee/posts/4403241553050973
국민일보기사 – 지역화폐는 국고낭비, 이재명 때린 국책연구기관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5012860&code=61141111&cp=nv
한겨레 기사 – 이재명, 지역화폐 비판한 국책연구원에 “얼빠진 기관”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962312.html
중앙일보 기사 – 이재명 유독 조세연에 발끈...
https://news.joins.com/article/23884615
한겨레 기사 – 여 “지역화폐, 지역경제 효자” 긍정 자료 대며 이재명 옹호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96261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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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헌철(2017). 매일경제.대선후보들의 톡톡튀는 SNS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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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권(2012). “SNS를 통한 정치참여”, 한국언론학회 편, 『정치적 소통과 SNS』,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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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정, 2012, '신기술' SNS, 기술보다 사람의 가치 알려줘,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