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갖추어야 할 덕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기의 특징과 중요성
2.1.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2.2. 청소년기 덕목 선정의 기준
3. 청소년기에 갖추어야 할 중요 덕목
3.1. 도덕성
3.2. 공동체 의식
3.3. 글로벌 마인드
3.4. 꿈
4. 청소년기의 자질 함양을 위한 실천 방안
4.1. 도덕성 함양을 위한 방안
4.2.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방안
4.3.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한 방안
4.4. 꿈 추구를 위한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 문제는 학교 부적응, 학교폭력 등으로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가 양적으로 증가하며 질적으로는 악화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사회적 문제까지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크다. 이로 인해 청소년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대처하며 예방하기 위한 교육적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소년문제는 계속해서 심각성이 더해지고 교육적으로도 실효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를 살펴보면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화적 요인에 관해서 설명을 배제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이 둘러싸인 하위문화에 직접적 영향 또는 간접적 영향을 받는데 청소년은 학교의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준거 문화처럼 학교문화에 영향을 받고 학교문화에 일면을 공유하며 청소년이 속한 청소년집단의 독특한 문화적 특질을 가지게 된다.
2. 청소년기의 특징과 중요성
2.1.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은 에릭슨(E.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르면 자아 정체성의 확립이다. 청소년기는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과 탐색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는 이후 성인기의 발달과 삶의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며,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성인기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은 자아 정체성 확립, 자아 존중감 형성, 사회성 발달, 사회적 역할과 책임의 이해 및 수행 능력 향상 등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발달 과업의 성취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이후 성인기의 적응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청소년기 덕목 선정의 기준
청소년기 덕목 선정의 기준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해당 덕목이 청소년기에만 특징적으로 발달될 수 있는가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되는 자질과 역량은 이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만 뚜렷하게 발달되는 덕목들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청소년기에 형성된 자질이 이후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가치관, 태도, 행동 양식 등은 성인기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기에 형성되어 평생 동안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덕목들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에 갖추어야 할 중요 덕목
3.1. 도덕성
도덕성은 사회적 행동 또는 대인관계에서 행동을 평가하게 되는 일반적인 지침이며 무엇이 정당한가, 무엇이 정당하지 않은가에 관해서 결정하게 된다. 이 때문에 넓은 범위인 인간 정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행동 또는 판단으로 해당하므로 일반화될 수 있으며 보편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내적 변화와 함께 사회로부터 새로운 요구에 직면하는 시기이다. 이는 직로 및 직업의 선택, 성 충동과 해결하는 방법, 이성 친구 교제 등 다양한 요구이다. 결국 청소년기의 이러한 요구의 선택에서는 책임을 지기 때문에 자신에게 확고한 가치를 찾아가게 되는 과정에서 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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