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읽어주는 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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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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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음으로 읽어주는 미술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정의
1.1. 미술치료의 개념
1.2.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
1.3. 미술치료의 특징

2. 미술치료의 발달 과정
2.1. 역사적 배경
2.2. 주요 이론가들의 발전

3.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3.1.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3.2. 성격구조와 발달
3.3. 방어기제

4. 진단을 위한 미술치료 기법
4.1. 상징성 있는 작품
4.2. 투사검사의 종류

5. 치료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5.1. 초기 프로그램
5.2. 중기 프로그램
5.3. 말기 프로그램

6. 미술치료사의 자질
6.1. 인성적 자질
6.2. 전문적 자질

7. HTP에 의한 심리진단법
7.1. HTP의 효과
7.2. 집 그림 해석
7.3. 나무 그림 해석
7.4. 사람 그림 해석

8. KHTP에 의한 심리진단법
8.1. KHTP 그림검사의 개요
8.2. KHTP 실시방법
8.3. KHTP 해석

9. 집단미술치료
9.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9.2. 집단미술치료의 장점
9.3. 집단미술치료의 주의점

10.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차이
10.1. 아동미술의 특징
10.2. 미술치료의 특징
10.3. 차이점 분석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정의
1.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개념은 다양한 예술매체 중에서 미술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함으로써 그 속에 갇혀있는 잠재된 창조적인 가능성을 자극하여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다."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 내담자의 미술작품과 창작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상태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경감시키고 개선하여 내담자의 적응적 상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미술활동을 치료적으로 활용하여 인간의 문제행동이나 잠재적 문제행동을 제거 또는 예방함으로써 인간의 적응과 성숙,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다."


1.2.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업, 기법이나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미술치료는 인지적 능력을 신장시키고 직접적인 관찰이 어려운 아동의 감정과 생각을 읽어낼 수 있으며,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하는 기회를 가질수 있다. 또한 내담자 스스로 주도하고 조절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에게 성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으며 언어표현이 적은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수단이다. 내담자를 진단하는데 보충적 자료이고 문제가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아동에게도 활용될 수 있다.


1.3. 미술치료의 특징

미술치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마음속에 그려지는 심상에 대한 외현적인 표현이다. 내담자의 내면에 잠재된 창의적 가능성을 자극함으로써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미술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수단이므로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언어적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도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셋째, 미술치료는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내담자의 작품은 지속성을 갖고 있어 필요한 시기에 다시 검토하며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넷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어 연관성 있는 요소들이 발생할 수 있다. 내담자는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섯째, 미술치료는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끌어낸다. 미술활동은 내담자에게 성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


2. 미술치료의 발달 과정
2.1. 역사적 배경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은 선사시대의 동굴벽화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이다. 선사시대 동굴벽화에는 당시 인간의 정신적 의식이 담겨있었으며, 이는 상징화를 통한 사고의 발달로 볼 수 있다"".

고대에는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글에서 미술 행위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인식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19세기에는 미술 작업이 치료적 측면에서 수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아동과 정신 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1887년 이탈리아의 시인 Ricci와 Barnners가 "아동화의 한 연구"를 출판하였다"".

현재의 미술치료는 프로이드와 융의 현대 정신의학과 함께 성장하였다"". 1940년대 나움버그는 즉흥적이고 자유 연상을 통한 치료적 양식을 도입하여 심리치료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이어 1950년대 크레이머는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승화와 통합을 강조하였으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로 보는 창조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1960년대 울만은 정신치료와 승화과정을 통합하려고 노력하였고, 그림을 치료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과 창작활동 자체가 치료가 되는 것을 융합하였다"". 1970년대 루빈은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였고, 라빈스는 대상관계심리학적 미술치료의 선구자로 작업을 통해 상실된 초기 대상 및 대상관계 대처를 중요하게 다루었다"".


2.2. 주요 이론가들의 발전

나움버그(Naumburg)는 미술 표현에 대한 자유연상을 통한 치료적 양식을 도입한 인물로, 심리치료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 이용하였다"이다.

크레이머(Kramer)는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승화와 통합의 개념을 제시했으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로 보는 창조적 측면에 주목했다"이다.

울만(Ulman)은 정신치료와 승화과정을 통합하려고 노력했으며, 그림을 치료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과 창작활동 자체가 치료가 된다는 것을 융합시켰다"이다.

루빈(Rubin)은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이다.

라빈스(Robins)는 대상관계심리학적 미술치료의 선구자로, 작업을 통해 상실된 초기대상 및 대상관계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이다.


3.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3.1.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란 인간의 행동은 현재 사건에 의해 발생하거나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생물학적 본능과 생애 초기의 심리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분하였다.

원초아(id)는 심리적 에너지의 최초의 원천이자 본능이며, 자아(ego)는 현실이라는 외부세계와 대응하는 부분이고, 초자아(super ego)는 도덕적 판단자의 역할을 한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 과정에서 유아기의 발달 과정에서 해결되지 못한 갈등이 비정상의 행동이나 정신병리의 발달로 이어진다고 보았다.

출생 초기 6년 동안의 경험 중 해결되지 못한 갈등,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심각한 신뢰 부족, 낮은 자존감, 심각한 적대감, 부적절한 성적 행동 등이 성격발달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로 구분하였다.

프로이드는 또한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의식의 욕구나 충동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일어나는 방어기제에 대해 논하였다. 억압, 투사, 반동형성, 부인, 대치, 합리화, 승화, 퇴행, 동일시, 보상, 무효화 등이 방어기제의 유형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정신분석이론의 핵심이다.


3.2. 성격구조와 발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현재 사건에 의해 발생하거나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생물학적 본능과 생애 초기의 심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한다. 즉, 인간의 성격구조와 발달은 무의식의 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분하였다. 원초아는 심리적 에너지의 최초의 원천인 인간의 본능을 의미하며, 자아는 현실이라는 외부세계에 대응하는 기능을 한다. 초자아는 도덕적 판단자로서 행동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시기를 구분하였는데, 출생 초기 6년간의 경험이 성격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구체적으로 유아기의 발달과정에서 해결되지 못한 갈등이 성격에 고착되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신뢰 부족, 낮은 자존감, 심각한 적대감, 부적절한 성적 행동 등이 그것이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의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 등으로 구분하였다. 각 시기마다 해결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제가 있는데, 이 과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면 그에 따른 갈등이 성격 구조의 문제로 고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강기의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지 않으면 의존적이고 욕구가 강한 성격이 형성되고, 항문기의 욕구불만이 해결되지 않으면 강박적이고 고집스러운 성격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이드는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같은 개념을 통해 아동기 성역할 발달과 성격형성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성격구조와 발달에 대한 매우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3.3. 방어기제

방어기제란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의식의 욕구나 충동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일어나는 정상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억압은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감정을 무의식의 수준으로 밀어 넣는 것이다. 어린 시절...


참고 자료

양경희 저,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2008
이정욱·임수진 공저,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정민사,2003
김선현·장혜순 공저, 유아동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예경, 2008
천은영·김경신 공저, 아동미술치료, 신광문화사, 2010
주디스 아론 루빈, 아동미술치료, 知와 사랑, 2010
김정숙 외2명 공저, 아동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2009
주리애 저, 미술치료학, 학지사, 2010
아동미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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