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건교육모형을 통한 건강행위 개선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건강신념모형 문헌고찰
2. 건강문제 현황 및 분석
2.1. 국내외 건강문제 현황
2.2. 보건교육 요구도 높은 대상자의 건강실천행위 분석
3. 보건교육모형 적용 및 분석
3.1. 건강문제와 대상자의 건강실천행위에 대한 이유 분석
3.2. 건강증진 계획 수립
4. 건강증진 계획의 현실적용 및 한계
4.1. 이론과 실제 적용의 한계점
4.2. 건강증진 계획 수행의 실현가능성 및 문제점 예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건강신념모형 문헌고찰
건강신념모형은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의사결정과 그에 따른 행위를 설명하는 최초의 행위변화 모형 중 하나로 로젠스톡(Rosenstock)과 베커(Becker)를 중심으로 고안되어 발전되었다. 1950년대 미국의 사회심리학자들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예방접종, 조기검진 등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하여 인간이 어떠한 행위를 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모형에서 인간의 행위는 개인의 신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신념모형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으며, 수정요인, 개인의 신념, 행동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정요인에는 연령, 성별, 인종과 같은 인구학적 요인, 성격이나 사회경제수준, 동료의 압박 등의 사회심리적 요인, 질병에 대한 지식이나 이전의 경험과 같은 구조적 요인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질병에 대한 민감성이나 위협감, 이익이나 장애의 지각 등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의 신념에는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장애요인, 자기효능감이 포함된다. 지각된 민감성은 자신의 어떤 특정한 질병 또는 건강 문제의 발생가능성이 있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개인의 반응정도를 의미한다. 지각된 심각성은 질병에 걸리거나 치료하지 않을 경우 얼마나 심각해질 것인지에 대한 지각을 의미한다. 지각된 유익성은 특정 행위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이나 혜택으로, 어떤 조치나 행동이 질병의 위협을 감소시킨다고 믿는 정도를 나타낸다. 지각된 장애요인은 사람들이 특정 행위를 수행하는데 부딪힐 어려움에 대한 인지 정도로, 행위와 관련된 비용, 시간소요, 통증, 불쾌감 등과 같은 부정적 측면을 포함한다.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건강에 필요한 행위를 잘 수행할 수 있다는 행위수행에 대한 확신을 말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행위의 계기는 특정행위를 하도록 촉진 또는 자극하는 요인을 말하는 것으로, 질병으로 인한 증상과 같은 내적요인과 가족이나 친지의 영향, 대중매체의 정보제공, 의사의 권유 등의 외적 계기를 포함한다.
건강신념모형은 보건교육을 통해 건강문제 및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행위 참여변화를 위해 개인수준에서 개입할 때 유용하며, 특정집단에서 나타나는 건강행위 실천율 변화에 개인수준의 관련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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