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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들이 간호사하면 긍정적인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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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중들이 간호사하면 긍정적인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전문직에 대한 이해
1.1. 전문직의 개념
1.2. 간호 전문직의 특성
1.3. 간호 전문직관

2.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2.1.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
2.2. 일반 대중의 인식
2.3. 학생들의 인식

3. 간호 전문직 이미지 향상을 위한 전략
3.1. 개인적 차원의 전략
3.1.1. 긍정적 자아상 반영
3.1.2. 환자 및 가족과의 상호작용
3.1.3. 전문성과 윤리성 향상
3.2. 전문적 차원의 전략
3.2.1. 전문직 행동 이념 정립
3.2.2. 계속교육 제공
3.2.3. 간호 환경 개선
3.2.4.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역할 구분
3.2.5. 대중을 위한 교육 실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전문직에 대한 이해
1.1. 전문직의 개념

전문직이란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 경험이 요구되는 직무로서 실제적인 공헌을 하는 직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문화된 직업 혹은 학문적 수양을 가진 직업을 뜻한다. 전문직은 정형적인 업무(routine job)가 아닌 문제해결업무(problem solving objective) 또는 혁신적인 업무(innovation objective)등의 특수한 업무이고 독자적인 지식과 판단에 의존하여 직무를 수행한다. 전문직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그 중 최초로 전문직에 대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던 학자는 카손더스와 윌슨이다. 그들은 전문직의 기준으로 "특별한 훈련을 통하여 습득되고 사회봉사의 수단이 되며, 일반인들은 이용할 수 없는 '지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라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전문직은 고유한 지식체계를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다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이다.


1.2. 간호 전문직의 특성

간호 전문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 경험이 요구되는 직무로서 실제적인 공헌을 한다. 간호사는 공중위생, 영양, 통계 등과 관련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며, 1950년대에 형성된 간호이론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다양한 간호이론이 발달해왔다. 또한 70년대부터 임상간호 연구가 증가하여 간호실무에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간호는 전문성 있는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이다.

둘째, 간호는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03년 정동의 부인병원 보구여관에서 최초로 간호부 양성이 시작되었고, 이후 고등간호학교, 간호고등기술학교 등의 교육기관을 통해 간호학생을 배출해왔다. 현재는 4년제 간호학과 등을 통해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국가고시를 통과해야만 간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셋째, 간호는 자격 규제가 잘 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의료법 제2조에 따라 간호사를 의료인의 한 분야로 규정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이처럼 간호사에 대한 법적 규제를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넷째, 간호는 자율성을 지닌 전문직이다. 전문직의 주요 속성 중 하나인 자율성은 외적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권한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간호업무의 범위가 명확히 규정되지 않았으나, 최근 의료법 개정을 통해 간호업무를 보다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섯째, 간호는 전문단체의 조직과 활동이 활발하다. 국제간호협의회(ICN), 대한간호협회, 한국간호과학회 등의 전문단체가 존재하며, 간호윤리강령, 윤리선언, 윤리지침 등을 통해 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는 전문지식과 기술, 체계적 교육, 자격 규제, 자율성, 전문단체 활동 등의 특성을 지니는 전문직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간호사의 전문성을 보여주며, 간호 전문직의 발전과 사회적 인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1.3. 간호 전문직관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신념, 관념 및 인상의 총체적인 관점이며 개인의 사고 속에 존재하는 간호와 간호사의 모습이다. 이는 간호사의 간호활동 과정 등 간호 행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에 대한 신념, 가치관, 직업에 대한 자부심 등의 복합적인 개념으로, 간호사 개인이 간호 전문직에 대해 갖는 견해와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들은 간호 전문직관에 따라 실무에서 전문성, 자율성, 책임감 있게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가치와 신념,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간호사 개인의 간호업무 수행능력과 직무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는 곧 환자에게 질 높은 간호서비스로 이어진다.

간호 전문직관은 간호사 개인의 신념, 가치관 및 태도를 포함하여 간호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전문성 향상으로 이어지므로, 간호사 개인과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 간호 전문직관 형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간호교육 과정에서부터 간호 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나아가 간호 전문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또한 중요한 과제라고 볼 ...


참고 자료

김현아, ‘나는 간호사, 사람입니다.’ 쌤앤파커스, 2018.
고 명숙 외, 『간호학개론』, 수문사, 2011, p67~114
고정은 외(2010).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권영미 외(2007).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김미란(2008). 임상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 간호업무수행과 재직의도.
류영옥(2014). 중소병원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간호전문직관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미용(2000). 전문직의 경력계획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선아(2011). 간호사 이미지 향상을 위한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서보경(1994).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직무만족도 관계에 관한 연구.
정은진(2014). 종합병원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최재진(2010). 전문직적 특성의 교원 보수체계 반영에 대한 초.중등 교원의 인식 연구.
간호전문직의 과제와 실천방향 / 홍여신 엮음 / 현문사 / 1998
연구를 통한 간호 지식체의 형성 / 이은옥 / p.74 ~ 93
전문간호사 교육과 방향 / 김영임 / p.191 ~ 210
간호학 개론 : 전문직론 / 김혜숙 / 현문사 / 2000
간호의 전문화를 위한 정책방향 / 김광주 / 대한간호협회 33(2) / p.65 ~ 73
전문간호사제도 개발전략 / 대한간호협회 35(5) / p.65 ~73
간호전문직 : 발전과 전망 / 신재 홍신영 석좌운영회/ 대한간호협회 / 1996
우리나라 전문간호사 제도 개선방안 / 대한간호협회 34(3) / p.34 ~ 52
간호 이미지는 창조적 전략이다 / 임미림 / 간협신보 / 2000
간호사의 복장의 형태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 / 김조자 외 4인 / 간호학회지 / 1993
‘간호이미지' 일반인들은 어떻게 느끼나 / 정규숙 / 간협신보 / 1999
ppt 참고 / 만든이 - 영남대 의료원
[메디칼타임즈 뉴스 2015.02.05 이인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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