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 모형의 차이 및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 문헌고찰
1.2. PRECEDE-PROCEED 모형 문헌고찰
2. 건강문제 현황 및 분석
2.1. 국내 건강문제의 현황 및 분석
2.2. 타인의 건강실천행위 분석
3. 보건교육모형 적용
3.1.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건강문제 및 건강실천행위 이유 설명
3.2. 건강증진계획 수립
3.2.1. 사회적 진단 및 역학적 진단
3.2.2. 행위적, 환경적, 교육적 진단
3.2.3. 행정적, 정책적 진단
3.2.4. 과정, 영향, 결과 평가
4. 결론
4.1. 이론과 현실적용의 차이점
4.2. 건강증진계획 수행 가능성 및 문제점
5. 자아성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 문헌고찰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은 1950년대 초, 질병예방과 검사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참여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후, 건강 연구가들이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건강 캠페인을 기획할 때 건강신념모형을 자주 이용해 왔다. 건강신념모형은 사람들의 건강행위를 예측하고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건강행위모형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형이다.
건강신념모델은 건강행위를 결정하는 것은 개인의 주관적인 지각에 의존한다고 가정하여 현재의 주관적 지각에 따라 건강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즉 예방행위란 자신이 건강하다고 믿는 사람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에서 질병을 예방하거나 조기 발견할 목적으로 행하는 행위를 말하며, 이 예방행위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건강신념모형이다.
건강신념 모델의 시작은 미국 공중 보건국의 정부의 결핵 예방 프로그램에 국민의 참여가 저조하자, 그 원인을 설명하고자 개발하였으며, 질병의 초기 발견 및 건강 예방 행동을 예측하고 설명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있다.
건강신념 모델은 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개연성, 심각성, 이점, 장애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으며, 취약성에 대한 인식이 크고, 유익성을 장애성보다 더 크게 인식할수록 상담, 치료, 검진 등의 건강한 행동으로의 변화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에 장애에 대한 인식 정도를 줄이고, 교육을 강화하여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을 높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1.2. PRECEDE-PROCEED 모형 문헌고찰
PRECEDE-PROCEED 모형은 행동과학이론을 기반으로 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모델이다. 이 모형은 1980년 Green과 Kreuter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대상자의 건강 행위 변화를 위해 체계적인 진단 및 평가 과정을 거치게 한다.
PRECEDE 모형은 건강과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 모형은 9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1단계 사회적 진단, 2단계 역학적 진단, 3단계 행위적 진단, 4단계 교육적·조직적 진단, 5단계 행정적·정책적 진단, 6단계 실행, 7단계 과정 평가, 8단계 영향 평가, 9단계 결과 평가로 이루어진다.
PRECEDE 모형의 9단계 중 1단계부터 5단계까지는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 해당한다. 1단계 사회적 진단에서는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들을 파악한다. 2단계 역학적 진단에서는 1단계에서 확인된 건강문제와 건강 위험요인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3단계 행위적 진단에서는 주요 건강문제와 관련된 개인적 행위와 환경적 요인을 규명한다. 4단계 교육적·조직적 진단에서는 3단계에서 확인된 행위 관련 요인들 중 소인 요인, 가능 요인, 강화 요인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5단계 행정적·정책적 진단에서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조직적, 행정적 능력과 자원을 검토하고 평가한다.
한편 PROCEED 모형은 PRECEDE 모형에 추가된 것으로, 정책, 규제, 조직적 구축과 환경적 개발이라는 새로운 요소를 포함한다. 따라서 PRECEDE-PROCEED 모형은 PRECEDE 모형에 PROCEED 모형을 결합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기획과 함께 실행,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룬다고 할 수 있다.
PRECEDE-PROCEED 모형의 장점은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실행, 평가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법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또한 개인, 조직, 환경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PRECEDE-PROCEED 모형은 보건교육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2. 건강문제 현황 및 분석
2.1. 국내 건강문제의 현황 및 분석
국내에 심각한 건강문제로는 만성질병이 대두되고 있다. 사망순위를 살펴보면 1위 암, 2위 뇌혈관계질환, 3위 심장질환 등 대부분은 만성질병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만성질환은 흡연, 부적절한 식이, 부족한 운동, 부주의와 같은 올바르지 못한 건강행위들과 깊은 연관이 있다.
최근 들어 성인들의 만성질환이 증가하는 것과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문제도 심각한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아동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사고에 의한 것이며, 한국에서는 화재나 교통사고 등 상해로 사망하는 아동의 비율이 OECD 국가 중 가장 높다. 사망 원인 자료에 따르면 10세 이하 아동의 사망 원인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운수사고, 화상사고,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로, 사고사가 52.7%로 높게 나타난다.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저소득층 가족 내 아동사망이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경우, 음주와 흡연, 약물 등의 중독성 행위가 문제...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상수 저(2012),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김영임, 정혜선 외 1명 저(2007),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김명 저(2017),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 틀 및 추진계획. 박순우. 대구가톨릭의대 예방의학교실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2023. 11-1352000-00869-10
보견교육 실태 및 내용 요구도 조사. 이규영. 한국학교보건학회
건강신념 모형을 적용한 한국인 건강관련 행동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조희숙, 김춘배, 이희원, 정헌재. 한국심리학회지. 69-84.
함옥경 외 공저. (2020). 제4판 보건교육학, 현문사, 서울특별시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민건강증진정합계획 2020 경과보고
황라일, 임여진. (2013). 저소득층 가정 부모의 아동안전사고 예방행위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7권 제2호, 254-266
Statistics Korea. (2018). 어린이 사망사건 1위 교통사고... 44%가 보행중 참변. 2021.11.01., https://www.yna.co.kr/view/AKR20180503087000002
Statistics Korea. (2019). 사망원인 청소년통계. 2021.11.01., https://www.nypi.re.kr/archive/board?menuId=MENU00295&siteId=nu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