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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역사 ppt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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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중학생 역사 ppt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덕교과 수업 개요
1.1. 국가의 의미와 필요성
1.2.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
1.3. 국가와 나의 관계

2. 직업세계의 변화
2.1. 비대면 사회에 유리한 직업
2.2. 원격근무와 화상회의 활용
2.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직업 선택 기준

3. 문학과 사회의 관계
3.1. 문학 작품 속 현실 반영
3.2. 작품 분석을 통한 사회 이해
3.3. 문학 창작 동기와 사회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덕교과 수업 개요
1.1. 국가의 의미와 필요성

국가는 영토, 국민, 주권의 3요소로 구성된다. 국가의 기원에는 크게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발생설로 국가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사회적 속성에 의해 생겨났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사회계약론으로, 개인들이 자신의 자유를 보장받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회계약을 맺어 국가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국가의 기원은 개인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을 국가가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공통점이 있다.

국가의 필요성은 첫째, 개인이나 작은 집단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을 국가가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국방, 외교, 치안 등의 역할을 통해 개인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할 수 있다. 둘째, 국가는 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공동체이다. 교육, 의료, 복지 등의 영역에서 국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국가는 구성원들 간의 질서와 규율을 통해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한다. 법과 제도를 통해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국가 간 협력과 교류를 통해 공동 이익을 추구한다.

따라서 국가는 개인과 사회를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구성원 모두가 국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가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1.2.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이란 국민 전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약자를 포용하며, 민주주의와 정의가 실현되는 국가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극적 국가에서 적극적 국가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소극적 국가는 국가가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수준에 머무르지만, 적극적 국가는 국가가 국민의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고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국가는 국민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고, 나아가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국가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권력에 대한 견제와 균형이 작동하는 민주주의가 실현되어야 한다. 둘째, 국가가 공정성과 정의를 실현하여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배려해야 한다. 셋째,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사회가 구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바람직한 국가의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직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공직자들은 부패하지 않고 청렴해야 하며, 국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해야 한다. 또한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며, 국민에 대한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져야 한다.

결국 바람직한 국가는 민주주의와 정의가 실현되고, 국민 전체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국가의 역할과 함께 청렴하고 책임감 있는 공직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1.3. 국가와 나의 관계

국가와 나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며, 나 개인의 삶은 국가의 발전과 함께 변화해왔다. 국가는 개인의 기본적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며,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지닌다.

국가는 개인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 존재하며,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국가에 대한 애정과 충성심을 지녀야 한다. 국가가 발전할수록 개인의 삶의 질도 높아지며, 개인의 자유와 권리도 더욱 보장된다. 따라서 개인은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하...


참고 자료

손희나.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어린이집원장의 어려움과 코로나19에 대한 대응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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