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cy 글로벌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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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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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ncy 글로벌 계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외시장조사 및 거래관계의 형성
1.1. 해외시장조사
1.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1.1.2. 해외시장조사 방법
1.2. 거래관계의 형성
1.2.1. 거래 권유장의 발송
1.2.2. 조회
1.2.3. 신용조사

2. SM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2.1. 기업개요
2.2. 주요사업 및 직무
2.3. 조직문화와 인재상
2.4. 주요 브랜드 및 상품
2.5. 최근 경영성과
2.6. 복리후생 및 급여
2.7. 기업비전 및 미래전략

3. 전략적 제휴
3.1. 제휴의 정의와 유형
3.2. 전략적 제휴 사례
3.3. 전략적 제휴의 성공 요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해외시장조사 및 거래관계의 형성
1.1. 해외시장조사
1.1.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

해외시장조사의 의의는 주로 자사 물품의 시장성 혹은 판매적정성을 알기 위한 조사와 연구를 의미하는 것으로,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잠재고객을 파악하는 것이다. 수출업자의 입장에서 가장 우선시 고려되어야 할 내용으로, 목적시장에 대한 정확한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전 세계적인 조직망을 갖춘 기관을 통한 위탁조사, 자체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조사 방법이지만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1.1.2. 해외시장조사 방법

해외시장조사는 주로 자사 물품의 시장성 혹은 판매적정성을 알기 위한 조사와 연구를 의미하는 것으로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잠재고객을 파악하는 것이다. 철저한 해외시장 조사를 통하여 자사 물품의 시장성을 판단한 후 목적 시장을 선정한 후 잠재적인 소비자나 유용한 거래처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게 된다.

구체적인 해외시장조사 방법으로 ① 무역업자 자신이 직접 시장을 시찰하거나 민간무역사절단에 참가하여 거래처를 물색하는 방법, ② 외국환을 취급하는 거래은행에 의뢰하여 신뢰할 수 있는 거래처의 소개받는 방법, ③ 해외에 있는 기존 거래처로부터 소개받는 방법, ④ 자국의 상공회의소 등을 통하여 교역대상 시장의 상공회의소에 새로운 거래처 소개를 의뢰하는 방법, ⑤ 한국무역협회 등을 통하여 거래처를 물색하는 방법, ⑥ 무역진흥공사(KOTRA) 및 해외무역관에 거래처의 물색을 의뢰하는 방법, ⑦ 교역대상지에 주재하는 우리나라의 재외공관 및 영사관에 교섭을 의뢰하거나 주한외국공관의 상무관에게 의뢰하는 방법, ⑧ 상공인 인명록에서 목적시장의 유력한 연관업자를 조사하여 직접 서신으로 교섭하는 방법, ⑨ 인터넷의 무역거래사이트를 통한 거래처 탐색, ⑩ 직접방문의 형태로 해외기업에 직접 방문하거나 각종 무역박람회에 참가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철저한 해외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자사 물품의 시장성을 정확히 판단하고 잠재적인 거래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거래관계의 형성
1.2.1. 거래 권유장의 발송

목적시장에서 잠재력과 능력을 갖춘 거래처를 발굴하고 선정한 후에 거래 권유장(circular letter)을 보내게 된다. 이 서신은 수입업자에게 보내는 첫 서신이 된다. 거래제의서신의 작성은 구체적인 형태가 없다. 그러나 대략 서신 수령자를 알게 된 경위, 자사에 대한 소개 즉, 자사의 업종 및 취급상품 그리고 자사의 지위, 경험, 생산규모 등을 명시하고 또한 자사에 대한 신뢰를 위하여 신용조회처를 제시해 주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거래권유장(Circular letter)은 계약을 체결(Conclude) 하고자 하는 확정적인 의사표시인 offer와 구분된다"이다.


1.2.2. 조회

조회(Inquiry)란 수출업자의 거래제안 서신에 대해서 수입업자가 거래상의 문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회는 광의로는 물품매매에 관한 전반적인 조회를 의미하지만 협의로는 구체적인 취급상품의 매매조건에 대해 의뢰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회란 수입업자가 수출자와의 거래계약 전에 취하는 물품구입에 대한 최초의 의사표시인 것이다.

수출업자는 조회를 보내온 외국회사들에 대해 거래하기 전에 신용조사를 행하여 신뢰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거래조회 서한에는 1) 물품의 종류 및 품질, 2) 물품의 수량, 3) 가격조건, 4) 선적시기, 5) 포장방법, 6) 대금결제조건, 7) Catalogue나 Price List 또는 Sample 요구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이러한 조회서한을 통해 수입업자는 수출업자와의 거래를 위한 구체적인 조건들을 확인할 수 있다.


1.2.3. 신용조사

무역거래에서 거래 상대방의 신용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향후 거래 가능성을 진단하고 거래 시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신용조사는 해당 업체의 거래규모, 자본 상태, 평판, 경영 능력 등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며, 이는 상대방과의 거래의 안정성을 위하여 ...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PRiSM 연구회 연구원 박군호 2012년 10월
벵골호랑이의 올바른 경제 blog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jpsme
이코노미조선 2019년 04월 7일
무역학개론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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