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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그러한 이유 중의 하나는 학생중심의 상담전문직이 외의 다른 전문직들과 상호교류와 협력의 경험과 전통이 없던 교육전문직과 사회복지전문직이 학교라는 좁은 실천의 장내에서 만나서 함께 일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특성
2.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의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과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학교사회복지의 특성
학교사회복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을 생태체계적인 관점에서 파악하여 학생-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유지하고,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여 학생 및 학교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실천방법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둘러싼 환경 중에서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가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인식하고, 학생들과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 간의 상호작용에 민감한 전문가이다. 학교의 문화와 분위기가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할 때 이를 변화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둘째,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과 사회복지가 분리될 수 없으며 교육은 이미 처음부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회복지 이념을 내포하고 있었으므로, 사회복지사들에 의한 학교사회복지사업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가장 유력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학교중심의 통합복지 서비스 체제로 발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사회복지와 교육복지는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셋째, 학교사회복지는 취약계층 학생이 밀집해 있는 초·중·고교에 교육복지사를 배치해 학생 교육과 문화, 복지 수준 등의 교육격차 해소를 돕기 위한 사업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학교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취약계층 아이들의 수업결손으로 학업수준 격차가 더욱 가중되고 아동학대 비율도 점차 높아지면서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1. 문제해결자
문제해결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전문가이다. 학생의 문제를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학생과 학생을 둘러싼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학생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전문적인 심리치료를 제공한다.
개별상담, 가족치료, 집단상담 등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교내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의 경우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거나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등 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자원의 활용을 돕는다. 특히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 학생의 경우 심리치료와 더불어 장학금 지원, 무료 급식 알선 등 경제적 지원도 병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으로써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3.2. 교육자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직원, 학부모에게 학생이 가진 문제의 원인과 이에 관한 예방안에 관하여 교육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