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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1.1.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리적 근거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리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기에도 이미 수학적 능력이 나타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2000년대 이후 많은 연구들은 영유아들이 수 변별 능력, 산술적 관계 이해, 분류 능력, 대수적 사고 능력, 확률적 사고 능력 등 다양한 수학적 능력을 보인다는 것을 일관되게 보고했다. 영아와 유아들은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양의 변화를 인식하고, 반복되는 규칙을 찾아내며,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등의 인지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취학 이전에 이미 상당한 비형식적 수학 지식을 습득한 유아들에게, 그 시기에 적절한 수학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이다.
둘째, 영유아기의 수학적 능력이 앞으로의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었다. 수학적 능력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수학교육을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여러 연구들은 유아기의 수학적 능력이 언어 능력보다도 향후 학업 성취를 더 잘 예측한다고 밝혔으며, 취학 전 수학 능력의 차이는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여전히 유지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로 인해, 특히 사회적, 경제적 배경에 따라 취약한 수학적 성취를 보이는 유아들, 예를 들면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과 여아들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해졌다"이다.
셋째, 유아들이 점점 더 오랜 시간 동안 유아기관에 머무르는 현상에 따라, 유아기관에서 제공되는 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유아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평균 2년 이상 교육을 받게 되면서,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수학교육이 중요해졌다. 부모들도 자녀들의 취학 준비에 있어 수학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유아 수학교육의 발전이 필요해졌다"이다.
넷째, 유아기에는 수학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기르는 수학적 성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점이 강조되었다. 유아들은 일상적인 놀이와 경험 속에서 수학적 문제를 마주하게 되며, 이를 통해 수학적 사고 과정을 배우게 된다. 퍼즐 맞추기, 블록 쌓기, 친구와 장난감 나누기 등 여러 활동에서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를 습득하고, 이를 통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성향을 형성하게 된다. 특히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놀이감이 수학적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놀이를 통한 수학교육이 중요한 교육적 접근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이다.
1.2. 본인의 의견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유아 시기의 수학교육은 단순히 수학적 개념을 익히는 것을 넘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평생학습의 기초를 마련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수학적 사고는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아우르는 핵심 기술이므로, 이 시기에 수학적 개념과 기술을 충실히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인지, 사회정서, 신체운동 등 전반적인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수학 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세상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기본적인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비교하고 규칙성을 발견하는 경험을 하면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향상된다. 또한 유아기 수학 활동은 협력, 의사소통 등 사회적 기술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더욱이 이 시기의 수학적 능력은 이후 학업 성취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수학 지식과 기술이 우수한 유아일수록 초등학교에서도 수학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 수학 경험이 이후 학업 전반에 걸쳐 기초가 되는 바탕을 마련해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유아기 수학교육은 단순한 숫자 개념 습득을 넘어, 유아의 인지적·사회적 발달과 더불어 평생에 걸친 학업 성취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 시기 수학적 체험을 풍부히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몬테소리 수학교육
2.1. 교구의 유형
몬테소리는 Seguin의 교구와 방법에서 더 발전시켜 많은 교구를 고안해냈다. 그녀가 교육의학연구소에서 2년간 교장으로 있었을 때 Itard와 Seguin이 고안한 교구를 가지고 실험할 기회가 있었다. 몬테소리는 오전부터 오후까지는 유아들을 가르치며 관찰하였고 여러 가지 교구와 방법을 실험했으며 밤에는 관찰한 것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일반 유아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용된 몬테소리 교구, 몬테소리 교수-학습 자료를 위한 스케치와 모형은 이러한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으로 흔히 불리는 몬테소리의 교육과정은 1907년에 세워진 노동자 자녀를 위한 '어린이 집(Casa dei bambini)'에서 실천되었다. 그녀는 현대 유아교육의 시작이며 대표적인 사상가로서 유아들의 권리와 존중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녀는 '어린이 집'을 유아들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하였고, 다양한 계층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몬테소리 교구'를 창안하여 과학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몬테소리 교구도 그 특성에 따라, 일상생활, 감각, 수, 언어, 문화 등으로 나눠진다. 이들 영역 중 일상생활연습과 감각교구는 수학적 기초개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역이다."이다.
2.2. 특징
몬테소리 수학교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스스로 교구를 조작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기 교정 기능이 있다. 이는 교사가 개입하지 않더라도 아이가 실수를 통해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숫자판에 숫자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