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입원 아동 대상 통증 완화 중재
1.1. 통증 유발요인과 통증에 대한 아동의 반응 파악
입원 아동의 통증 유발요인은 대부분(55.6%)이 바늘 삽입(정맥주사, 근육주사, 발뒤꿈치 천자 등)이었다. 또한 외과적 치료(편도선 수술, 사시술, 요관방관문합술 등), 신생아에게 광선 치료 시 사용하는 접착식 안대 제거도 통증 자극 요인에 포함되었다.
아동의 통증에 대한 반응은 생리적 반응(심박동수, 호흡수, 혈압, 산소포화도, 발한정도), 신체적 반응(피부의 홍반, 피부전기반응), 행동반응(얼굴표정, 울음시간, 소리 지름, 팔이나 다리의 움직임, 자세의 변화, 음성변화), 주관적 표현(언어)으로 나타났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신생아·영아 통증척도(NIPS), 얼굴표정척도(FPRS), 행동 관찰 체크 리스트(PBCL), FLACC, 미숙아통증평가도구(PIPP), 객관적 통증척도(OPS), 시각적 상사척도(VAS) 등의 다양한 통증사정도구를 활용하였다.""
1.2. 효과적인 통증 완화 전략
1.2.1. 약물중재
약물중재는 입원 아동의 통증 완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로 냉각 스프레이, 국소마취제(EMLA 등) 도포가 약물중재로 사용된다. 냉각 스프레이는 즉각적인 효과가 있으나 동맥, 정맥천자 시에는 적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국소마취제의 경우 EMLA 크림은 도포 후 30분~1시간 뒤에 효과가 나타나므로 약효가 지속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약물중재는 부작용의 위험이 있어 임상에서 주의깊게 적용해야 한다. 실제로 진통제 같은 약물 중재는 부작용이나 중독 우려로 인해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마취제 이외에 아동에게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약물 중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약물중재 시 작용기전, 부작용, 적응증 및 금기사항 등을 정확히 고려해야 한다. 약물중재는 비약물중재와 병행하여 아동의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1.2.2. 비약물중재
비약물중재는 약물중재에 비해 안전하고 비침습적이며, 아동에게 보다 효과적인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아동은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통증 완화를 위한 다양한 비약물중재가 필요하다.
첫째,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나 자극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이에는 차침(roller acupuncture) 자극, 포도당 경구 투여, 노리개 젖꼭지, 흉부 물리요법, 모유 경구 투여, 약손요법 등이 있다. 차침은 경피적 신경 자극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며, 포도당은 아동의 구강통증 감소에 효과적이다. 또한 노리개 젖꼭지는 비침습적 방법으로 아동의 불안감 해소와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물리치료와 보완대체요법인 약손요법 등이 아동 통증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둘째, 관심전환요법은 아동의 주의를 통증 자극에서 다른 감각 자극으로 전환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관심전환요법 시 캐릭터 스티커, 풍선아트, 휴대폰의 영상 등 다양한 매개체를 활용하여 시각이나 청각 자극에 주의를 집중시키며, 그림 동화책을 이용한 정보 제공, 광대 분장을 한 간호사 등이 활용된다. 이를 통해 아동이 통증에 대한 주의를 분산시키고 긍정적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비약물중재는 아동의 발달과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다. 약물중재와 비약물중재를 병행하여 운용하면 아동의 통증을 보다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비약물중재는 아동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치료 과정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3. 통증 관리에 대한 간호사의 역량
간호사의 통증 관리에 대한 역량은 입원 아동의 통증 완화 중재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간호사의 통증 관리에 대한 지식, 자기효능감, 통증 관리 장애요인, 통증에 대한 민감한 반응과 중재 개발전략 등이 간호사의 역량에 해당한다.
간호사의 통증 관리에 대한 지식 정도가 높을수록 입원 아동의 통증 완화 중재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에서 입원 아동을 대상으로 통증 완화 중재를 제공하는 데 간호사의 역량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장에서 아동 간호사의 통증 관리에 대한 지식수준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증 사정방법이나 약물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다.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중재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아져 입원 아동의 효과적인 통증 완화를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임상에서 아동간호사에게 아동 통증 사정 도구를 소개하고 정확하게 사정하는 방법을 훈련하며, 통증 완화 중재에 사용할 수 있는 약물에 대한 교육을 적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통증 관리 역량을 강화시켜 입원 아동의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2. 국내 아동 호스피스 정책 현황
2.1. 정의 및 필요성
아동 호스피스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앓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그들의 가족을 돌보는 전인적인 접근법이다. 아동 호스피스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