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이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의미와 목표
2.1. 말하기 교육의 의미
2.2. 말하기 교육의 목표
3. 말하기 교육의 내용과 구성 요소
3.1. 문법적 능력
3.2. 사회언어학적 능력
3.3. 담화적 능력
3.4. 전략적 능력
4.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 방향
4.1.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
4.2. 듣기 교육과의 연계
4.3. 학습자 활동 유도
4.4. 발음 지도의 방향
4.5. 담화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
4.6. 실제적 과제 중심의 수업
4.7. 학습자 간 상호작용 증진
4.8. 기술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의사소통의 사전적 정의는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함'이다. 이는 즉,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다시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해야만 완벽한 의사소통을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언어 교육에 있어서 말하기 교육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 교육을 통해서 정확하고 유창하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유창한 말하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이 등장하면서 외국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으로 평가되며, 말하기는 인간의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감하군(2020)은 외국어 능력을 평가할 때 목표 언어를 얼마나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하였다. 이렇듯 언어 평가가 의사소통 중심으로 전환하는 추세에 따라 한국어 능력 평가도 급속히 변화, 발전하고 있다. 2020년 한국어능력시험에 말하기 평가 제도를 마련해 모의시험을 시행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의미와 목표
2.1. 말하기 교육의 의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우는 가장 주요한 목적은 의사소통이다. 이것은 학습자의 상황과 목표가 다양하다 할지라도 대부분의 학습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될 기본 전제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생각까지도 이해하는 행위이다. 말하기는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말하기는 학습자들의 요구가 높지만 쉽게 달성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학습과 연습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자연스러운 한국어 상황에 노출되어서 모어화자와의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습자나 교사들은 모두 말하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말하기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중심의 수업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이유는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해 볼 기회를 갖기 어려울 뿐 아니라 한국 사람과 대화를 나누어 볼 기회조차 별로 없고 교실에서의 활동은 한계가 있으며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하고 변화 가능한 상황을 교실로 끌어들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2.2. 말하기 교육의 목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서 나아가 업무, 학업 등을 특수한 사회적 역할까지도 수행할 수 있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볼 수 있겠다"" 즉,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언어적 지식을 이해하고, 배운 문법이나 어휘를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는 등의 전통적인 말하기 교육에서 나아가 한국어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필요한 여러 가지 분야의 정보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겠다""
3. 말하기 교육의 내용과 구성 요소
3.1. 문법적 능력
문법적 능력이란 발음, 어휘, 문장을 모국어 화자의 어법에 맞게 구성하여 발화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적절한 어휘와 표현의 사용과 문법적인 문장의 구성, 정확하고 유창한 발음으로 발화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의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것은 음운, 어휘, 통사적인 지식과 사용 연습이다.
말하기 교육에서 음운 지식과 발음 연습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음절 구조, 완성된 발음, 강세와 억양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학습자의 모국어와 한국어의 발음 차이를 정확히 인지시키고, 올바른 발음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연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개별 발음 연습뿐만 아니라 문장 및 담화 수준의 발음 연습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어휘 지식과 어휘 사용 능력 또한 말하기 교육의 핵심 내용이다. 의미, 형태, 통사적 특성 등 어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어휘를 실제 상황에서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특히 화용적으로 적절한 어휘 선택과 활용, 관용어 및 숙어의 사용, 유의어 변별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문법 지식과 문장 구성 능력도 중요한 말하기 교육의 내용이다. 문장의 구조, 문법 형태소, 문장 유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법적으로 정확한 발화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문장 확대, 축소, 결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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