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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2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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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2 숙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등학생 영어 숙제의 실효성
2.1. 초등학생의 특성
2.2. 영어 과목의 특성
2.3. 실효성 있는 영어 과제의 조건

3.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연결어미 '-다가' 수업
3.1. 도입
3.2. 제시
3.3. 연습
3.4. 활용
3.5. 마무리

4. 학술 커뮤니케이션 사이트
4.1.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4.2.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
4.3.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업무수행 전반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른 정보 유통 패러다임의 변화는 대표적인 변화 중 하나이다. 이러한 변화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문 연구와 학술 커뮤니케이션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 구축의 목적이 연구기관 간의 정보교류와 국가의 주요 정보를 분산 보존하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다고 고려할 때, 학문 연구 과정에서 인터넷 정보자원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는 학문 연구와 학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인용된 인터넷 정보자원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보다 안정적인 활용이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 해야 한다. 인터넷 정보자원의 안정성은 "인용된 인터넷 자원에 명기된 주소(URL; Uniform Resource Locator)로 해당 자료에 접속이 가능한가?"라는 접속 가능성의 문제만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해당 주소로 접속이 되는 경우라도 갱신이 되어 인용 시점에서 참조한 내용과 차이가 있는 자료로 연결되는 문제 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논문 정보 사이트인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네이버 지식백과,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2. 초등학생 영어 숙제의 실효성
2.1. 초등학생의 특성

초등학생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속하며,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를 지나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기초적 단계에 있다""이다. 따라서 초등학생은 사물을 분석할 수 있고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고 있다"" 하지만 추상적 사고력은 아직 부족하여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개념 형성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초등학생은 유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정서가 아동기 후반에 마무리되는 단계에 있다"" 학령기를 지나면서 교실이라는 사회 속에서 수용과 경쟁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게 된다"" 이 시기 초등학생의 대표적 심리적 특성으로는 지적 호기심, 성취동기, 근면성 등이 있어 충분한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자아 존중감 중시, 사회성의 이해 등으로 인해 숙제에 대한 반감을 가질 수 있다""

결론적으로 초등학생은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측면에서 논리적 사고와 욕구 조절이 가능해지는 단계에 있으며, 이에 따라 숙제를 해낼 수 있는 능력과 동기를 갖추고 있지만 동시에 자율성과 사회성에 대한 갈망으로 인해 숙제에 대한 반발심도 존재한다""


2.2. 영어 과목의 특성

영어 과목은 세계화 시대에 필수적인 도구적 성격을 지닌다"". 세계적으로 영어가 공통어로 사용됨에 따라 영어 능력은 개인의 무기가 될 수 있다"". 특히 해외 진학이나 취업, 해외 여행 시 영어 구사력은 큰 도움이 되며, 정보화 시대에 영어로 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은 개인의 정보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영어는 모국어와 달리 '학습'의 과정을 필요로 한다"". 초등학생의 경우 영어를 '습득'하는 과정이 중요하므로, 영어 교육은 흥미 위주로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은 아직 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시기이므로,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인 영어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관심사와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육 방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고, 영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2.3. 실효성 있는 영어 과제의 조건

실효성 있는 영어 과제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초등학생은 관심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감각적 자극을 동원하고 지나치게 학술적이지 않은 과제를 제공해야 한다. 영어 과제를 디즈니 만화영화나 미국 코미디 드라마의 문장을 활용하는 등 흥미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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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ewstomato.com/readNewspaper.aspx?no=991147
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81072&cid=42192&categoryId=58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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