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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경영의 개념과 특성
1.1.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의 의미는 한 개인이 살아가는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이후 1968년 유네스코에서 1970년을 세계 교육의 해로 지정하면서 평생교육 문제를 과제로 선정하였다. 평생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교육과정뿐만 아니라 학력보완교육, 문자해독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 모든 형태의 교육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는 세계화와 정보화 사회에서 국민 모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식 중심 사회인 현대사회에서 지속적인 자기 성장과 개발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1.2. 교육경영의 개념
교육경영의 개념은 교육이 이루어질 때 작용할 수 있는 수많은 변인들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으로부터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 활동이다. 학교 경영은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경영하는 것이고, 교육경영은 학교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포함하여 교육을 경영하는 것이다. 학교 내에서의 교육경영은 학교의 경영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요인에는 학교와 사회 그리고 가정이 있으며, 이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교육이 경영된다고 이야기할 때, 교육을 위하여 이러한 요인들을 유기적으로 관련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꾸려나가는지가 중요하다. 사회적 환경을 교육적인 방향으로 만들수록 교육경영은 목적 달성이 더 용이해진다.
1.3. 평생교육경영의 의미
평생교육경영의 의미는 평생교육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 활동이다.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기관의 교육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금전적 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교육의 목적 달성뿐만 아니라 공공성과 학습자 인격 존중과 같은 고유한 가치를 추구해야 하므로, 일반 기업의 경영 방식과는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인사관리, 재무 및 시설 관리, 마케팅 등의 경영 활동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평생교육기관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기관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인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1.4. 평생교육경영의 특성
1.4.1. 목표와 성공기준의 복합성
평생교육 기관의 목표와 성공기준이 복합적이다. 일반 기업에서는 이윤 극대화나 생산성 향상이 주된 목표와 성공기준이지만, 평생교육 기관의 경우 다양한 가치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 목표와 성공기준은 복잡하고 다차원적이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 기관은 개인의 학습 능력 향상, 지역 사회 발전, 국가 교육 정책 목표 달성 등 다양한 가치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실현과 삶의 질 향상이 중요한 목표이지만, 동시에 지역 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정책 목표 달성에도 기여해야 한다. 이처럼 평생교육 기관의 경영 목표와 성공기준은 교육의 가치, 사회적 책무, 국가 정책 등 다양한 차원을 아우르는 복합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기관은 이러한 다양한 목표와 성공기준을 종합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의 양적 확대나 학습자 수 증가 등의 지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신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국가 정책 기여도 등 다각도의 성과 지표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기관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균형있게 반영하면서도 교육 본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1.4.2. 공공성과 학습자 인격존중
평생교육기관은 공공성과 학습자 인격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