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폐업주유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벤처기업론 롯데마트 주유소 사업성 분석
1.1. 개황
1.1.1. 롯데기업 소개
1.1.2. 롯데마트 소개
1.1.3. 주유소 현황
1.1.4. 대형마트 주유소 현황
1.2. Five Force 분석
1.2.1. 신규진입의 위협
1.2.2. 기존 기업간 경쟁
1.2.3. 구매자 교섭력
1.2.4. 공급자 교섭력
1.2.5. 대체재
1.3. SWOT 분석
1.3.1. 강점(S)
1.3.2. 약점(W)
1.3.3. 기회(O)
1.3.4. 위기(T)
1.4. 사업 환경
1.4.1. Mega Trend
1.4.2. Micro Trend
1.5. 사업 기회
1.6. 자원
1.7. 결론
2. SSM 규제의 다양한 측면에 관한 논의
3. E-BUSINESS 과제 O2O 현황 및 이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벤처기업론 롯데마트 주유소 사업성 분석
1.1. 개황
1.1.1. 롯데기업 소개
롯데는 1960년대 식품사업을 시작으로 유통, 관광, 중화학, 건설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1960년대 창업기에는 롯데제과가 설립되면서 식품산업 현대화와 국민생활수준 향상의 계기를 마련했다. 1970년대 도약기에는 식품부문을 확대하고 사업을 다각화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1980년대 성장기에는 유통·관광·식품산업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한국 10대 기업에 진입했다. 1990년대 재도약기에는 핵심전략 사업군을 기반으로 세계기업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2000년대 웅비기에는 식품·유통·관광·레저, 건설·중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며, 명실상부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었다. 이제 롯데는 건실한 재무구조와 독자적인 선진 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21세기 첨단산업인 생명공학과 정보통신 산업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책임경영과 경영내실화로 주주가치를 우선하는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1.1.2. 롯데마트 소개
롯데마트는 1998년 4월 서울 광진구 구의동에 1호 점인 강변점을 개점한 이후 2000년 말 최단기간 매출 1조원 돌파, 06년 12월에는 부평점 오픈을 계기로 할인점업계 최단기간 50호점 출점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이러한 高 성장 속에 롯데마트는 '08년 1월 현재 63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으며, 2013년까지 국내에 110여 개 점포, 매출 10조원 가량을 달성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국내에서의 공격적인 점포확장과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07년 12월, 국내 유통업체로서는 최초로 M&A를 통해 중국 북경(6개점)과 천진(2개점)에서 영업중인 네덜란드계 대형마트인 'Makro'를 인수해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했고, 08년 6월 3개 점포를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상호 교체 작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며, 올해에 청도와 베이징에 각각 점포를 오픈할 예정이다.
더불어, '08년 10월에는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체인 'Makro'(19개점)를 운영하는 'PT Makro Indonesia'社의 지분을 인수해 국내 유통업체로서는 최초로 인도네시아 유통시장에 진출했다. 또한, 08년 12월 18일에는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베트남 호치민市 7군에서 롯데마트 1호 점 '남사이공점'을 오픈 하는 등 중국과 인도네시아 그리고 베트남 3개 국가에서 29개 점포를 운영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1.1.3. 주유소 현황
주유소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9년 3월 기준으로 주유소 등록 업체 수는 12,950개 업체이다. 이 중 SK가 36%, GS가 28%, 현대가 18%, S-OIL이 14%, SK인천이 1%, 무상표가 2.6%를 차지하고 있다. 형태별로는 직영 주유소가 18.2%(2,293개 업체), 자영 주유소가 81.8%(10,310개 업체)이다. 휴업 주유소는 2%(289개 업체), 미 개업 주유소는 0.4%(58개 업체), 폐업 주유소는 0.22%(29개 업체)이다.
주유소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계속해서 주유소의 수는 늘어나고 있다. 주유소 수는 늘었지만 4대 정유사의 상표표시 비율은 거의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다. SK에너지(총4602곳)가 SK인천정유를 포함해 시장 점유율 37%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고, GS칼텍스(3474곳)가 28%, 현대오일뱅크(2315곳)가 19%, S-Oil(1748곳)이 14%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휴업과 폐업도 늘어나 치열한 주유소간 경쟁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폐업한 주유소는 101곳이었고, 휴업 주유소도 268곳으로 증가하였다.
1.1.4. 대형마트 주유소 현황
이마트 주유소의 괜찮은 성과가 다른 대기업의 주유소사업 진출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가 예상한 올해 대형마트 주유소 수는 20여 개. 이 또한 시작에 불과하다. 기존 대형마트 외에 농협까지 새롭게 가세하면서 주유소 시장이 대자본에 휩쓸릴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월13일 기획재정부는 '제14차 민생안정 차관회의'에서 연내 18개의 대형마트 주유소가 추가 오픈할 것으로 예측했다. 기존에 오픈한 이마트 용인 구성점과 경남 통영점의 주유소까지 포함하면 20개다. 몇 개 안 되는 숫자지만 그 영향력은 엄청나다. 그 동안 대형마트의 영향력을 보면 지역 상권을 독점할 것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여건상 몇 개 못 짓는다던 대형마트측의 주장과 달리 그 숫자는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보인다.
이마트는 현재 전국에 11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에 4~5개의 매장이 규모와 입지 등을 고려해 주유소가 설립될 대상으로 점쳐졌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용인 구성점과 경남 통영점 2곳에서 주유소를 개장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전북 군산점과 전남 순천점에서도 주유소 설립을 위한 허가절차를 진행 중이다. 2곳 모두 현재 지자체의 관할 부서에 허가신청이 접수된 상태로 교통영향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지차체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주유소 등록 요건만 갖추면 별다른 장애 없이 대형마트 주유소가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8년 12월 22일 국내 최초로 오픈한 이마트 구성점 주유소는 한 달도 안 돼 하루 평균 7,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마트가 예상했던 것보다 세배 많은 수준이라는 후문이다. 이러한 이마트 주유소의 눈에 띄는 성과로 인해 주유소 사업에 다소 소극적이었던 다른 대형마트들까지 앞 다퉈서 뛰어 들고 있다.
1.2. Five Force 분석
1.2.1. 신규진입의 위협
주유소 산업에 신규 기업이 진입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첫째, 주유소 설치를 위한 초기 자본 투자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주유소 설비를 갖추기 위해서는 토지 구입, 지하 및 지상 시설 건설, 주유기 및 탱크 설치 등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이는 신규 기업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장벽으로 작용한다.
둘째, 정부의 규제 및 허가절차가 까다롭다는 점이다. 주유소 설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주유소 설치기준에 관한 고시' 등 관련 법규에 따라 엄격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에 따라 신규 기업의 진입이 제한될 수 있다.
셋째, 기존 기업들의 브랜드 및 마케팅 우위가 크다는 점이다. SK,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주요 정유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자사 브랜드를 구축해왔고, 이를 기반으로 유통망과 고객 확보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는 신규 기업에게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넷째, 주유소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주유소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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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스리포트 (2016.06) “[렌더스 해외 IT소식] 중국의 O2O시장의 현황과 미래”
머니투데이 (2015. 10. 05), “배달의 민족……O2O 서비스 핵심은 결제”
아시아경제 (2014. 11. 11), “[특별기고] BLE 비콘이 만들어내는 O2O 커머스 시 장의 혁신”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12.01), “O2O(Online-To-Offline) 동향과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 (2014. 12),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
KT경제경영연구소 (2015.10.14), “O2O, 커머스를 넘어 On-Demand Economy로”
KT경제경영연구소 (2013. 06. 25) “ICT in China 중국 디지털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NextDaily (2016.02.29), “O2O-IoT 융합 플랫폼 부상”
The China perspective (2013). “China’s O2O Market to See Strong Growth Through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