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이슈되는 장애인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복지 이념
3. 장애인 관련 사회적 이슈
3.1. 장애인 최저임금 문제
3.2. 여성 장애인 성폭력 문제
4. 코로나19가 장애인에 미친 영향
4.1. 개인적 차원
4.2. 사회적 차원
5. 사회복지조사를 통한 장애인 문제 해결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은 흔히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 능력이 원활하지 못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복지는 '삶의 질에 대한 기준을 높이고, 국민 전체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정책'을 뜻한다. 이 둘을 합친 '장애인복지'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바로 '인간존엄성의 실현'이다, 단 여기에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상태와 상관없이'라는 조건이 붙는다. 다시 말해 '모든 국민의 인간존엄성 실현'이 바로 장애인복지인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장애인복지와 일반복지의 이념에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예전의 나였다면 흔히 생각하는 '복지'는 우리의 생활을 이롭게 하는 제도적 장치이고, '장애인복지'는 몸과 정신이 불편한 사람들의 생활을 이롭게 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단순하게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보편적복지에 대해 알아가는 요즘, 이 둘을 구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2. 장애인복지 이념
장애인복지의 이념은 '인간존엄성의 실현'이다. 여기에는 '개인의 신체적ㆍ정신적 상태와 상관없이'라는 조건이 붙는다. 즉, 모든 국민의 인간존엄성 실현이 곧 장애인복지의 이념인 것이다. 과거에는 장애인복지와 일반복지를 구분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를 구분하는 것이 무의미하게 여겨진다. 장애인도 우리 국민이고, 우리와 다르지 않는 권리와 의무를 가진 '모든 사람'에 포함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인복지이념을 기존의 '복지이념'과 같은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즉, 모든 국민이 국가라는 안전한 울타리 속에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받는 것, 그리고 국민을 다시 사회적 약자와 장애인으로 구분 짓지 않고 누구나 복지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장애인복지의 이념이라 할 수 있다.
3. 장애인 관련 사회적 이슈
3.1. 장애인 최저임금 문제
장애인 최저임금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오랫동안 논의되어 온 핵심 이슈 중 하나이다. 기사에 따르면, 최저임금을 보장받는 장애인 노동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장애인의 경우 일반 근로자들과 동일한 수준의 업무 능력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최저임금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현행 작업능력 평가 제도 하에서 최저임금을 보장받는 장애인 근로자는 매년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장애인의 인간다운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를...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장애인복지 [Handicapped Welfare]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최천규)
헤럴드경제 최저임금 보장받는 장애인…절반 이하로 ‘뚝’ (홍태화 기자)
사회문제론, [제공기관] 유원대학교 [저자] 박관후 [주제별 분류] 사회과학>사회과학기타>사회복지학 [언어] 한국어 [세부강의수] 13
장애인복지론, [제공기관] 충북대학교 [저자] 윤상용 [주제별 분류] 사회과학>사회과학기타>사회복지학 [언어] 한국어 [세부강의수] 13
"코로나19 장기화에 국민 10명 중 2명 불안·우울 증상", 연합뉴스, 2020.06.25.확인.
https://www.yna.co.kr/view/AKR20200407053400017
코로나19가 사회적 약자에게 미친 영향 4가지, BBC, 2020.06.25.확인.
https://www.bbc.com/korean/features-51797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