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맹진사댁 경사

  • 1
  • 2
  • 3
  • 4
  • 5
  • 6
  • 7
>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맹진사댁 경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가 오영진
1.1. 생애 및 활동
1.2. 대표작품

2. 시대적 배경
2.1. 일제 말엽의 문화예술
2.2. 민족주의 사상과 전통문화

3. '맹진사댁 경사'의 기반이 된 '뱀신랑' 전래민담
3.1. 설화의 내용 및 주제
3.2. 오영진의 희곡화

4. '맹진사댁 경사'의 구조 및 특징
4.1. 줄거리 및 등장인물
4.2. 주제의식과 전통적 해학

5. 결혼에 대한 고찰
5.1. 인간관계의 본질
5.2. 삶의 불안정성과 진정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작가 오영진
1.1. 생애 및 활동

맹진사댁 경사의 작가 오영진은 평양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조선어문학과를 졸업하였다. 대학시절에 『영화예술론』이라는 논문을 《조선일보》에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하였고, 이후 『영남여성의 내방가사』라는 논문으로 대학을 졸업하였다.

민족계몽을 위하여 영화작가가 되고자 하였던 오영진은 일본 동경으로 건너가 동경발성영화제작소에 입사하여 영화를 연구하였다. 1942년 귀국한 그는 숭인상업학교에 근무하였고, 1945년 조선민주당 조직에 참여하였다. 이후 1950년 전국문화단체총연합회(문총) 사무국차장에 임명되었으며, 1952년에는 중앙문화사 사장 및 월간《문학예술》주간을 역임하였다. 그 뒤로도 예술원 회원, 국제펜클럽회원, 국제연극인협회(ITI) 한국본부부위원장, 시나리오작가협회 고문, 국제대학교수 등을 역임하며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오영진은 1942년 처녀 시나리오 『배뱅이굿』을 발표하였고, 이후 『맹진사댁 경사』를 발표하여 각광을 받았다. 그는 안창호, 조만식 등 민족지도자의 영향을 받아 조선인 학도지원병제에 반대하다 일본 경찰에 피검되기도 하였다. 광복 직후에는 평양에서 조만식의 측근으로 우익민족주의 정치운동을 펼치다가 월남하기도 하는 등 철저한 항일반공투사였다. 정치에서 손을 뗀 이후에는 희곡과 시나리오, 영화평론 등을 썼으며, 오리온영화사를 설립 및 운영하기도 하였다.

6·25전쟁 중에는 월남문인들과 함께 문총북한지부를 만들고 월간 ≪문학예술≫지도 운영하였다. 전쟁 직후 미국을 시찰하였고, ITI한국본부부위원장으로 유럽도 여행하였다. 대표적 시나리오로 꼽히는 『시집가는 날』로 아시아영화제의 최우수 희극상을 받았고 예술원회원으로 피선되기도 하였다. 1960년대 후반에는 국제대학교수도 역임하였으나 희곡창작에 전념하였고, 1970년대에는 건강관계로 고통을 많이 받았다.

오영진은 영화평론과 시나리오로 출발하여 한국영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희곡 작품에서는 전통의 현대화에 노력하였다. 특히 『배뱅이굿』, 『맹진사댁 경사』, 『한네의 승천』 등 3부작은 관혼상제를 소재로 한 작품이며, 『나의 당신』이나 『허생전』 등은 고전소설의 현대적 재창조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은 대체로 희극적 세계를 지향하며 현세의 어리석음이나 물욕을 비웃고 꾸짖는 경향을 보인다.


1.2. 대표작품

오영진의 대표작품으로는 『맹진사댁 경사』를 들 수 있다. 『맹진사댁 경사』는 오영진이 1943년 「국민문학」지에 일문으로 발표한 시나리오를 희곡으로 바꾼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혼례"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오영진이 우리의 통과의례 중 혼례에 해당하는 작품화한 것이다.

『맹진사댁 경사』는 오영진의 대표작으로 여겨지고 있다. 1943년 처음 발표된 이래 희곡, 영화, 뮤지컬드라마, 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로 공연되어 왔다. 이 작품의 창작배경은 『뱀신랑』이라는 전래 민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오영진은 이 민담의 소재를 차용하여 구...


참고 자료

김종대(2001), 33가지 동물로 본 우리문화의 상징체계, 다른세상
천진기(2003), 문화의 비밀을 푸는 또 하나의 열쇠 한국동물민속론, 민속원
강희범(2003) 『오영진의 설화극 연구』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환희(2002)『‘구렁덩덩신선비’와 외국 뱀신랑설화의 서사구조과 상징성에 대한 비교문학적 고찰』 건국대학교 중원인문연구소
황명숙(2001) 『구렁덩덩신선비의 수신 신화적 성격분석』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구렁덩덩 뱀 신랑, 원유순, 한겨레아이들, 200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