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이의 설명과 개입방법 서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이의 설명과 개입방법 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에서의 전이 현상
1.1. 서론
1.2. 전이 현상에 대한 견해
1.3. 적절한 수준의 전이 현상
1.3.1. 상담자의 역할
1.3.2. 전이 현상의 긍정적인 측면
1.4. 결론

2. 정신분석 상담의 기술과 목적
2.1. 서론
2.2. 정신분석 상담의 기술
2.2.1. 자유연상
2.2.2. 꿈의 분석
2.2.3. 전이
2.2.4. 저항
2.2.5. 해석
2.2.6. 훈습
2.3. 정신분석 상담의 목적
2.4. 결론

3. 집단상담이론과 집단 구성
3.1. 서론
3.2. 접근모형
3.2.1. 정신분석 모형
3.3. 집단선정 및 선정이유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에서의 전이 현상
1.1. 서론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 속에서 경험했던 일들 중 가장 힘들었던 사건들을 이야기하면서 시작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들이 단순히 과거의 상처나 실패로 인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겪었던 수많은 경험들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고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런데 때로는 내담자가 너무 힘들어하거나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반응할 때 상담자는 전이 현상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보인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즉, 내담자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받았던 상처 혹은 부정적인 영향 등이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밀감 형성 및 신뢰관계 구축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전이현상은 필요하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상담과정에서 일어나는 전이현상은 무조건 나쁜 것일까? 아니면 반드시 필요한 것일까? 이에 대해 본 레포트에서는 상담에서의 전이현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2. 전이 현상에 대한 견해

혹자는 상담하는 과정에서 지나친 전이는 오히려 독이 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에게는 고유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무시할 수 없다. 또한 상대방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성장해나가는 것이므로, 일방적으로 한쪽만 변화시킬 수 없다.

따라서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각자의 상황과 입장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에서의 전이가 이루어져야 한다. 상담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이 현상은 적절한 수준에서 다루어져야 하며,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로부터 받은 영향력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히 통제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숨겨진 동기나 욕구를 파악하고,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공감적 이해를 보여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수용하되, 비합리적인 부분은 합리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결국 상담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이 현상은 무조건 거부할 것이 아니라 수용하면서 적절하게 조절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3. 적절한 수준의 전이 현상
1.3.1.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는 내담자로부터 받은 영향력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히 통제해야 한다.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상담자 또한 내담자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자신의 반응을 잘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둘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숨겨진 동기나 욕구를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담자의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으로는 내담자의 내면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과 행동을 세심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내담자의 숨겨진 욕구와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셋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공감적 이해를 보여주어야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내담자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넷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수용하되, 비합리적인 부분은 합리적인 방향으로 ...


참고 자료

보건복지사이버 평생교육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안>
위키백과, <감정 전이>,
https://ko.wikipedia.org/wiki/%EA%B0%90%EC%A0%95_%EC%A0%84%EC%9D%B4
박태수, 1992, <정신분석적 상담에서의 전이반응 분석>, 학생생활연구
노안영,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2011, 학지사
천성문, 집단상담과 실제, 2017,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