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군상담의필요성의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군 집단상담 프로그램
1.1. 서론
1.2. 본론
1.2.1. 프로그램명
1.2.2. 프로그램 목적 및 기대효과
1.2.3. 세부 추진 계획
1.2.4. 회기별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1.2.5. 상담사의 역할
1.2.6. 집단상담 평가
1.3. 결론
2. 생활지도와 상담
2.1. 서론
2.2. 본론
2.2.1.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
2.2.2. 예비상담자의 실행계획
2.2.3. 예비상담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지원 내용
2.3. 결론
3.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 활성화 방안
3.1. 서론
3.2. 본론
3.2.1.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청소년지도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태도
3.2.2. 그 근거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군 집단상담 프로그램
1.1. 서론
군인의 정신건강 문제는 스트레스, 강박장애, 공포증 불안, 대인관계 민감성, 체화, 우울증, 적대감, 정신병, 편집증, 자살, 살인사고 등이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군은 장병들의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사고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군 특성에 맞게 개발된 심리검사 활용, 고충상담소 운영, 자살예방세미나, 분노조절 프로그램, 수업토론, 비전캠프, 그린캠프 등 부적응자 집단프로그램, 병영생활 전문 사례 등상담사를 통한 상담과 교육 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군부대에서의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병사들의 정신적 스트레스가 계속되고 있어 여러 프로그램들이 실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심을 사고 있다. 특히, 전문성을 갖춘 정신과 의사와 심리치료사의 부재,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부족, 예산 부족, 장교와 군종병의 과도한 근무로 인한 효율성 저하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장병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군 조직력과 군 전투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군 상담이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군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작성하고자 한다.
1.2. 본론
1.2.1. 프로그램명
군대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고민 해결과 상대방을 존중하기 위한 집단상담이다.""
1.2.2. 프로그램 목적 및 기대효과
'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1.2.2. 프로그램 목적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1) 군대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 및 자아성찰
장병들의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과 표현되지 않은 감정, 특별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고민을 들여다보며 자긍심과 회복력을 높이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또한 집단상담을 통한 자기반성과 동료군인들에게 모범을 보임으로써 자신과 동료군인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기대효과로 본다.
(2) 상대방 존중을 위한 집단상담
사람마다 얼굴이 다른 만큼 성격 및 생각이 다르다. 때문에 서로의 인격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생각을 달리하면서 대화를 통해 지혜를 모아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는 순서대로 대화를 통해 가정과 직장, 사회, 국가 영역에서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대화에는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예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병영문화 혁신을 위해서는 지휘관, 장교, 병사 등 군에서 함께 생활하는 전우들 사이에 신뢰를 쌓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강력한 전투력은 단결과 화합에서 나오는 것이지, 강압적인 명령과 복종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군인들이 존중받고 보살핌을 받을 때 자발적이고 주인의식을 갖고 임무를 수행함에 따라 군기와 전투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1.2.3.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시 및 시간이다. 본 프로그램은 0/0/00 ~ 0/0/00일 사이에 매주 0요일 오전 10:00 - 오후 12:00에 진행된다. 이는 장병들의 일정을 고려하여 편성한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이 진행될 장소이다. 생활관, 교회, 면회실 등 프로그램 몰입에 지장이 없는 분위기여야 하며,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한다.
셋째, 대상 및 모집 방법이다. 동료 병사들과의 갈등으로 인해 고충을 겪고 있는 병사와 자기성찰과 의사소통 함양을 필요로 하는 일반병사를 모집 대상으로 한다. 군부대 상황에 따라 인원이 달라질 수 있지만, 10~15명 수준이 적당하며 40명 이상인 경우 보조상담자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본 군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장병들의 일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적절한 환경, 모집 대상 등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추진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1.2.4. 회기별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1.2.4. 회기별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을 살펴보면, 프로그램은 총 5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 단계에서는 집단상담에 익숙해지기 위해 프로그램의 목표와 진행 과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자기소개와 간단한 신체활동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리고 작업 단계에서는 군대 내에서 벌어지는 갈등 문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군생활 중에 겪은 갈등 사례를 이야기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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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1, 여덟살 단짝의 '놀림→폭력→따돌림'…초등 1학년 학폭 충격, 2022
정익중,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1
변화하는 사회의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기능강화 전략
-2009, 이배근, 정하성, 학술논문-
청소년지도자의 역량에 관한 연구
-2019, 손진희, 이해경, 학술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