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건강과 정신장애를 상호 비교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정신건강증진방법을 개인내·외적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2.1. 정신건강의 개념
2.2. 정신장애의 개념
3. 정신건강증진 방법
3.1. 개인 내적 증진 방법
3.1.1. 스트레스 해소
3.1.2. 규칙적인 운동
3.1.3. 균형잡힌 식습관
3.1.4. 충분한 수면
3.2. 개인 외적 증진 방법
3.2.1. 사회적 지지 체계 구축
3.2.2. 전문가 상담 및 치료 활용
4.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통합적 노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까지 정신건강의 주된 관점은 심리적 문제가 신체적 질병과 같은 속성을 지닌다는 질병모델에 근거하여 질병을 초래하는 물질적 실체나 결함을 제거함으로써 심리적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고 여겼다. 그러나 2004년 세계보건기구는 정신건강은 정신질환의 부재만이 아니라 개인이 자기 자신의 능력을 실현하고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고 자신의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안녕감이 높은 상태라고 정의하는 정신건강 촉진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정신건강이 단지 정신질환의 부재가 아니라 어떤 긍정적인 실재로서 본다는 점에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준다.
2.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2.1. 정신건강의 개념
정신건강은 전통적으로 "정신병리가 없는 상태"로 정의되어 왔다. 이는 건강을 질병에 걸리지 않는 상태로 정의했던 의학적 개념이 정신건강 분야에도 그대로 적용된 것이다. 즉, 정신건강은 우울이나 불안, 정신병 등의 심리적 장애가 없는 상태를 의미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신건강의 개념이 보다 적극적이고 포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정신건강을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실현하고,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며,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안녕한 상태"로 정의하였다. 이는 정신건강이 단순히 정신질환의 부재가 아니라 긍정적인 심리상태와 기능을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정신건강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전반적인 안녕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정신병리적 증상이 없는 상태를 넘어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생산적으로 일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정신 상태를 포함한다. 따라서 정신건강에는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과 삶의 만족도,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 대인관계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2.2. 정신장애의 개념
정신장애는 어떤 정신장애나 정서적 질환을 앓고 있으면서 동시에 만성적인 경과로 인해 일상생활의 주요 영역에서 기능장애를 보이고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장애의 정의에 따르면, 정신장애는 정신질환이나 정서적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주요한 기능적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지칭한다. 즉, 정신질환이 있더라도 그로 인한 개인의 기능 장애 수준이 심각하지 않다면 정신장애로 간주되지 않는다.
정신장애와 유사한 용어로는 '정신병'과 '정신질환'이 있다. 정신병(psychosis)은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거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며, 정신질환(mental illness)은 질병의 개념에 초점을 두는 용어로 정신병적 증상이나 신경증적 증상을 모두 포함한다. 다만, 정신질환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정신장애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며, 정신질환을 앓...
참고 자료
김희경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
설진화, “정신건강론”, 학현사, 2008
박현슬, “정신장애 청소년의 성욕구 표현에 대한 영향요인”, 광운대, 2008
박근영, “수용자의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이 심리사회적기능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 2010
선종욱 외. 직무 스트레스 개론, 이담. 2010.
김광웅(2007). 현대인과 정신건강, 서울:시그마프레스.
권진숙 외 (2009).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울:공동체 출판.
박영신 외 (2009). 심리적, 관계적, 경제적 자원:한국인의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