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울아산병원 및 분당서울대병원 개요
1.1. 병원 특성 및 현황
서울아산병원은 2,705병상과 11,885명의 외래환자(일평균), 927,377명의 재원환자, 119,804명의 응급환자, 67,228건의 수술을 실시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상급종합병원이다. 정주영이 설립하였으며, 총 2,715병상을 보유하고 있다. 49개 진료과, 33개 전문센터, 6개의 전문 클리닉 및 암병원, 심장병원, 어린이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가장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설립취지에 따라 의료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아산재단은 설립초부터 현대적 의료시설이 열악했던 정읍, 보성, 보령, 영덕, 홍천, 강릉 등 농어촌지역을 비롯해 전국에 8개의 대규모 종합병원을 건립하여 양질의 의료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1.2. 병원 미션, 비전 및 핵심가치
서울아산병원의 미션은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높은 수준의 진료, 교육, 연구를 성취함으로써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이는 병원이 학문적 탐구와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를 통해 인류의 건강과 행복한 삶에 이바지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의 비전은 ① 누구에게나 가장 신뢰 받는 병원, ②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병원, ③ 창의적 연구와 충실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병원, ④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긍지를 느끼는 병원, ⑤ 건실한 경영으로 성장, 발전하는 병원 등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병원이 환자 중심의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해 발전하며, 직원들의 자긍심과 행복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여 병원 전체가 발전하고자 하는 포부를 잘 드러내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의 핵심가치는 ① 나눔과 배려, ② 정직과 신뢰, ③ 공동체 중심사고, ④ 사실 및 성과중시, ⑤ 미래지향 등 5가지로 정의된다. 이는 병원이 환자와 직원 모두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기반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 문화를 지향하며, 미래지향적인 태도와 전문성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을 보여준다.
종합하면, 서울아산병원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는 병원이 국내외에서 가장 신뢰받는 의료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며, 최고 수준의 진료와 교육, 연구를 통해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간호부 미션, 비전 및 핵심가치
서울아산병원 간호부의 미션, 비전 및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간호부의 미션은 "인간을 존중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여 인류의 행복과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이는 간호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간호부의 비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간호를 수행하는 실력있는 간호부", 둘째, "함께 일하고 싶은 신뢰받는 간호부", 셋째, "자긍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하는 간호부", 넷째, "혁신적인 간호경영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간호부"이다. 이를 통해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간호부, 신뢰받는 간호부, 간호사들의 자긍심과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갖춘 간호부, 그리고 미래 지향적인 간호경영을 하는 간호부를 지향하고 있다.
간호부의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탁월성: 간호의 전문성과 탁월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둘째, "소통과 협력: 간호대상자 및 타 의료진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며 협력한다", 셋째, "정직: 윤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정직과 성실을 실천한다", 넷째, "환자 안전: 모든 간호과정은 환자의 안전을 목적으로 한다", 다섯째, "창의성: 통찰과 공감을 통한 창의적인 간호, 즉 예술적 간호를 수행한다"이다. 이를 통해 간호의 전문성과 탁월성, 의사소통과 협력, 윤리성, 환자 안전, 그리고 창의성을 간호부의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2. 서울아산병원 간호부의 운영 계획
2.1. 고객가치 증진
서울아산병원은 고객가치 증진을 위해 질향상, 환자안전 강화, 고객경험 관리 확대, 환자교육자료 구조화 등의 다양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질향상을 위해 AGS(Asan Global Standard) 상시화 활동을 통해 AGS 실무 정착 및 구축, 안전한 환자 인수인계 정착, 환자안전 문화 정착 등을 추진하고 있다. 환자 안전 지표 관리를 위해 정맥염 지표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정화, QI committee 통합 운영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고객경험 관리 확대를 위해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다.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통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장기 입원 환자를 위한 취미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 대기시간 감소를 위한 활동도 추진 중이다.
환자교육자료 구조화를 위해 환자 교육자료 위원회를 구축하고 여정별 교육 및 안내자료를 개발하는 등 환자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서울아산병원은 고객 중심의 관점에서 다각도로 노력하며 환자 만족도와 진료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2.2. 간호업무 표준화
서울아산병원은 간호단위 핵심간호실무라는 지침을 마련하여 간호실무를 간호사가 자가 학습하고 실무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이다.
병원은 간호단위에서 요구되는 신체사정, 검사 해석, 자주 실행하는 주요한 간호 중재, 응급환자 간호실무, 중환자 간호실무, 새로운 기술 및 장비 사용법 등 주요 간호실무를 간호사가 자가 학습을 시행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이다.
따라서 모든 전문 분야와 실무환경에서 간호사들이 환자의 현 상태가 기대되는 결과로 변화되도록 도움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이다.
실무 중심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각 분야별 간호문제에 초점을 맞춘 주요 간호 실무를 중심으로 능력과 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간호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간호단위에서 가장 빈번하게 제공되는 주요 간호실무를 중심으로 2010년 간호부 6개 팀에서 20개 주제의 간호단위 핵심간호실무 개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