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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티볼의 개념과 특징
티볼은 안전한 공과 배트, 작은 경기장, 쉬운 기술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팀 스포츠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야구형 뉴스포츠이다. 정지된 볼을 타격하여 전원이 타격을 해야만 이닝의 잔루를 인정하는 잔루 인정제를 적용하므로, 투수가 던지는 볼을 기다릴 필요도 없고 헛스윙도 거의 없어 타구를 내·외야에 날릴 수 있다. 따라서 야구 경기의 호쾌함을 누구나 맛볼 수 있다는 것이 티볼의 특징이다.
1.2. 티볼의 도입 및 확산
티볼의 도입 및 확산은 다음과 같다.
1988년 국제야구협회(IBA)와 국제소프트볼연맹이 중심이 되어 티볼을 고안했다"". 이를 통해 야구와 소프트볼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스포츠를 만들어냈다"". 1998년 한국티볼협회가 창립되면서 한국에서 티볼이 도입되었고, 이후 점차 보급되기 시작했다"". 특히 2008년에는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 정규 체육교과목으로 편성되면서 티볼이 학교 현장에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 또한 2012년과 2013년에는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가 개최되면서 청소년들 사이에서 티볼이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처럼 티볼은 국제적으로 야구와 소프트볼의 대안으로 개발된 스포츠로, 한국에서도 학교 체육과 생활 체육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왔다"". 특히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에서 널리 보급되고 있다""."
1.3. 티볼 수업의 필요성
티볼 수업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티볼은 야구 경기의 흥미를 살리면서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티볼은 투수의 역할이 적어 다른 포지션의 선수들도 활약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참여자 전원이 경기에 참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다. 따라서 학교체육 및 생활체육 종목으로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티볼 경기에서는 슬라이딩을 금지하여 부상을 예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 여성,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이는 학교체육 및 생활체육 활성화에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티볼은 협동, 배려, 예의 등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모든 참가자가 함께 배려하고 즐기는 규칙을 지니고 있으며, 경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공격과 수비를 하는 자율성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팀워크와 소통 능력, 인내심 등의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티볼은 안전성과 참여성, 그리고 교육적 가치가 높아 학교체육 및 생활체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하겠다.
2. 본론
2.1. 티볼의 역사와 과학적 원리
2.1.1. 티볼의 유래 및 발전 과정
티볼의 유래 및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티볼은 1988년 국제야구협회(IBA)와 국제소프트볼연맹이 중심이 되어 고안되었다. 당시 이들은 야구와 소프트볼에 비해 보다 안전하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외국의 기존 스포츠 규칙을 참고하여 야구와 소프트볼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종목인 티볼을 고안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1998년 한국티볼협회가 창립되면서 본격적인 보급이 시작되었다. 이후 2008년에는 초등학교 5학년 과정과 중학교 2학년 과정에 정규체육교과목으로 편성되어 학교 현장에서 티볼 수업이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2012년과 2013년에는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가 개최되어 학생들의 티볼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이처럼 티볼은 야구와 소프트볼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로 발전해왔으며, 한국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와 생활체육 현장에서 보급되어 점차 확산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2.1.2. 티볼에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
티볼에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이다.
먼저, 역학적 원리가 적용된다. 타격 시 배트와 공의 충돌에서 발생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