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귀납법과 연역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학적 방법
1.1. 연역법
1.2. 귀납법
1.3. 연역법과 귀납법의 순환 과정
2. 연역법과 귀납법의 설명
2.1. 상황의 분석
2.2. 연역법과 귀납법의 예시
3. 연역법과 귀납법의 비교
3.1. 연역법
3.2. 귀납법
3.3. J.S. Mill의 5가지 귀납적 방법
4. 교육철학
4.1. 연역법과 귀납법의 역할
4.2. 교육의 목적
5. 사회복지 조사방법
5.1. 귀납법
5.2. 연역법
5.3. 가설연역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과학적 방법
1.1. 연역법
연역법(Deduction)은 전통적인 과학적 조사의 접근방법으로서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특수한 사실이나 법칙을 결론으로 이끌어 내는 추리 방법이다. 17세기 데카르트(R. Descartes)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연구 주제를 "가설"의 형태로 만들어 이를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연역법에서는 '구성의 오류(fallacy of composition)'가 있을 수 있다. 연역법의 대표적인 예는 3단 논법이며 주로 양적조사에서 활용되고 이론 => 가설 => 조작화(가설의 구체화) => 관찰극 검증이란 과정을 거치게 된다.
1.2. 귀납법
귀납법은 실험, 관찰, 통계와 같은 방법으로 특수한 사실이나 개별적인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나 이론을 발견해 가는 논리적 과정이다. 베이컨(F. Bacon)을 거쳐 밀(J. S. Mill)에 의하여 자연과학 연구방법으로 정식화되었으며, 특히 인과관계를 확정하는 데에 사용된다.
연구주제는 조사자가 가설을 가정하지 않고 관심분야나 문제를 인식하는 차원에서 출발한다. 경험의 세계에서 관찰된 사실들을 객관적인 수준에서 일정한 유형이나 규칙성을 찾아 설명하고 임시적인 결론을 내린다. 분석절차와 방법은 계량적이며 이를 위해 통계분석이 필요하다.
귀납법의 가장 큰 특징은 결과가 어떤 규칙에 의해 전개되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관찰된 사실로부터 관찰되지 않은 사실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귀납법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는 '인과의 오류(Post hoc fallacy)'이며, 주로 질적 조사에서 활용된다.
귀납법은 주제선정 => 관찰 => 경험적일반화(유형발견) => 이론(임시적 결론)이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개별적인 사실들로부터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관찰된 사실들을 토대로 잠정적인 이론을 생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연역법과 귀납법의 순환 과정
연역법과 귀납법은 구별되지만, 과학적 지식이 축적되는 과정은 분석적인 연역법과 경험적인 귀납법이 교대로 이루어지는 순환 과정으로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연역적이든 귀납적이든 경험이나 생각이 과학적 이론으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이론과 조사' 혹은 '논리와 경험'의 지속적 통합을 위한 순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이론이 존재할 때는 연역법을 활용하며, 기존의 이론이 존재하지 않을 때는 귀납법을 활용한다"".
2. 연역법과 귀납법의 설명
2.1. 상황의 분석
현재 문제에서 제시된 상황은 "범인을 지목하고 증거를 찾는 것이 더 쉬울까요, 증거를 찾고 범인을 지목하는 것이 쉬울까요?"라고 학생들에게 질문을 제시하는 상황이다. 본인의 생각으로는 이미 하나의 전제가 확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에 부합하는 증거를 찾는 것이 보다 편리할 것으로 여겨진다. 즉 연역법의 입장에서 범인을 특정해 둔 후 그 범인이 진짜 범인임을 증명하는 증거를 찾는 것이 귀납법의 입장에서 여러 개의 증거를 모아 범인을 특정하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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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백과, “귀납법”
두산백과, “연역법”